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난방지시스템 개발과 통합시스템으로 비용 절감을 실현
도난방지시스템 개발과 통합시스템으로 비용 절감을 실현
  • 진정태 기자
  • 승인 2018.0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계산업전략연구원 오원섭원장

기계산업전략연구원(원장 오원섭)은 건설 현장에서 고가의 장비나 기계 도난 방지를 위한 기존 GPS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세계 최초로 사물인터넷 전용 LoRa망을 사용한 도난방지시스템을 개발하여 주목을 받고 있다. 만약 절도 용의자가 선을 끊어도 자체 배터리로 계속 작동이 되므로, 휴대폰으로 바로 연락이 온다. 타이어라도 빼가면 진동 감지를 통해 연락이 오며, 구역 설정 기능으로 도난을 감지, 통보를 해준다. GPS 방식에다, 단선알림기능, 자체 배터리 기능, 진동감지알림기능, 구역 지정 설정 기능 등이 어우러진 융복합 시스템이다.

기계산업전략연구원 오원섭 원장

 

이 밖에도 건설사업자와 장비임대업자에게 부여하는 부가가치나 혜택, 효과도 크다. 장비 상태나 정보를 간편하게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고, 운행 중인 장비의 좌표, 주소, 로드뷰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동 동선 및 장소 내역을 제공하는 등 운행경로를 조회할 수 있고, 작업일지 작성 기능, 운행데이터를 통해 연료비 절감 및 경제적 운영 방안 도출 자료 활용, 해당 지역 진입, 이탈, 차량 배터리 방전방지 기능, 특정 값 이상의 충격량 발생 등에 대한 알림기능을 두루 갖추고 있다.

‘VoDa Pro’는 장비 도난으로 인한 물질적, 정신적 손해를 사전 예방하고, 수집 정보를 활용한 장비의 효율적 운영과 비용을 절감케 한다. 현재 장비운영 데이터 부족으로 10% 정도 저가 수출을 하는데 이를 개선할 수도 있다. 보험 가입이 쉬워지고, 보험료 할인이 가능하게 하려고 보험업계와 협의 중이다. 차량의 경우 블랙박스 장착 차량은 보험료 할인이 된다.장비임대나 렌탈사업자들은 빨리 장착할수록 더 많은 효과를 보게 될 것이다.데이터가 자산인 시대가 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