[한국미디어뉴스통신 김영길 기자] 서울시와 한국장학재단이 대학시절 대출받은 학자금으로 인해 신용유의자로 전락한 청년 구제에 나선다.

서울시는 주민등록상 서울에 거주하고 있거나 서울 소재 대학을 졸업한 만 19세~34세 청년 중 한국장학재단에서 대출을 받고 6개월 이상 원금과 이자를 연체해 신용유의자로 등록된 청년을 대상으로 총 1억 6,300만 원을 투입해 이와 같은 정책을 펼친다. 약 200~500명이 지원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신청은 오는 7월 2일부터 9월 28일까지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시는 신용유의자가 한국장학재단과 분할상환 약정을 체결하면 채무 금액의 5%(초입금)를 지원한다. 한국장학재단은 한국신용정보원에 신용유의 등록 해제를 요청해 청년들의 신용을 회복시킨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되는 이번 지원은 원금을 갚지 못해 불어난 연체금 일부를 감면하는 방안을 새롭게 추가했다. 또한 청년들이 기존에 지급했던 초입금의 자기부담금도 없앴으며 의무로 이수해야 하는 금육 교육·상담도 기존 약정 체결 후로 변경해 청년들의 부담을 최소화했다. 신청 기간 또한 1개월에서 3개월로 늘려 청년들이 분할 상환 약정을 결정하는 데 사전에 충분히 고려할 수 있도록 했다.

초입금 지원 이후 참여자는 서울시가 안내하는 금융 교육·상담 프로그램을 1회 이상 의무로 참여해야 한다. 상담 진행과 교육 참여를 증명할 수 있는 결과물은 오는 11월 말까지 시가 추후 안내하는 전자우편(이메일)로 제출해야 한다.

서울시가 초입금을 지원한 이후 정기적 분할 상환금은 약정에 따라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또한 학자금 대출로 인한 신용유의자 등록 해제 외에 타 금융·공공기관의 대출로 인한 신용유의 정보까지 모두 해제되는 것은 아니다.

전효관 서울혁신기획관은 “대학 학업을 위한 학자금 대출 때문에 2030세대가 사회에 첫발을 내딛기 전에 신용 유의자로 전락하는 것은 공정한 기회의 보장 차원에서 볼 때 안타까운 현실”이라며 “서울시는 학자금 대출로 인한 2030 신용 유의자에 대한 신용 유의 해제를 지원하고, 더불어 금융 상담·교육 연계를 통해 2030세대의 건강한 금융 생활이 지속가능하도록 더 많은 지원을 시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