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방수기술연구센터

 

국토교통부(주택건설공급과)는 공동주택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누수, 결로, 소음, 실내 공기질에 관한 하자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거복지구현을 위한 생활밀착형 공동주택 성능향상 기술개발’ R&D를 추진(2014년~2021년)하고 있다. 특히 주거 건축의 구조적 안전성과 쾌적한 생활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누수 방지를 위하여 ‘공동주택 지하구조물 누수예방, 진단 및 성능복원 기술개발’ 연구(연구책임자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방수기술연구센터 오상근 교수)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대한 그 동안의 성과로 국토교통부는 누수 없는 쾌적한 주거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공동주택 설계자, 시공자, 감리자, 방수시공자 등이 활용할 수 있는 ‘공동주택 지하구조물 누수예방을 위한 방수 설계 가이드라인’을 2016년 12월 26일 공표하였다.

본 가이드라인은 공동주택 지하구조물(주차장)의 누수예방을 위한 안전 방수설계 방법과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지하 공간의 장기적인 내구 안전성을 확보하고, 거주자의 편의와 쾌적한 주거 환경을 조성하고자 제정하였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방수기술연구센터 연구책임자인 오상근 교수

본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은

‘제1장 총칙’에서는 공동주택 지하구조물의 환경 조건, 누수 발생의 원인, 누수 현상이 구조물 및 거주자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 이에 대한 예방 대책 수립의 필요성, 지하구조물 방수 설계의 중요성을 기술하였다.

‘제2장 방수 설계’편에서는 공동주택 지하구조물의 누수예방을 위한 방수설계 시의 요구성능, 고려사항, 방수 대상 주요 구조 부위(천장 및 바닥 슬래브, 외벽, Pit 등) 및 누수 취약 특수 부위(관통부, 이어치기부, 기초 말뚝 등) 등에서의 방수 설계 상세 정보를 기술하였다.

‘제3장 방수 재료 및 공법’편에서는 공동주택 지하구조물의 누수예방을 위한 적정 방수재료 및 공법의 종류, 선정 시 고려사항, 성능 평가 방법, 품질 및 안전관리 등에 관한 내용을 기술하였다.

‘제4장 유지관리’편에서는 공동주택 지하구조물의 지속적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설계 또는 시공된 방수공법의 시공 과정 및 시공 후 안정적 성능 유지를 위한 보수 재료 및 공법에 대한 정보를 기술하였다.

연구책임자인 오상근 교수(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방수기술연구센터)는 “이번 발표된 방수설계 정책 자료는 지금까지 방치하여왔던 공동주택 지하구조물의 장기적 안전성 확보, 누수에 의한 법적 소송과 민원 문제 저감,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에 큰 역할을 할 것이며, 특히 주택의 자산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계기도 될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며 “2017년부터 한국건축시공학회 회장으로서 주거 건축 시공 기술 발전을 위해 4대 민원 (누수, 결로, 소음, 실내공기질)을 해결하기 위한 학술 및 기술 발전에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공동주택 지하구조물 방수설계 가이드라인 자료 다운로드

http://www.molit.go.kr/USR/policyData/m_34681/dtl.jsp?id=4228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