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지인으로부터 굉장히 많은 연락을 받는다. 그 중에 하나가 경조사에 관련된 참석이다. 하지만 바쁜 스케줄에 쫓기다 보면 참석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기기 마련인데 경사는 빠져도 조사는 가야한다는 우리 말이 있듯이 장례식 참석은 우리나라에서 매우 큰 의미를 가진다. 이러한 경조사 문화를 반영하여 국내의 수많은 핀테크 기업들이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했다.

그런 와중 최근 조문 문화를 선도하는 ‘피플맥’ 이라는 플랫폼 서비스가 화제가 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피플맥(대표 이윤범)은 이번 한국미디어리서치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기반으로 한 KCPBA 2017 소비자선호도 서비스만족부문에서 1위를 수상하였다.

약 2년전 2015년 9월 25일 설립된 ‘피플맥’ 은 장례식장과 모바일을 연결한 O2O 서비스로 모바일 문상, 부고 알림, 부고 문자, 부조금 내역 및 현황 확인 등이 가능하여, 경조사 앱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볼 수 있다. 살면서 누구나 한 번쯤은 장례식장에 갈 일이 생기기 때문에 올바른 조문 예절에 대해서 학습도 가능할 뿐만 아니라 최근 조문 문화에 대해서도 특별한 방식으로 접근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피플맥은 대전 충남을 기반으로 충남대학교병원 장례식장, 건양대학교병원 장례식장, 대전선병원 장례식장, 천안단국대학교병원 장례식장 외 3곳에 서비스가 도입되어 많은 상주와 조문객이 앱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피플맥 이윤범 대표는 ‘생각지도 못한 수상을 하게 되어 실감은 나지 않지만, 상을 주신만큼 더 열심히 할 계획이다. 현재 부고 문자에 대한 기능 업데이트 및 제휴할 수 있는 업체를 더욱 늘리고 있는 추세이다. 한층 더 좋은 서비스로 다가가려고 노력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잘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