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HCN동작방송중앙센터/동명텔레콤 김경은 대표

나눔과 봉사는 자발적인 참여로 우리 사회의 크고 작은 문제를 해결하고 개인과 사회를 변화시키며 단순히 봉사라는 의미에 담긴 ‘주는 자와 받는 자’의 관계에서 벗어나 좀 더 폭넓은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즉, 일방적이고 일시적인 감상주의적 동정심이 아니라, 한 인간으로서 타인과 더불어 사는 ‘도움과 나눔과 지킴’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나눔과 봉사가 시대의 화두로 자리 잡은 요즘 따뜻하고 밝은 사회 조성을 위해 사랑의 행보를 이어가는 인물이 있다. 서울 동작구지역 케이블 방송 센터인 현대HCN동작중앙센터 (주)동명텔레콤의 김경은 대표가 바로 그 주인공. 동명텔레콤은 정보통신공사, CCTV 설치 및 유지보수, 통합통신 배선공사 등 정보통신공사 전문 업체로, 현대HCN 동작중앙센터로서 동작 지역의 케이블TV 방송인 동작방송의 신규설치, A/S, 신규 가입자 유치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40명 정도의 직원은 90%가 동작구민으로서 지역사회에 뿌리를 두고 있는 만큼, 지역민과 관내 각종 사회단체 등과 늘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고 있다.

김경은 대표

김경은 대표는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는 집단이지만 이윤만 추구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혁신적인 상품을 개발하고 이윤을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변과 나누고 공유하는 것을 더욱 중요하게 여긴다. 때문에 회사 이윤의 상당 부분을 나눔과 봉사활동에 쓰고 있다. 김 대표는 “동명텔레콤은 오롯이 동작지역에만 서비스하는 지역방송이다. 지역민들과 밀접한 교류를 통해 지역과 공존하며 상생하는 자리매김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은 대표는 지역주민들과 함께 지역 발전의 비전을 공유하고 소통하며 동작구 관내에서 사회 봉사활동도 누구보다 앞장서고 있는 인물로 정평이 나있다. 김경은 대표의 지역-고객-직원 사랑은 남다르다. 고객가치 상품을 지향하고, 사회플러스적 공유가치를 창출하며, 윤리적 사고로 성장한다는 사업기조를 바탕으로 기업의 이윤 창출에 앞서 지역사회와 기업이 동반성장하는 지역기업의 롤모델을 추구하고 있다. 가족이나 마찬가지인 동작지역 주민들을 위해 추운 겨울에는 연탄과 쌀을 전달했고, 지역 현안에 누구보다 앞장섰으며 새터민을 지원하고, 이들 자녀들을 위해 장학금도 기부하고 있다. 야간까지 근무를 하며 지역 방범 순찰 활동까지 가능해 동작경찰서와 MOU를 맺고 치안 방범 지킴이 역할도 하고 있다. 이런 김 대표를 두고 지역의 많은 사람들은 ‘동작구 이장님’으로 부르기도 한다. 김 대표는 “개인적으로 봉사란 것은 특별한 게 아니라 그저 일상의 연장”이라고 생각한다. 봉사, 곧 ‘더불어 사는 삶’은 그에게 ‘미덕’이라기보다 일상 그 자체다.

김 대표는 몸을 낮춰 현장과 동고동락하는 스킨십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그는 “현장의 목소리를 토대로 대표와 직원들이 마음을 터놓고 강점과 약점을 논의하면서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나간다.”며 “사장이 솔선수범을 보이는 것보다 더 좋은 경영 덕목은 없다고 생각한다. 현장에서 발로 뛰는 모습을 보이면 직원들은 저절로 자기 분야에 성실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솔선수범하는 리더십을 강조하며 한번 방향을 설정하면 밀어붙이는 강인한 리더십을 보유하고 있는 그이지만 직원들의 경조사를 빠짐없이 직접 챙길 정도로 회사구성원들에 대해 자상한 면모를 보이고 있기도 하다.

김경은 대표는 탄탄한 기업 운영을 위해서는 우선 조직력이 갖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늘 직원들의 입장에서 그들의 고민과 어려움을 이해하고 소통하려 노력하고 있다.”며 “소통의 시작은 권위를 내려놓고 직원들의 협조와 참여를 이끌어 내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직원들과 꿈을 함께 이루고, 다시 소통과 배려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경영철학”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실천적 헌신과 봉사 덕분에 김경은 대표는 대내외적으로 수상이력도 화려하다. 4년째 (사)한국재능기부협회 부회장을 맡고 있는가 하면, (사)한국창조경영인협회 수석부회장을 맡고 있으며, 창조경영인대상을 수상하였고, 신창조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 밖에도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표창,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장 표창, 중소기업청장 표창, 코리아파워리더 대상, 2015년과 2016년 두 차례 대한민국 인물대상, 2016년 고객만족&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 동작구청장 표창, 동작경찰서 감사장, 대한민국사회봉사상 등 수많은 수상이력을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