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10 17:16 (목)
[인터뷰] ‘공무원 면접의 마이다스 손’ 원더 공무원 원혜정 대표
상태바
[인터뷰] ‘공무원 면접의 마이다스 손’ 원더 공무원 원혜정 대표
  • 글로벌 경제팀 기자
  • 승인 2018.02.19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6월 정부의 공무원 추가 채용 발표 후 공무원을 준비하는 공시생이 전년 대비 2.1% 늘어난 26만 2천명으로 집계됐다. 이른바 ‘공시 열풍’이 해를 거듭할수록 거세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공시 열풍 속에 합격을 향한 지름길로 공시 학원을 찾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다. 특히 공무원 공개채용의 면접시험은 문제지와 답안이 모두 공개되는 필기시험과 달리 상당 부분이 비공개로 이루어져 면접 대비를 위해 학원을 찾는 수험생이 부지기수다.

그러나 대형학원의 경우, 강의가 수백명을 대상으로 한 특강 형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개별 피드백이나 실전 연습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가운데 소수 정예 밀착 코칭으로 단기간 다수 공무원 합격생을 배출하고 있는 공무원 면접 전문 아카데미가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차별화된 교육 시스템으로 많은 공시생을 합격의 지름길로 안내하는 공무원 면접 전문 아카데미 ‘원더 공무원’의 원혜정 대표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Q. 원더 공무원을 설립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공무원 면접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만큼 공무원 면접만을 전문으로 하는 교육원을 설립하고 싶었다. 무엇보다 필기 합격자 발표 후 면접을 준비할 수 있는 기간이 짧아 수험생들은 여러 가지 어려움을 느낀다는 사실에 착안, 이를 해소하기 위해 공무원 면접을 단기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원더 공무원’을 기획하게 됐다. 아카데미 운영에는 그 동안 수험생들과 가깝게 소통하며 수험생의 입장에서 느끼고 생각한 바를 적극 반영하고 있다.

Q. 원더 공무원만의 차별화된 교수법은 어떤 것인가?
원더 공무원은 대형학원의 이론이나 특강식 수업의 한계점을 보완한 차별화된 교육 시스템을 기반으로 공무원 면접의 실전 감각을 익힐 수 있는 곳이다. 특히 수험생 개별 프로파일을 분석해 맞춤 단기 합격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체계적인 교수 설계법에 따라 수험생의 요구와 목표를 분석하며, 공무원 면접을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개별 처방을 하고 있다.

Q.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나?
원더 공무원의 모든 수업은 각 클래스당 6명 이내의 소수 정예로 진행되며 일대일 맞춤 전략으로 합격을 목표로 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실제 면접분야에서 10년간 다양한 사례를 코칭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개인의 준비도 및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혁신적인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Q. 통합모의면접을 진행하는 이유는?
면접은 필기와 다르게 실전 연습이 중요하다. 때문에 원더 공무원에서는 정규과정을 마친 모든 수강생은 통합모의면접을 실시한다. 실제 면접을 보는 것과 같은 상황에서 실시하는 통합모의면접은 수강생들 사이에 ‘예방주사’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이 과정을 거치면 자신의 면접 준비도를 객관적으로 체크할 수 있고, 미리 면접을 체험함으로써 면접 당일 긴장하지 않고 임할 수 있다. 무엇보다 타 수강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 좋은 점을 공유하고 배울 수 있다.

Q. 공무원 합격을 위한 전략이 있다면?
면접전형에서 공직가치와 직무능력 평가가 강화되고 있는 만큼 나에게 맞는 맞춤 전략을 세워야 합격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면접을 준비할 수 있는 기간이 짧다 보니 일부 수험생은 공직가치 등을 염두에 두지 않고 기출 모범답안을 암기하여 면접에 임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처럼 판에 박힌 똑같은 답변은 고득점을 기대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원더 공무원에서는 담임강사가 1대 1 첨삭과 퇴고를 제공해 참신하고 차별화된 나만의 스토리를 완성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Q. 공시생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이다. 그러나 이러한 자신감을 가지려면 면접에 대한 충분한 준비와 전략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원더 공무원에서는 개개인에 따른 맞춤 전략을 통해 자신만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바탕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지난해에는 8월 론칭 이후 약 3개월 만에 100여 명의 공무원 합격생을 배출하기도 했다. 앞으로도 합격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더욱 겸손한 자세로 콘텐츠 개발에 집중해 좋은 결과를 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한편, 공무원 면접 전문 아카데미 ‘원더 공무원’ 원혜정 대표는 지난 2015년 공직자 교육과정 공동저자로 ‘T&S 관리 전문가를 위한 스트레스 중재의 이론과 실제’(우리 의학 서적)를 집필한 바 있으며, 제67기 경찰간부 후보생 합격생 50명 중 20명을 배출하는 등 다수의 공무원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