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식물 ‘헤나’로 개발한 기능성 화장품 ‘SOJAT 소자트’ 인기...

㈜엑손알앤디의 특허기술로 만든 천연 화장품 브랜드 ‘소자트’가 인기다. 인도의 헤나와 허브류, 국내 한방약재 등에서 유효성분을 추출, 농축한 물질(EX058-c3)을 원료로 한 제품라인으로 이는 ‘두피 및 모발 테라피 화장품’ 30여종과 10여종의 스킨 테라피화장품이 있다. 이 회사는 기존에 'HAYAH 하야'("태생의 피부로 복원하다"는 화이트닝 화장품 라인), 'QUIANA 퀴아나'("화려한 오후의 유혹"란 메시지의 안티에이징 쿠션테라피 화장품 라인) 등의 라인들은 이미 면세점등을 통하여 유통중에 있다. 또한 다수의 ODM브랜드도 개발 납품하고 있는 실력 있는 회사이다. 그 중 이번에 출시한 '소자트’ 라인은 특히 세계 최초로 이 회사가 헤나잎 파우더를 개발해 ‘겔 타입 헤나’로 출시한 특허 받은 명품이다. 헤나는 의약, 화장품 등에서 남다른 효능이 입증되었지만, 그 특성이 매우 까다로워 분말 형태로만 국내에 수입 유통되어 왔다.

▲ 제품이미지

㈜엑손알앤디(대표 신동학 www.exonrnd.com 070-8228-2904)는 그러나 겔타입헤나, 액상헤나 등으로 출시하는데 성공했다. 전국 1천여 곳 이상의 미용실과 면세점 등에서 판매하고 있다. 이 회사는 엑손알앤디(R&D)라는 회사 상호에서 처럼 R&D에 회사의 명운을 걸고 있다. 컨셉트 부터 디자인, 제품개발, 생산까지 고객의 다양한 수요와 눈높이에 맞는 고품질의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한 번이라도 제품을 접해본 소비자들도 너도나도 ‘소자트 헤나 매니아’가 되곤 한다. 이 회사는 본래 2015년에 인도의 한 헤나 회사의 의뢰로 기존 파우더형 헤나 대신, 사용하기 좋은 액상을 개발했다. 그러나 해당 헤나 회사가 엉뚱하게 “개발권 전체를 넘겨 달라”고 요구, 이를 거절하고 독자적 유통망을 통해 ‘헤나 블레싱’ 이란 브랜드로 겔타입헤나를 국내외 최초로 출시하면서 국내 미용업계에 빠르게 알려지게 된 회사다.

▲ 제품이미지

이 회사는 인도 현지에서 엄선된 천연 헤나원료 대량 물량(300톤/년간)을 직접 확보하고 제품 생산을 시작했다. 현재 국내에선 이 회사가 최대의 헤나 수입 유통업체로 꼽힌다. ‘신뢰로, 고객과 함께, 사회와 함께, 인류의 꿈을 실현하는 선도기업’을 경영이념으로 내세운 신 대표는 현재 석·박사 7명으로 구성된 기업부설연구소외에도 하반기에 10명 규모의 "천연물 연구소“를 추가로 설립하고, 2018년부터는 세계 화장품 시장과 제약시장에 천연원료공급을 할 수 있는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자리 메김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지난4월에는 헤나원료 생산국인 인도의 최대 화장품 제조사 Daffy Group 과 헤나를 주원료로 하는 소자트라인 부터 연구개발·생산·기술 이전에 관련한 MOU를 체결함으로써 역수출의 기틀을 마련하였으며, 인도최대 온라인 유통 회사 Flipkart와도 손잡고 엑손알앤디가 출시하고 있는 모든 화장품 인허가도 진행중에 있으며, 이를 계기로 인도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게 되었다. 또한 국내의 유통업계들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컨셉으로 헤나를 개발하여 ODM 브랜드로 제조해서 공급중에 있다. 하반기부터 전국의 각 동마다 한곳씩 천연 헤나 '소자트 브랜드샵'도 모집할 계획이다. “5천만원 소자본으로 하기 좋은 유망 창업종목”이란 회사측 설명이다.

(스포츠동아 품질만족지수 1위 기업 및 혁신기술 대상 선정기업-(주)엑손알앤디)

최해섭 haesup68@naver.com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