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 특산물 ‘잣’ 고품질 제품으로 지역 경제 이바지

가평축령산잣영농조합(대표 이수근 www.koreanut.co.kr, 070-4111-5508)은 농업회사법인 (주)코리안파인을 설립하고 잣을 활용한 2차 가공식품 보급하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가평잣의 우수성을 알리고 지역 고유의 먹거리 상품을 개발 보급에 나서고 있는 코리안파인의 대표 제품은 가평잣 오일, 분말, 잣바움쿠헨 등이 있다. 특히 가평잣 오일은 국내최초로 초임계 유체 가공방식을 도입해 제조한 제품으로 불순물을 최소화한 최고품질의 제품이라는 평이다. 일반인들에게 낯 설은 ‘초임계 유체 가공방식’이란 임계온도와 압력 이상의 영역에 존재하는 유체로 기존 용매와 차별되는 독특한 특성을 가진 유체다. 압축성 유체로 온도의 압력에 대한 물성 변화가 매우 크며 이동 특성 상 밀도, 점도, 확산의 우수성으로 분리능력과 침투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이수근 대표

평생 잣 업에 종사해온 이수근 대표는 후계인력이 없음을 토로하며 “우리나라 대표적인 잣 생산지인 가평에 유물관이나 전시관 하나 없는 것이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또한 “이제 2차 가공식품을 보급함으로써 가평만의 먹거리를 만들어보고 싶은 게 마지막 소임이라 생각 한다”고 덧붙였다. ‘코리아파인’은 한국 소나무를 의미하며 정확이 우리가 알고 있는 잣나무다.

▲ 잣제품이미지

잣은 예로부터 신선이 먹는 음식으로 알려질 만큼 영양과 약효가 뛰어나다. 당나라 때에는 신라 잣이 인기가 높아 신라에서 당나라로 유학간 학생들이 잣을 팔아 생활했다고도 전해진다. 특히 가평 잣의 경우 나무 생육에 가장 적합한 북위 38도 상에 있는 가평군에서 생산된다. 가평 잣은 몸에 좋은 필수 지방산이 많아 고소한 맛이 풍부하고 광택이 매우 좋다.

▲ 잣바움쿠헨

가평축령산잣영농조합은 가평의 특산물 가평 잦을 생산, 유통, 판매 하는 곳으로 지역 산업 발전에 이바지함은 물론 기술, 자금 및 정보 들을 원활이 제공해 지속 가능한 산림 경영을 촉진, 산림의 생산력을 증진함은 물론, 임산물의 판로 확대 및 유통의 원활화를 통해 조합원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지위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지역 특산품을 집중적으로 개발 보급하고 있는 것이 최근 추세임 점을 감안하면 무엇보다 정부의 관심과 지원 역시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고품질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가평축령산잣영농조합 역시 가장 우선 지원 대상이 필요하다는게 중론이다.(스포츠동아 소비자만족지수 1위 선정 기업-가평축령산잣영농조합)

스포츠동아 라이프 최해섭 haesup68@naver.com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