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대한민국 신한국인대상 수상! 산수가족영농조합법인 정사웅 대표

2017 대한민국 신한국인대상 / 농업인부문_친환경유기농업

무농약, 천연유기농만을 고집
6차산업인증받은 홍성군 대표농장
친환경 농산품으로 건강기능식품개발

 

최근 친환경농업과 6차 산업으로 국내 농산물 시장이 급속하게 변하고 있다. 각 가정의 밥상은 건강을 먼저 생각하는 식단이 되었다. 그러다보니 친환경, 유기농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도 높아져 유기농 제품만을 취급하는 업체들도 크게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소위 무늬만 친환경인 상품과 일부 비양심 업체의 불법 원산지 표기와 중국산 및 타지역 농산물을 섞어서 판매하는 불법적인 행위들이 범람하며 정작 소비자들은 믿고 먹을 수 있는 농산물 선별에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런 가운데 화학합성비료를 절대 사용하지 않고 농장을 직접 운영하며, 산지의 신선한 농산물을 각 가정의 식탁까지 배달해 주는 곳이 있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지난 2002년 충남 홍성군으로 귀농해 오늘날 국내 친환경유기농분야의 선두기업으로 자리매김 한 산수가족영농조합법인(대표 정사웅)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산수가족영농조합법인의 이런 친환경 농법은 처음부터 순탄했던 것은 아니다. 처음 충남 홍성으로 귀농해 여러 가지 작물을 심고 무농약 재배를 시도했던 정대표는 무농약 친환경 농법에 대한 인식 미흡으로 무관심, 외면, 비난 등의 시련들을 겪어야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땅의 힘을 기르고자 애쓴 결과 유기농 친환경 농장으로 인증을 받고 TV에도 여러 번 방송출연하며 현재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농장을 방문하고 있다.

또한 산수가족농장은 1만 3000여평 규모의 유기농 인증을 받은 농장으로 개똥쑥, 토종 흰민들레, 삼백초, 천년초 등의 약초와 함께 아로니아, 블루베리, 오디, 알프스 오토메(명품 미니사과) 재배를 하고 있다. 또한. 홍성의 체험관광 농장으로도 유명하다. 소비자들이 직접 농장에 와서 관광 및 각종 힐링푸드 체험도 할 수 있는 농장내의 체험장과 승마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승마체험과 오토캠핑장도 운영하고 있다.

▲ 산수가족영농조합법인 정사웅 대표

정대표는 산지 직접 배송, 친환경 유기농재배, 체험농장 등에 주력하며 생산과 유통, 소비에 이르는 일련과정 속에 고질적으로 존재하던 비용 거품과 친환경 농산품에 대한 믿음, 그리고 소비자의 인식까지도 바꾸어 놓았다. 이는 현재 운영중인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직거래뿐 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직접 농장에 방문해 체험하고 느끼며, 6차산업 제품의 브랜드화를 통해신뢰도를 높여 왔다. 산수가족영농조합법인 정사웅 대표는 "많은 분들께서 우리 농장의 식품들을 먹고 좋아졌다고 할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 오직 올바른 먹거리와 생산 농장의 표본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라며 "앞으로도 당사는 끊임없는 노력으로 친환경 유기농 농법을 통해 땅을 살리고, 국민의 건강을 지키며 사람을 살리는 일에 신명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