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군의회 김상헌 의원

[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국회에 국민의 소리를 귀로 듣는 국회의원이 있다면 지방에는 주민의 소리를 몸으로 느끼는 지방의원이 있다. 지방자치의 구성요소 중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지방의회 구성원인 지방의원은 군정의 정책, 지방정부의 감시와 통제, 조례 재∙개정, 분쟁조정 및 민원 해결 등을 토대로 지역에 봉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집행기관을 감시하고 통제하면서 지역의 다양한 이익을 조정하는 역할은 지방의원의 고유한 역할이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또한 지방의원은 주민의 대표자로서의 지위를 가지며 지방정치에 주민의 참여를 몸소 이끌어내고 주민의 자치의식 수준을 한층 더 높게 끌어올리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지방의원은 선출한 유권자나 특정주민만의 대표자가 아닌 그 지방자치단체의 모든 주민의 의사를 대변하고 이를 대표하는 전체주민의 대변인인 것이다.

김상헌 의원
김상헌 의원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중앙 정부의 독재 방지를 위한 지방자치제도를 통해 각 지역이 민주주의의 초석을 다지며 국가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발전과 주민들의 복리증진을 목표로 일하는 의원상을 정립해가고 있는 진도군의회 김상헌 의원이 군민의 뜻이 존중되는 진정한 민의의 대변인으로 거듭나기 위해 모든 역량을 결집해 가고 있다.

김상헌 의원은 언론인 출신으로 진도청년회의소 25대 회장을 역임하며 정치적 역량을 키워왔으며 지난 2003년 무소속으로 전남도의원으로 정치에 입문했다. 이후 초선임에도 불구하고 제7대 진도군의회 전반기 부의장을 역임하면서 각종 지역사회 화합도모와 지역 환경보호 활동에 노력을 경주해 왔으며, 특히 최근 배타적 경제수역에서 이뤄지는 바다모래 채취 중단 촉구를 비롯해 개발과 환경보호의 상호 발전 방안 모색, 친환경 유기농 농업 확대와 생명 환경농업 실천 등 진도군민들을 위해 목소리를 높여왔다. 이에 지난해 6월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15회 대한민국 환경문화 대상에서 ‘지방자치 의정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김상헌 의원은 지역 현안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군민 중심의 여러 가지 정책들을 추진하며 진도군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쏟고 있다. 당적을 떠나 중립적인 지역의 주체로써 진도군의 비전과 미래를 개척하기 위해 청사진을 그리고 있는 그는 “진정한 지방자치란 지방의원의 책임 있는 역할수행과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어우러질 때 비로소 빛을 발하는 것으로 지방의원으로서 민심을 읽고 이를 반영하는 노력과 의지를 가져야 함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남다른 추진력과 결단력으로 민생과 지역경제를 두루 살피고 있는 김 의원은 많은 말보다는 귀를 넓게 열어 민심을 헤아리며 ‘형식적인 말보다는 실천이 앞서는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개인의 역량강화를 위해 의정활동시간 외에도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으며, 각종 민원해결에 솔선수범하며 언제나 문을 열어놓고 군민들의 다양한 의견에 항상 귀기울이고 있다. “모든 것은 현장에 답이 있다. 현장에서 군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의견을 수렴하여 적극적으로 의정에 반영하고 있다.”는 그가 지역사회와 주민들에게 신망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작은 민원도 소홀함 없이 그들의 고충을 함께 이해하고 낮은 자세로 묵묵히 의원의 길을 걸어왔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의정활동을 통해 쌓은 경험과 경륜을 바탕으로 신뢰받는 의회, 효율적인 의회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는 김상헌 의원의 의정철학은 바로 ‘소통과 화합’이다.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만이 아닌 ‘소통과 화합’을 통해 각종 사업계획과 수요를 중.장기적으로 전망하고 효율적이고 계획적인 재정운용을 위해 협력해 나갈 것을 약속한 김 의원은 “의견 대립과 갈등해소를 위해 당당하고 포괄적 리더십을 발휘해 현안을 조정하고 중재하는 지방의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표했다.

김상헌 의원은 조선대학교 대학원 법학 석사를 졸업하고, 진도청년회의소(JC) 제25대 회장, 진도군재향군인회장, 진도군체육회 상임부회장, 전남도의회 제7대 의원(전반기 기획재정위원회 간사, 후반기 농림수산위원회 간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전남도의회 운영위원, 민주당 전남도당 상무위원, 민주당 진도지역위원회 사무소장, 민주당 전남도당 부위원장, 진도군 번영회장, 제18대 문재인 대통령 후보 중앙선거 대책위원회 민주동우지원단 전라남도 단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