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는 인간 호흡기의 첫 번째 부분이다. 호흡기 본연의 기능을 생각하지 않고 외형적으로만 교정 한다며 수술 후 코막힘 등의 부작용으로 예기치 못한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 미관 향상을 위해 코성형 이외에 비중격 만곡증이나 비염 등 건강상의 문제로 코성형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이비인후과를 가야 하는지, 성형외과를 가야 하는지 많은 혼동이 생길 수 있다. 비중격 만곡증은 코뼈나 코 속 연골이 휜 증상이며 이비인후과나 성형외과 중 어느 한쪽에서 수술을 받았다가 호흡곤란, 후각 장애를 겪을 위험이 있다.

비염수술의 경우 코의 기능에 집중하는 이비인후과에서만 진행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코의 외형까지 중요시 하는 성형외과적인 기술까지 가미 되어 이비인후과 코성형이 주목받고 있다.

코의 기능성과 성형외과적인 미적 감각을 동시에 살릴 수 있는 코 전문의 이비인후과 의사가 코성형을 진행하면서부터 주목받고 있으며, 코의 기능성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되찾기 위해서는 기능성 코성형이 적합하다.

기능성 코성형이란 코의 외형적인 것뿐만 아니라, 코막힘과 같은 기능을 개선할 수 있는 수술방식이며 코의 외부는 물론 내부 기능을 동시에 개선하는 코성형이다.

코성형은 현재 코 상태에 따라 개인마다 수술방법이 다르며 코의 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해 진행해야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코의 전문지식이 풍부하고 시술경험이 다양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충분한 상담과 정확한 진단 후에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추천된다.

청주 두리이비인후과 황규성 원장은 "기능성 코성형으로 비염수술과 코성형을 동시에 진행해 코의 미용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이 모두 개선 가능하며, 코는 숨 쉬는 기능적인 부분과 외적인 미용적인 부분 두 가지 모두 중요하기 때문에 수술 전 반드시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본인의 코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