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물류단지 개발사업’ 실시계획 승인

부천시에서는 오정구 오정동과 삼정동 일원에 460,088㎡(약 14만평) 규모로 개발하기로 한 ‘부천오정물류단지 개발사업’이 2008년 9월 물류단지 지정 승인 이후 내외사정으로 중단되었던 사업을 2011년 3월 재개하여 금년 7월 5일 경기도로부터 실시계획 승인을 받았다.

부천오정물류단지가 실시계획 승인을 받기까지는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가 2009년 합병으로 인한 재정난 등의 사유로 전 사업장에 대하여 전면 재검토하면서부터 부천오정물류단지 개발사업도 추진여부가 불투명 하였으나, 부천시의 사업추진 요구와 사업성이 있다는 자체 판단에 따라 정상추진하면서 실시계획 승인의 성과를 이루어 냈다.

향후 사업추진 일정으로는 금년도 하반기에 토지감정평가 및 토지보상을 완료하고 2013년도부터 착공하여 2016년 6월에 준공을 하게 된다.

부천시에 개발되는 물류단지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경인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도로와 인접하여 있고 인천국제공항, 김포공항과 수도권을 연계하는 수도권 물류허브로서 최고의 입지적 조건을 가지고 있다는 점과, 이를 이용한 첨단 물류시스템을 갖춘 글로벌 물류기업 유치가 가능하여 국내 최초로 도심형 선진물류단지로 개발된다는 점이다.

유치업종으로는 최첨단 물류시설은 물론 대규모점포, 전문상가 등 상류시설과 근생시설, 중소유통센터 등이 입주하는 복합타운으로 개발이 계획되어 있어, 고용창출 3,100명, 생산유발효과 6,200억원, 소득유발효과 930억원이 발생하는 직접적인 파급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부천시를 포함한 수도권 중서부지역 유통중심지의 새로운 명소로 탄생할 전망이다.

특히 물류단지내에는 800평 규모로 중소유통업체의 상품 공동구매, 보관, 판매 등 공동물류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부천 중소유통공동도매 물류센터” 건립이 계획되어 있으며 이미 50억원의 예산을 확보한 상태여서 준공 이후에는 부천시 소상공인 경쟁력 제고에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부천시는 산업과 물류를 종합한 장기발전계획을 2003년도 수립하고 한국토지공사와 부천시 간 부천지역발전을 위한 산업단지 및 물류단지 개발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이후 2009년도 부천오정산업단지 개발사업이 완료되었고, 현재 추진중인 물류단지 개발사업이 2016년 완성되면 기업과 물류가 연계된 부천시 상공인을 위한 기반시설이 갖추어지게 되어, “부천지역발전 프로젝트”가 완성될 예정이다. 
 

▲ 부천시에서는 오정구 오정동 위치도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