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센원장 칼럼)건강검진에 대하여..

건강을 위해 검진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도 먼저 식생활 습관에 문제가 없는 지 살펴보는 것은 더욱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질병이 잘못된 습관에 의해서 발생한다는 것은 결코 지나친 말이 아닙니다. 술 담배만 줄여도 국민 평균수명이 십년은 더 늘어날텐데 말이지요....광우병이나 메르스 같은 문제로 사회 전체가 들썩였지만 교통사고로 하루에만도 수백명씩 죽는 것을 생각하면 진정 우리 사회에서 건강을 헤치는 것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깊이 생각해 볼 입니다.

신문방송이나 인터넷에서 퍼지는 수많은 사건보도들은 냉철한 이성을 갖고 다분히 걸러서 받아들이지 않으면 불필요한 혼동에 빠지기 쉽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책과 사람을 통해서 생각을 키워가는 게 아니라 티비나 인터넷이 하는 소리들로 마음이 흔들립니다. 마치 어떤 음식을 먹으면 무슨 병도 다 고칠 수 있는 듯 말을 한다거나 또는 어느 특정한 운동이 건강을 보장할 수 있는 듯 과장하는 일들이 무수히 넘쳐나고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연에서 얻은 것들을 골고루 섭취하고 한낮에 땀흘려 일하고 해가 지면 집에서 잠을 자는 것만으로 큰 병 없이 살 수 있습니다. 복잡한 경쟁사회에서 살아가기가 결코 쉽지는 않겠지만...지나친 욕망에서 오는 갈등과 스트레스는 과로와 불면증, 식탐과 술자리로 이어지고 건강은 빈번하게 해를 입는 것이죠...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