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가 수출 비상시기에 해외시장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위해 해외시장을 긴급 진단해 중소기업 수출유망품목 시장동향 및 진출방안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조사를 위해 KOTRA는 중소기업 수출비중이 높고 해외시장의 현지수요가 높으며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품목 33개를 먼저 선정했으며 이 중 수요가 높은 15개 품목에 대해 국내 고객사의 진출 희망지역과 해외 바이어의 의견 등을 종합하여 개별 품목에 대한 시장진출 가이드를 제공하게 된 것.

조사결과 공구절삭기, 위성방송 수신기, 금고, CCTV, 정형외과 보호대 등이 신흥시장 진출유망 품목 군으로 나타났다. 중국을 포함, CIS, 중동, 중남미 지역이 이들 제품의 진출 유망국가로 선정됐다.

특히 위성방송 수신기(14% 관세, 5년철폐), 금고 (2.7%관세, 즉시철폐), CCTV(4.9%관세, 즉시철폐) 제품은 한-EU FTA 수혜품목과 겹쳐 고관세이면서 향후 빠르게 관세가 양허됨에 따라 재정위기속의 유럽시장에서도 수출이 유망할 것으로 조사됐다.

인쇄기기, 콘텍트렌즈, 태양광모듈, 피부미용기기도 품질 경쟁력을 갖춘 저렴한 품목으로 인식되어 선진시장에서도 불황기 이후 아웃소싱 증대하는 추세에 힘입어 수출이 유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KOTRA는 이번에 발간된 보고서‘33개 중소기업 수출유망품목 시장동향 및 진출전략으로 확대해 수출경기 회복 시까지 수출중소기업이 이용하게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