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라 버클랜드호와 친환경 자율 운영 물류 솔루션 예상 조감도
야라 버클랜드호와 친환경 자율 운영 물류 솔루션 예상 조감도

[한국미디어뉴스통신=최윤진 기자] 미네랄 비료 회사 ‘야라’(Yara)와 물류 솔루션 공급업체 칼마르(Kalmar)가 노르웨이 포르스구룬 부두에 디지털 기반 친환경 자율 운영 물류 솔루션을 개발한다.

야라는 지난해 선보인 자사의 무인 전기선 ‘야라 버클랜드(Yara Birkeland)’호와 포르스구룬의 자율 운영 물류 솔루션을 함께 활용해 완벽하게 자동화된 수송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선적과, 하역, 출항 등 물류 업무의 전 과정 무인화를 통해 비용 효율성을 높여 탄소 배출 제로 구역을 조성할 방침이다.

전 세계 3억여 명의 식량 조달에 필요한 관련 제품 및 서비스 공급업체인 야라는 지난해 선박 기술 기업 콩스베르그(Kongsberg)와의 협력으로 자율운행 전기 선박을 개발하였다.

향후 야라 버클랜드호는 포르스구룬 플랜트에서 생산된 비료를 약 60km의 내륙수로 항해를 거쳐 라르빅과 브레빅의 심해 항구로 운반할 예정이다. 이는 연간 4만 여대 규모의 트럭 운송에 해당하는 규모에 해당되지만 도로 운송을 통해 발생하는 탄소 배출을 절감하고, 교통 안전성을 확보하는데도 유용하다.

칼마르는 야라 버클랜드에 탑재되는 자율 선적 및 하역 솔루션을 비롯해 비료 생산 설비 및 부둣간 운반을 지원하게 된다.

야라코리아 우창하 지사장은 “역사적으로 유일무이하게 시도되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지속가능 성장과 탄소배출 절감의 미션을 새롭게 선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업의 친환경에 대한 책임이 이제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인 만큼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모범 사례로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