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에 가면 반드시 찾는 곳 ‘여수 동백빵’ 맛, 가격 으뜸

여수 밤바다의 낭만을 노래한 어느 가수의 노래 자락이 다가오는 봄, 더욱 그리워진다. 여수는 해안 도시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이순신 장군이 활약한 곳이며 현재는 남도의 유명한 여행지중 하나다. 전국 곳곳의 유명 특산물이 있지만 이곳 여수에는 최근 젊은층 위주로 ‘여수 동백빵’이 유명세를 타고 있다. 그냥 유행처럼 유명해진 것은 절대 아니다. 전통이 있으며 맛에 대한 애정이 듬뿍 담겨져 있다. ‘여수 동백빵’을 선보이고 있는 스카이푸드(주) (김기창 대표)는 뉴욕제과 화과자 명장으로 기억되는 박영규 선생 2대 가업 계승자가 만들고 있다. 명성에 걸맞게 대충 만드는 것은 단 한 개도 없다. 오죽하면 최근에는 여수 동백빵을 먹으러 여수에 간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여수 동백빵 1

우선 깊고 담백한 맛은 어디서 나오는지 알아보자. 모든 제품은 전 공정을 수작업으로 만든다. 기계로 찍어내는 성의 없는 제품이 아닌 화과자의 명장이 직접 손으로 빗어 만드는 제품이다. ‘보기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라는 말이 있듯 ‘여수 동백빵’은 어쩌면 먹기 아까울 정도의 모양새를 하고 있다. 그만큼 모든 빵은 하나의 예술 작품처럼 예쁘고 아름답다.

여수 동백빵 2

이런 이유로 젊은 여성층 사이에서 특히 인기를 끌고 있다. 또 하나 화과자와 옛날 빵에 대한 추억을 간직하고 있는 노년층에게도 큰 인기몰이 중이다. 최근에는 이곳 여수로 여행온 젊은 여성층들이 자신들의 할머니에게 선물로 대량 구입할 만큼 남녀노소 전 연령층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재료의 남다름도 특징이다. ‘여수 동백빵’은 동백씨앗 추출물을 첨가해 맛의 특별함이 있다. 또한 저당, 무방부제, 무색소로 만들어 여수 최고의 특산품으로 손꼽히고 있다.

제품은 선물용으로 적합한 동백화과자 1~2호와 동백빵 1~4호까지 총 6가지 세트 제품이 있으며 이순신 광장 매장 방문시 낱개 구입은 물론 커피까지 곁들일 수 있다. 이같은 명성은 여수 현지에서도 인정받았다. 여수를 대표하는 빵은 4가지 정도가 있는데 이들을 대상으로 평가가 실시됐는데 1등을 차지해 여수의 대표 특산물로 자리 잡았다. 한편 이곳은 여수를 방문한 관광객들 뿐 아니라 여수 주민들이 타 지역의 지인에게도 선물용으로 많은 판매가 이루어진다. 또한 전국 주문 택배배송도 가능해 안방에서도 손쉽게 맛을 볼 수 있다.

최해섭 기자 haesup68@naver.com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