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행운철학관 이상협 원장

[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인간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살아가며 자신의 운명, 즉 자신의 삶에 대해 고찰해 보게 된다. 운명은 존재하는가? 누구에게나 타고난 운이라는 것이 따로 있는가? 만약 그렇다면, 인간의 노력은 정해진 운명을 바꿀 수 있는가? 이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누구나 한 번쯤은 품었을 의문이다. 우리의 삶은 스스로의 선택으로 결정하게 되지만 때때로 주변에서 일어나는 해프닝이나 끊임없이 일어나는 사건, 사고들이 마치 잘 짜여진 계획처럼 다가오는 것을 의식할 때가 있다.

사람이 태어난 연월일시 즉 사주팔자를 기준으로 운명의 길흉화복을 예측하는 학문. 우리는 ‘운명의 이치를 따지는 학문’이라는 뜻에서 통상 명리학 또는 사주명리학이라 부른다. 자연의 이치 속에서 존재와 운명을 탐색하고자 한 인류의 노력은 아주 연원이 깊다. 별자리, 수상과 관상, 풍수지리 등 인류가 고안해 낸 다채로운 운명론 가운데 사주명리학은 단연 독보적이다. 음양오행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몸과 우주, 그리고 운명을 하나로 관통하는 명리학은 과거 국가의 대소사를 가리는 중책으로 막중한 책임을 다한 학문으로 조선의 헌법인 ‘경국대전’에는 과거시험을 통해 명리학자를 뽑았다는 기록이 남아 있을 정도로 인정을 받던 제도권 안의 고급학문이었다. 특히 천안에 있는 천안철학관, 천안작명, 천안사주, 천안작명소 등이 유명하다.

이상협 원장
이상협 원장

천안행운철학관의 이상협 원장이 ‘인간의 운의 흐름을 분석하는 학문’으로 명리학의 학문적 가치를 재정립해 가고 있다. 행운철학관은 천안에서는 입소문이 유명한 철학관으로 상담하신 분들이 다시 방문하는 곳으로도 더욱 유명하다. 이상협 원장은 사주팔자를 분석하여 타고난 선천적인 재능과 진로적성, 직업적성을 비롯해 성격과 심리성정 및 대인관계, 건강 등을 파악하고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길흉화복을 점치며, 내담자가 개운하도록 액운과 고민을 풀어주고 기를 북돋워 주면서 삶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상협 원장은 “현대 명리학의 학문적 영역은 상담학에 포함되며 ‘Yes냐 No냐’를 가르면서 인생을 점치는 미신도, 점술학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명리학은 사주팔자를 중심으로 성격, 건강, 적성, 대인관계 등 타고난 개개인의 특성과 운의 흐름 등 다양한 분석이 가능하다. 이처럼 인생을 다루는 학문이기에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인생에 있어서 ‘나를 알고, 타인을 알자’는 데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인간관계에 상호보완적인 학문인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상협 원장은 정확한 사주분석과 더불어 선천적으로 정해진 인간의 운명을 후천적으로 개운할 수 있는 작명분야에도 탁월한 실력을 자부한다. 성명학적으로 이름은 사람들의 운명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사람의 인상을 좌우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정체성과도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작명은 대단히 신중해야 하는 중요한 행위다. 특히 개성이 강한 현대인들에게 ‘나’를 알리는 이름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때문에 많은 이들이 개명을 하거나 이름을 바꿀 수 없을 땐 ‘호’를 지어 보충하기도 한다.

좋은 작명은 작명소의 선택에서부터 비롯된다. 정통사주학에 근거한 고품격작명으로 정확한 사주분석을 통해 음양과 오행의 균형, 수리의 길흉을 살피고 획수의 오행 등을 근거해서 음오행 자원오행 등의 치밀한 작명으로 이 원장은 천안시는 물론 인근 지역에서 유명한 작명가로 알려져 있다. 이 원장은 “분명 내 이름인데 무언가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어색하고 싫은 경우가 있는데 이는 이름의 기운과 내 사주가 맞지 않기 때문이다. 아무리 비싸고 좋은 옷일지라도 내 체형과 얼굴에 어울리지 않는 디자인과 색상의 옷을 걸치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좋은 이름을 짓는데 가장 최우선은 사주를 제대로 분석해야 하는 것이다. 부족한 것은 보완하고 넘치는 것은 조율해주는 이름이 좋은 이름”이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작명은 작명의뢰자가 꼭 방문해서 의뢰자의 취향, 개성, 특성이 작명가에게 제대로 충분히 전달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오늘날 사주명리학은 우리 실생활에 상당히 근접해 있다. 국립대, 사립대를 포함한 대학교육에서 전공과목으로 동양학과가 편성돼 명리학의 고전적 이론 정립은 물론, 서구 심리학과 우리 문화적 전통과의 접목을 통해 새로운 학문으로서의 사주명리학을 정립시키고 있으며 대학원 석,박사 과정에도 포함되어 있을 정도다. 대형 서점가에는 역학 코너가 따로 있으며 적지 않은 역학서적 중에서 거의 절반정도를 차지하는 것이 바로 명리학이다. 그만큼 접하는 사람이 많고, 공부를 한 사람도 많다는 것이다. 행운철학관의 이상협 원장 역시 동양학과를 졸업한 학사로 현재 더 깊은 학문을 위해 대학원에 재학중이며 석박사 논문을 준비하고 있는 학자 상담사다.

이상협 원장은 “사주명리학은 학문을 위한 학문이 아니라 인간의 운의 흐름을 분석하기 위한 학문이다. 실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이자 나침반 역할을 하는 등대 같은 학문이다.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학문이기는 하나, 전문가의 길을 가려면 남다른 특별한 기운을 타고나야 한다.” 라며 “인생을 들여다보는 학문이기에 사주명리학자 및 작명가, 역술인들은 인간에 대한 애정과 사명감을 갖고 꾸준한 자기 성찰과 수양으로 멈추지 않는 배움의 자세가 필요하다. 그것이 내담자에 대한 올바른 상담의 기본.”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