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열과 발열·불연·방염·내화 코팅시스템의 독보적 기술력

세계가 주목한 에너지코팅 전문기업 한미르(주)

단열과 발열·불연·방염·내화 코팅시스템의 독보적 기술력

대세는 친환경, 그리고 에너지 소재 산업이다. 이에 국내 에너지소재 산업분야는 해마다 성장하고 있는 시장으로 친환경과 함께 관심이 높아지면서 동반 성장하고 있다. 성장 요인도 다양해지고 있다. 먼저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친환경소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진다는 점과 건설 및 산업시설의 인프라교체가 맞물린 결과라 할 수 있다. 세계 시장규모 역시 지난 2015년 350조원에서 올해 385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며 국내 시장 규모 역시 올해 약 17조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작게는 친환경 건축자재로부터 크게는 우주선에 사용되는 에너지 코팅시스템을 독보적인 R&D 기술력으로 선보이고 있는 곳이 있다.

▲ 열풍기 코팅 전(왼쪽), 열풍기 코팅 후(오른쪽)

한미르(주)(대표 한승우)가 그곳으로 한미르(주)는 에너지 절약과 환경보호라는 기업 철학으로 다년간 연구개발한 결과 나노 기공기술을 응용한 신소재 '실마겔'을 개발하였으며, 친환경, 단열/불연도료와 방열, 내화도료 및 불연자재 등을 연구 생산하는 기업이다. 실마겔은 쉽게 말해 분말 형태의 화학재료를 겔화하는 기술로써, 사용법과 기능 그리고 화학재로서의 역할은 매우 넓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우주선에 사용되는 고효율 단열코팅제의 핵심기술을 응용해 개발한 실마겔은 초저온과 초고온의 온도차를 견디는 제품으로 천연 세라믹 실리게이트, 카보네이트, 규산나트륨과 같은 다양한 수용성 무기질과 주요 첨가제를 주원료로 배합하고 열교반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구성물들이 상호 결합, 화학반응을 통해 나노크랙의 다공질 입자로 구성된 겔 상태의 물질이 형성되는 원리를 갖고 있다.

▲ 발열코팅 적청 비교사진 (위)코팅 후 방사율 0.9, (아래)코팅 후 방사율 0.2

특히 상온발포율(500%)과 열전도율, 난연성이 우수한 소재로 내열성과 단열성이 매우 뛰어나며 친환경, 무기질, 불연성, 차음성 등이 특징이다. 구체적인 실마겔 파우더의 특징을 살펴보면 우선 불에 쉽게 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1300도까지 불에 잘 타지 않기 때문에 유독가스 발생이 없으며 미세한 독립기공이 열의 전도를 강력하게 차단해 단열성도 뛰어나다.

▲ 한미르(주) 부설연구소

그렇다면 용도는 어떨까? 실마겔 파우더의 용도는 건축물 단열재 및 흡음재, 접착제, 마감재 등에 사용되며 실마겔액의 경우 단열/불연도료 충진재로 사용이 가능하다. 한미르(주)는 단순한 건축용도 외에도 실마겔의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단열, 불연, 방염, 내화 코팅제도 개발 상용화 했다. 단열코팅시스템의 경우 특수세라믹코팅제가 열의 흐름을 차단하고 반사하는 특수 성능이 있어 단열성이 우수하며, 불연코팅시스템은 1,500도 이상의 높은 온도에도 견딜 수 있는 내화성 및 불연성 등을 지닌 우수한 무기물 코팅제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방염코팅시스템은 무독성 수성 방염 코팅제로 나노 입자로 투명하게도 가능하며 높은 온도에 견디는 내열성이 높고 탄화되지 않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실마겔과 더블어 한미르(주)의 핵심기술로는 에너지방사방열(흡열)코팅제가 있다. 회사의 불연코팅기술을 바탕으로 높은 열전도율과 90% 이상의 방사율을 구현하는 에너지코팅제는 방열분야(LED, 자동차, 에어컨 가전, 핸드폰 등 전자제품), 발열분야(난로 난방기, 열교환기, 보일러), 흡열분야(히트파이프, 주방기기), 전열분야(열전그리스) 등의 분야에서 최소 25%~80% 까지의 높은 에너지절감율을 보이고 있다.

그외에도 한미르는 유리차열코팅제 같은 기능성 코팅제는 물론 방오셀프클리닝코팅제, 불연발열코팅제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 생산하고 있다.

이 같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벤처인증, ISO 인증, 이노비즈 지정은 물론 미국 라스베가스 전시회 등 국제시장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한승우 대표이사는 "한미르(주)는 에너지 절약과 환경보호라는 기업 철학으로 우리 후손들을 위한 세상을 만들고자 다양한 연구에 몰입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인류의 안전을 책임지는 기업으로 고객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리점 문의: 02-2648-0203)

(스포츠동아 품질만족지수 1위 기업 및 혁신기술 대상 선정 기업-한미르(주)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