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이 다가오고 있다. 건강보험공단에서 발송한 건강검진을 미루고 미루다가 받는 사람, 한 해가 지나가기 전 건강을 체크해보는 사람들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건강검진을 받는 철이 돌아왔다. 대전 미소가득한내과와 함께 건강검진 전 체크리스트를 한번 살펴보자.

흔히 건강검진에서 간과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검진 결과가 ‘정상’으로 나와서 내 몸이 전혀 이상이 없는 줄 알고 있는 것이다. 기본 건강검진을 통해 검사하는 것만으로 암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진행되는 암이 있거나 미처 발견하지 못한 질병이 있을 수 있으니 평소 생활습관이 불규칙하거나 잦은 회식이 있는 직장인들은 추가적으로 암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위, 대장 내시경의 경우 회식이 잦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는 직장인들에게 필수가 되었다. 최근 젊은 층에서도 암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간과해서는 안 되는 필수 목록이 되었으니 건강할 때 받아보고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소가득한내과 김동호 원장은 “특히 여성의 경우 결혼 전 검진을 통해 미리 몸 상태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면서 “20대 이상이라면 자궁 경부암 검진을 추가적으로 받는 것이 좋고 30대 이상이라면 유방암, 갑상선암 검진을 추가로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또한, 40대~50대의 경우 위, 대장 내시경을 적어도 1~2년에 한 번씩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음주와 흡연 여부에 따라 간암 검사도 추가로 받아보는 것이 좋다. 이 나이 대의 여성의 경우 갱년기에 의한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골밀도 검사를 추가해서 받아보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