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봉황농원 곽준열 대표

‘농업의 6차 산업화’란 1차 농업생산을 중심으로 하여 농산물 가공, 특산물 개발 등 2차 산업과 특산물 판매업, 음식, 숙박, 관광업 등 3차 산업을 농촌지역에 도입하는 농업의 융ㆍ복합 산업화를 의미한다. 농업의 6차 산업화는 농촌지역자원을 활용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고용을 창출한다는데 의미를 두고 농촌 인구의 감소와 고령화, 수입 농산물의 개방으로 인한 경쟁력 약화와 같은 농촌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롭게 등장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합천봉황농원의 곽준열 대표가 합천지역에서 생산되는 유기농 밤을 주원료로 한 ‘밤 약술’을 개발하며 힐링밤술로 사업화하여 6차 산업의 롤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33년간의 공직 생활을 마감하고 2007년 경남 합천군으로 귀농한 곽 대표는 귀농 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농학과 3학년에 편입학해 농업 분야 전문지식을 쌓았고 졸업과 동시에 유기농업기사 자격증도 취득했으며 합천군농업기술센터 내 미래농업대학 약초이용 및 발효지도사 1년 과정도 수료했다.

지역 특산품을 이용해 가공식품을 개발한 그의 아이디어는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창조경제와 괘를 같이 하는데 특히 밤 약술은 가격하락으로 어려움을 겪는 밤 생산농가의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하고 지자체는 가공품을 이용해 도시 브랜드를 높일 수 있는 장점도 있다. 곽 대표는 “탄수화물, 단백질, 칼슘 등 5대 영양소를 고루 갖추고 있는 밤은 동의보감에 ‘기를 북돋아 주고, 위와 장을 든든하게 해주며, 배고프지 않게 해준다.’고 설명되어 있다. 또, 비타민C가 풍부해 피부 미용이나 피로 회복은 물론, 감기 예방에도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생밤의 경우 알코올 산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술안주로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고 전했다.

 

올해는 밤약술을 만드는 술을 자연 발효시켜 밤식초를 개발하고 주위에 흔한 약용식품을 이용하여 건강 액상차를 개발해 또 한 번 세간의 화제를 모았는데 ‘힐링밤식초음료’와 ‘힐링초롱초롱’이 바로 그 것. 식초는 동서양을 막론해 오랜 역사를 가진 발효식품으로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 효과, 식중독균의 살균효과,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 체지방 감소 및 피로회복 등이 밝혀지면서 다양한 용도로 개발되고 있다. 식초를 섭취하면 식초의 성분인 초산과 구연산 등이 혈액을 타고 세포 내로 들어간다. 세포 내로 들어간 식초성분은 생체에너지 생성 장소인 미토콘드리아 안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 안에서 초산과 구연산 같은 성분은 다양한 산으로 변하면서 에너지 대사에 필요한 다량의 생체에너지를 만들어 낸다. 에너지를 얻은 우리 몸은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고 그 과정에서 각 장기와 근육으로 신선한 산소가 공급된다. 이때 산소는 근육 내에 쌓여있던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해하는 것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우리 몸은 피로를 회복하게 되는 것으로 우리 몸에 좋은 것은 알면서도 그냥 섭취하기가 곤란하여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이를 손쉽게 마실 수 있게 매실 생강 사과액을 섞어서 음료화 한 것이다.

 

‘힐링밤식초음료’는 밤과 돼지감자로 만든 술을 자연 발효시켜 만든 식초에 매실과 생강액 및 사과액을 가미해 남녀노소 누구나 마시기 좋게 음료화 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식초에 함유된 돼지감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천연인슐린이라는 ‘이눌린’ 성분이 일반 감자의 75배나 들어 있어 췌장을 강화시키고 혈액 속의 중성지방을 없애 혈액을 맑게 한다고 알려져 있다.

‘힐링초롱초롱’은 초석잠과 돼지감자 및 양파껍질을 주원료로 하여 먹기 좋게 개발한 것이다. 초석잠은 페닐에티노이드ㆍ아르긴산ㆍ콜린ㆍ비타민B4 등이 함유돼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일본 생약 연구팀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초석잠에 함유된 페닐에티노이드 배당체는 특히 기억력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돼지감자가 많이 함유하고 있는 이눌린이 췌장의 기능을 증진시킬 뿐 아니라 돼지감자의 주성분인 올리고당이 대장을 깨끗이 하는 효과가 있고, 양파껍질은 안쪽보다 300배나 많이 들어 있는 퀘르세틴이 체내 지방축적을 방해하고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피를 맑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서 “ 직장에서 매일 모닝커피 시간에 힐링초롱초롱을 마시면 노후에 오는 신체적 기능장애를 사전에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개발배경을 말해 주었다.

곽준열 대표는 “그 동안의 노력으로 농식품부와 중소기업청에서 인정한 농공상융합중소기업에 지정됨에 따라 농식품부에서 이들 지정업체 제품만을 진열, 판매할 ‘농식품 찬들마루’라는 쇼핑몰을 용산역사와 모란역사에 설치하는데 이곳에 합천봉황농원의 제품을 진열하고 판매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그리고 내년에는 소금을 쓰지 않는 김치와 마늘식초음료 양파식초음료 및 양념초 등 몸에 좋은 식품을 추가 개발하여 시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약초를 이용한 예방의학 연구를 지속하기 위해 농장 전역에 도라지, 하수오, 삽초 등 각종 산약초를 자연재배하고 있어 2020년부터는 약초체험농장과 농장 내에 있는 소나무를 이용한 힐링로드를 만들고 맑은 공기와 수질 좋은 지하수를 이용하여 도시민들의 피로한 심신을 자연치유할 힐링촌 관광농원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내비쳤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