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장 교수 송영남

오늘날의 경비업무는 업무자체가 다양해지고 복잡해지고 있으며 그에 따라 교육과 훈련에 대한 요구사항도 중대되고 있다. 우수인력의 확보, 적절한 훈련의 실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전문서비스의 제공 등은 민간경비업계의 발전에 필수적인 요소이며 특히 경비원에 대한 훈련과 교육은 민간경비업의 존립과 회사의 발전을 좌우하는 핵심적 요소다. 또한 교육과 훈련의 강조는 경비업계와 경비업무 종사자들이 사회적으로 신뢰받고 경비 산업이 전문직으로서 성장해 나아가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즉 다양한 경비업무에 대한 적절한 교육과 관련 업무에 대한 지속적인 훈련을 받은 잘 통제된 유능한 인력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야말로 민간경비업무의 최종적인 목적이라 할 수 있다.

 

‘민간경비’란 여러 가지 위해로부터 개인의 이익이나 생명 및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특정한 의뢰자에게 경비 및 안전에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을 말한다. 대부분의 일반국민들은 전통적으로 범죄의 예방과 통제는 국가 법 집행기관 중 경찰 기관만이 가지고 있는 정부차원의 기능으로 인식하여 왔다. 그러나 19세기 중엽부터 미군에서는 범죄를 예방하는데 있어서 민간경비 분야에서 많은 역할을 하기 시작하면서 부터 민간경비 분야는 국가경비기관인 경찰기관과 마찬가지로 각종 범죄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 등을 보호하는데 광범위하게 이바지하여 왔으며, 이제 개인의 생명, 재산, 그리고 신체에 대한 보호는 일반적으로 민간경비의 임무로 인식하기에 이르렀다.

 

경찰청으로부터 민간경비 위탁교육기관으로 선정된 동국대학교 경찰사법대학 산하 민간경비원교육센터(센터장 송영남)가 민간경비교육 분야의 선도 교육기관으로 역할을 다해내고 있다. 경비원의 자질 향상과 민간경비업의 건전한 육성을 위하여 경비업법에 근거하여 실시되는 일반경비원 신임교육은 경비원이 경찰청장의 허가를 받은 경비업체에 채용된 경우 배치 전 24시간에 걸쳐 이수하여야 하는 법정교육이다. 경비원으로 취업하는데 자격증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현재 빌딩, 주택 등 일반 경비원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경찰청 위탁교육기관에서 일반경비원 신임교육 이수증을 받아야 취업이 가능하다.

 

경비원은 도난이나 화재 등의 위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국가의 주요시설이나 빌딩, 아파트 등의 건물을 관리한다. 경비 업무에 따라 일반경비, 호송경비, 특수경비, 기계경비 등으로 업무를 구분할 수 있다. 일반경비 분야는 다시 시설경비업무, 호송경비업무, 기계경비업무로 구분된다. 송영남 센터장은 “경비수요의 다양화 등 환경의 급속한 변화로 인하여 민간경비 분야의 업무도 기계경비의 활성화 등 단순 업무의 수준을 벗어나 점차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즉, 사회 안전이라는 국가적 중요성에 기인하여 공공의 이익보호 차원에서 사회안전 종사자에 대한 전문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올해부터 5년간 민간경비 분야 종사자들을 교육하게 된 동국대학교 민간경비원교육센터는 지난 9월 1기 교육을 시작으로 현재 4기 교육까지 완료된 상태로 수료자 전원이 취업에 성공했다. 동국대학교 민간경비원교육센터는 송영남 센터장을 비롯한 동국대학교 경찰사법대학 전임교수진과 각 분야별 최고의 실무경력자들이 강사진으로 포진해 높은 수준의 민간경비 신임교육을 펼치고 있다. 대통령 경호실 부장을 역임한 김락기 교수, 대통령 경호실 차장과 인천항보안공사 사장을 역임한 최찬묵 교수, 전 유도국가대표 출신인 남광우 한체대 교수, 국방부 조사본부차장을 역임한 여명호 교수 등 면면이 화려하다. 송영남 센터장은 “지난 1963년 국내 최초로 경찰행정학과가 신설된 이래 동국대학교 경찰사법대학은 수많은 인재를 배출한 한국경찰행정학의 산실로 최고의 명성을 쌓아 왔다.”며 “동국대학교 민간경비원교육센터의 민간경비원교육은 학교의 위상을 다시 한번 세우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교육과정은 경비업법, 범죄예방론의 이론교육 4시간, 시설경비실무, 신변보호실무, 체포⋅호신술, 기계 경비, 예절 및 인권교육을 포함한 직업윤리 및 서비스 등 경비임무에 맞춘 실무교육 19시간, 입교식, 평가 및 수료식 1시간 등 다양한 커리큘럼이 1회 3일/24시간 교육으로 편성되어 있다. 이는 민간경비원으로 하여금 경비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해 개인의 능력을 점진적으로 신장․발달시키고 민간경비원의 직무지식 및 기술을 보충 및 학습하기 위한 각각의 개별학습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경찰청·고용노동부·민간경비업체와의 협력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교육 수료 후에는 개인신변 보호 등 경호 및 의전을 비롯해 시설경호 및 경비, 빌딩종합관리, 호송경비 분야로 전방위적 취업이 가능하다.

 

수강료는 120,000원(중식 및 음료 제공)이며 자세한 상담 및 문의는 (전화 02-2260-8575, 팩스 02-2260-85785)나 (이메일 songyn@dangguk.edu)로 가능하다. 송영남 센터장은 “국민생활수준이 향상되고 경제가 발전하면서 다양하고 수준 높은 안전서비스를 원하는 사람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향후 점차적으로 민간경비업체에 경비 업무가 위탁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민간부문의 경비원 고용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송영남 센터장 교수 -

-동국대학교 경찰사법대학  / 대학원  민간경비교육센터 센터장

-동국대학교 경찰사법대학 / 대학원 교수

-동국대학교 경찰행정학과 범죄학 박사학위 졸업

-용인대학교 경호학과 경호학 박사학위 졸업

-용인대학교 경호학과 경호학 석사학위 졸업

-영국 Academy of Professional Investigation 졸업

-I F I 국제법과학연구소 설립

-A S C 미국범죄학회 참여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