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의미있는 자원봉사 시간 부여해...

지난 16일에 블루학원(서울시 동대문구 장안동 소재)에서 장소를 기부하여 (사)한국자원봉사사회개발원(이하 ‘한자원’) 서울성북지부 주최로 ‘찾아가는 자원봉사’를 진행했다.

▲ 한자원 서울성북지부 이학재지부장이 EM생활환경운동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오전 10시부터 25명의 청소년이 찾아가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에 따라 1교시 자원봉사 기초 교육을 시작으로 2교시 EM생활환경운동 교육을 받았고 3교시에는 EM천연샴푸를 만들었다. 자원봉사자 학생들이 만든 EM천연샴푸는 제품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 EM천연샴푸를 만들고있는 자원봉사자들의 모습

‘찾아가는 자원봉사’를 실천하고 있는 한자원 서울성북지부장 이학재는 “청소년들이 자원봉사를 통해 나눔을 실천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소중한 교육적 경험을 얻게 되는데 이에 어른들은 청소년에게 안전하고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자원봉사를 제공 할 의무가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도 찾아가는 자원봉사를 실행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행사 장소를 기부한 블루학원장 정훈은 “아이들이 시간을 채우기 위한 봉사활동을 하는 것에 대해 마음이 좋지 않았다. 마침 EM 발효액을 만들어 활용하는 찾아가는 자원봉사가 있어 장소 기부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 의미 있는 자원봉사 경험을 주고자 참여하게 되었다. 자원봉사의 의미에 대한 교육도 좋았고, 직접 EM 발효액을 만들어보는 재미있는 강의로 지루하지 않고 좋았다. 아이들에게 EM의 발효 후 활용도에 대한 지도 또한 진행하겠다.”라고 말했다.

행사에 참여한 자원봉사자 학생 송채빈은 “자원봉사 교육 중 사례로 소개 된 태안반도 기름유출 사고 때의 자원봉사자들의 단합력이 인상적이었고, EM의 효과가 개인, 가정, 사회적으로 효과가 있고, 친환경적이라는 것 그리고 실용성이 평소에 알고 있던 것보다 대단해서 놀랐다.”라고 했으며 덧붙여 “이 강의와 활동을 통해 자원봉사가 단순히 시간 때우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고, 진로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았다.”라고 말했다.

한자원 서울성북지부의 ‘찾아가는 자원봉사’는 앞으로 조금 더 지역의 청소년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더 나은 행사로 진행하여 새로운 자원봉사의 문화로 자리매김 할 예정이다.

 

문의 :  (사)한국자원봉사사회개발원 서울성북지부
          주소 서울시 성북구 동소문로260 길음환승주차빌딩 708호
          전화 02-919-9981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