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디어뉴스통신=최윤진 기자] 광주광역시가 재난·재해 및 각종 범죄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31억 5000만원이 투입된 ‘안전 인프라’를 구축한다.

광주시는 먼저 9억원을 투입해 방범용 CCTV와 범죄차량 추적을 위한 차량번호인식용 CCTV 등 총 80대를 40곳에 설치할 예정이다. 이는 상반기 중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연말까지 설치될 예정이다.

다음으로 주택가, 골목길 등 방범용 CCTV가 설치된 186곳에는 1억 5000만원을 들여 비상벨을 설치하고 유치원과 초등학교 주변 어린이보호구역 내에 어린이 보호용, 불법주정차, 과속단속용 CCTV를 확충해 해 어린이, 여성, 노약자 긴급 구호 및 범죄를 예방할 방침이다.

광주시는 이를 위해 행정안전부로부터 특별교부세 21억원을 지원받아 지난 1월 자치구에 사업비를 배정했으며, 자치구는 예산을 활용해 연말까지 어린이 보호구역 내 CCTV를 설치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광주시는 오는 4월까지 112,119, 시 재난상황실 등 관련 기관들의 실시간 정보 공유 및 방범, 재난, 화재, 사회적 약자 등 분야별 연계를 통해 골든타임을 확보하는 ‘스마트시티 5대 시민안전서비스 제공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해당 사업이 마무리 되면 119 긴급출동지원, 112 긴급출동, 112 영상지원, 재난안전상황 대응 지원, 사회적 약자 지원 등 5개 분야 시민안전 서비스가 본격 시행돼 사건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해진다.

이연 시 시민안전실장은 “미래의 희망인 아이들이 맘껏 뛰어놀 수 있는 안전하고 편안한 시민 중심 안전도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