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한중일 타이포그래피학술대회 참가

4월 4일 한국편집학회가 창립대회를 개최하고 이기성 회장이 취임하였다. 출판교육과 편집연구의 전통을 갖고 있는 한국전자출판교육원은 4월 4일 오후 7시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서울시 방배동 음식점에서 창립대회를 열고 '한국편집학회'를 정식 출범시켰다.

이기성 회장은 한국편집학회 회장으로 임명되기 전 이미 계원예술대학교, 신구대학교,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동국대 언론정보대학원, 사이버출판대학 등에서 명예교수, 겸임교수로 대학과 인터넷 강의를 하며 관련 업계와 후학들에게 신망이 높고 특히 ‘컴퓨터는 깡통이다’를 펴내 300만 부를 돌파하며 뚱보강사로 유명하다.

이번에 출범식을 가진 한국편집학회는 편집전문교수 등 학자들과 편집실무 전문가들이 모여 세계 최고의 편집력을 연구 발전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창립했다. 이날 창립대회는 편집학계와 편집업계에서 활동 중인 8명의 발기인이 참석하여 한국편집학회 창립 취지 설명, 회칙 제정과 임원 선출, 임시회 개최 순으로 진행하였다.

임원 선출을 통해 초대 회장에 선임된 이기성 회장은 수락 인사를 통해 “편집학을 발전시키고 문화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활발하게 연구하겠다”고 밝혔다.

한국편집학회는 앞으로 크게 세 가지 사업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문자·사진·그림·영상·음성 등의 콘텐츠를 누구나 손쉽게 활용할 수 있고 AI, IoT, AR, VR 등의 첨단기술도 자유롭게 결합시킬 수 있는 편집도구를 개발하여 국민들에게 보급하도록 정기적인 학술대회와 학회지 발행을 통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다음으로 올해 8월 일본에서 열리는 한중일 타이포그래피 학술대회에 한국을 대표하여 참가한다. 한중일 타이포그래피 학술대회는 한국과 일본과 중국이 해마다 번갈아가면서 개최하는 국제적인 학술행사이다. 한편 우수 편집물을 만들 수 있도록 편집자들의 사기를 진작하기 위해 한국편집학회상을 제정하여 매년 우수 편집자들을 선정해 표창한다.

<이기성 원장 이력 사항>

-학력사항-

경기고등학교 1963년 졸업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지리학과 1967년 졸업

LATP 영어 Adv. Intermediate Course 1969년 수료

일본 동경 Training Course on Book Production 1971년 수료

단국대 경영대학원 정보처리전공 석사 1991년 졸업

단국대 대학원 전자계산학과 한글정보처리전공 박사과정 1997년 수료

경기대 대학원 재료공학과 세라믹폰트디자인전공 공학박사 2000년 졸업

-약력사항-

한국전자출판학회 명예회장

한국콘텐츠출판학회 명예회장

한국전자출판협회 부회장

도서출판(주)장왕사 자문위원

한국전자출판교육원 원장

계원예술대학 명예교수

-수상이력-

체신부장관 표창(1990), 국무총리 표창(1992)

대한인쇄문화협회 특별상(1999)

한국출판학술상 우수상(2001), 한국출판학회상 저술/연구부문(2008)

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감사패 수상(2008),

계원디자인예술대학 모범교수상 수상(2010),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 수상(2011)

대통령 표창(2013), 한국전자출판학회상 저술연구상(2014),

동국대학교 총장 공로패 수상(2015), 출판문화학회 공로패 수상(2016)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