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의회 김홍구 의원

1991년 지방자치가 30년 만에 부활한 이후 지방의회는 지역주민들을 위한 대표자와 지방행정의 감시자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다. 그 동안 지방자치의 실시는 지방행정의 개혁, 지역경제 및 개발 활성화, 자율과 경쟁을 중시하는 사회에서 지역주민들의 삶의 방식에 있어 우리사회와 생활 전반에 많은 변화를 초래했다. 각 지방의회는 주민들의 의사와 이익을 대표하고, 집행기관의 행정을 감시 및 견제하였을 뿐만 아니라 권력의 분립을 통한 견제와 균형의 원리를 담보하여 왔다. 급변하는 시대적인 환경변화와 성숙한 주민들의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지방의회를 정립하기 위해서는 지방의회의 본질적인 기능에 대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연구가 요구되며 지방의원은 주민의 의사를 충실히 대변해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성실히 의정활동에 임해야 할 의무가 있다.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중앙 정부의 독재 방지를 위한 지방자치제도를 통해 각 지역이 민주주의의 초석을 다지며 국가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발전과 주민들의 복리증진을 목표로 일하는 의회상을 정립해가고 있는 상주시의회가 시민의 뜻이 존중되는 진정한 민의의 전당으로 거듭나기 위해 모든 역량을 결집해 가고 있다.

김홍구 의원은 제6∼7대 상주시의원으로 평소 지역 현안에 대해 해박한 지식과 시민 중심의 의정을 위한 여러 가지 정책들을 추진하며 시민과 소통을 가장 우선으로 상주시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쏟아왔다. 상주시의 발전과 시민들의 복리증진을 위해 헌신적인 노력을 경주하며 평소 많은 말보다는 귀를 넓게 열어 민심을 헤아리며 당적을 떠나 중립적인 지역의 주체로써 상주시의 비전과 미래를 개척하기 위해 청사진을 그려가고 있다.

 

평소 청소년들의 복지문제를 지역사회의 위기이자, 나아가 국가의 위기로 내다보며 “청소년이 올바르게 서야 나라가 바로 선다.”고 주창해온 김 의원은 청소년들의 실질적 복지지원을 위해 미래세대인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복지정책에 각별한 애정을 쏟고 있다. “청소년은 새 시대의 주역으로 청소년 정책은 국가의 백년대계라는 큰 틀에서 국가정책을 주관하는 부처들의 총체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김 의원은 “청소년정책은 청소년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자질과 능력을 키워나가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하며 청소년정책의 집행과 수립과정에서 청소년들이 스스로 참여할 수 있는 제도적 통로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홍구 의원은 상주시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장, 상주경찰서 아동안전보호협의회 위원장, 경북도교육청 초등 민간장학위원, 학교환경위생정화위원장 등을 거치며 임기동안 매년 장학금을 상주시장학회에 쾌척해 왔고, 교육지원 사업과 학교 밖 청소년지도 활동 등에 매진하며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낙동강벨트에 청소년 메카 조성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앞장서 어필했던 김 의원은 실질적이고 지속가능한 청소년 복지 환경 구축에 강한 의지를 보여 왔으며 청소년을 위한 국제승마장, 밀리터리 테마파크, 낙동강 수상레저 타운, 국립생물자원관, 자전거박물관, 상주박물관 등 문화공간을 통해 청소년들이 여가 시간을 효율적이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만들었다.

 

아울러 청소년들의 인터넷·약물 중독, 탈선, 폭력 등을 예방하고 정신적·육체적 건전 발달을 도모하는 프로그램도 개발 하며 청소년들의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다각도로 응원하고 있다. 김 의원은 “청소년 스스로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가정과 학교, 그리고 사회에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국가가 이를 정책적으로 뒷받침할 때 비로소 청소년은 민주주의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이제는 청소년을 과거 미성년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문명의 시대를 개척해 나가는 주인공으로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국최초로 명절과 연휴에 고속도로를 무료로 개방할 것을 제안했던 김홍구 의원은 현재 명절과 연휴때마다 고속도로 톨게이트 비용이 무료로 전환되는데 크게 기여했다. 김 의원은 “고속도로 정체로 10여 시간씩 고속도로 한가운데서 고생한 경험들이 있을 것이다. 제 시간에 도착하기 위해 통행료를 내고 들어선 고속도로에서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안 된다. 정부에서 예산을 투입해 명절이나 휴가철만이라도 고속도로통행료를 면제하면 정체해소는 물론 가시적인 경제효과도 가져온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23일 상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2018년도 주요업무 사업계획을 면밀히 검토하고 조정하는 제181회 상주시의회 임시회가 개회됐다. 이번 임시회에서 김홍구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역경제침체, 인구감소, 보조사업의 예산 낭비 해결을 위한 각각의 문제에 대해 세부적인 대안을 제시하며 상주시의 적극적인 검토와 추진을 촉구했다. 주요 내용으로 영세자영업자 지원 대책, 청년층 인구 유출 방지를 위한 조사 및 지원대책 수립, 관내 기업근무자의 실태조사 및 전입방안마련, 민간단체 보조금의 일몰제 적용 및 연례적 행사의 격년제 시행 등을 제시한 김 의원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거창한 대형사업과 특수시책보다는 작은 것 하나부터 시작해야한다고 생각하며, 오늘 제기한 문제에 대한 해결 하나하나가 지역민들의 민생안정과 지역경제 선순환의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내년 6월 실시되는 ‘2018 지방선거’에서 다시한번 시민들의 부름을 받고자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는 김홍구 의원은 현재 지역구 민원과 현안사업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개운천변 고압송전선로 지중화사업을 위해 지난 9월6일 상주시가 한국전력공사 대구지역본부와 함께 도심지 철탑을 모두 지중화 하기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데 일조했으며 이 외에도 남산공원 개발(2014년 10월 시정질문), 남천교 자전거 및 인도구축, 도심 통과 건널목 개선사업(성동,오대교차로), 개운저수지 유원지화 개발 등이 추진중이거나 완료된 사업에 큰 힘을 보탰다.

 

신뢰받는 의회, 효율적인 의회를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김홍구 의원. 그의 의정철학은 바로 ‘소통과 화합’이다.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만이 아닌 ‘소통과 화합’으로, 또한 견제와 비판을 통하여 의정활동에 충실할 것을 약속한 김홍구 의원은 “상주시와 상주시의회가 힘을 합쳐 나날이 어려워지고 있는 경제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역민의 삶의 질적 향상과 복지에 힘쓸 계획이다.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참신한 사고와 역동성을 살려 지역민들을 위한 민생지킴이가 되고자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