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제작 및 배부하는 점자스티커
서울시가 제작 및 배부하는 점자스티커

[한국미디어뉴스통신 서재탁 기자] 서울시가 시각장애인들이 각자 일상 속에서 자주 접하는 사물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각장애인 인식용 점자스티커’ 28종을 처음으로 제작해 배부한다.

시는 그간 점자블록, 점자안내판 등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언어를 공공장소를 중심으로 확대해온데 이어 개인 삶의 영역에서도 본인에게 필요한 사물을 구분할 수 있도록 스티커로 제작해 지원한다. 오는 6월 25일까지 서울 거주 1~2급 중증 시각장애인 7,500명의 집으로 개별 우편 발송될 예정이며, 시각장애인 복지관 5곳, 장애인 점자도서관 10곳, 시각장애인 학습 지원센터 6개소에도 비치해 시각장애인들이 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제작에 앞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해 희망하는 문구, 형태에 대한 시각장애인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반영했다. 희망하는 문구로는 남성은 신용·체크카드를, 여성의 경우에는 멤버십카드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에 따라 28종 중 가장 많은 18종은 신용카드를 식별할 수 있도록 신용카드 1·2, 주민등록증, 복지카드, 체크카드 1·2 등의 문구를 점자로 제작했다.

나머지 10종은 도형 모형으로 만들었다. 자주 이용하는 건물 입구, 인터폰 등 당사자가 원하는 용도에 따라 사용할 수 있다.

시는 향후 시각장애인들의 만족도 조사와 추가 수요조사 진행을 통해 하반기에도 점자스티커를 제작·배부할 계획이다.

김인철 서울시 복지본부장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카드의 종류가 점차 다양해지면서 구분하기 쉽지 않아 시각장애인들이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번에 시각장애인의 의견을 수렴해 제작한 ‘인식용 점자스티커’가 시각장애인 생활 편의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하반기 추가 제작·배부할 계획인 만큼 많은 의견을 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