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이노베이터즈(주) ‘이승준 대표’

생활 속에 혁신 ‘IT 기술’을 녹여, ‘삶’을 편리하게 이끌다!

라이프스타일 이노베이터즈(주) ‘이승준 대표’

 

‘IT 기술’의 발달은 우리 생활 속에 많은 편리함을 가져다주었다. 다소 비효율적이고 비합리적인 방식으로 생활했던 부분을 IT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쉽고 ‘스마트(Smart)’하게 바꿔온 것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 ‘생활방식을 혁신해보자’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혁신 IT 기술을 선보이며, 화제를 모으고 있는 기업이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바로 최근 ‘돌보밍 서비스’를 선보인 ‘라이프스타일 이노베이터즈(주)(대표: 이승준)’가 그 주인공이다.

라이프스타일 이노베이터즈(주)(1644-1955, www.dolboming.com)의 이승준 대표는 “IT 기술을 활용하여, 생활의 작은 부분을 새롭게 바꿔나가는 의미에서 ‘생활방식의 혁신자’라는 뜻의 라이프스타일 이노베이터즈(Lifestyle Innovators)를 사명으로 짓게 됐다”며, “돌보밍 서비스는 자사의 ‘첫 번째 작품’으로 ‘육아’와 ‘가사 서비스’ 시장에서의 ‘구인’, ‘구직 과정’을 모바일을 통해, 편리하고 신속하게 진행하실 수 있도록 기획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돌봄’이라는 단어에서 파생된 ‘돌보밍’이란 서비스명은 우리 사회 전반의 돌봄이 필요한 모든 영역에 ‘작은 혁신’으로 행복을 전하고자 하는 이승준 대표의 경영철학을 담고 있다. 이 서비스는 이승준 대표의 경험에서 시작되었는데, “개인적으로 7살 된 아들을 키우면서, 동시에 맞벌이를 하고 있는 평범한 가정의 가장”이라며, “맞벌이를 하다 보니 어쩔 수 없이 ‘도우미’를 찾아야하는 상황이 있었는데, 도우미를 찾는 과정이 생각보다 무척 불편하고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믿고 맡길 수 있는 보모를 찾다보니 더욱 신중해질 수밖에 없었고, 마음에 드는 분을 모시고 싶었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도우미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위해 직접 선택권을 주어, 보다 편리하게 찾을 수 있는 것은 물론 ‘어떻게 하면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을까?’하는 고민과 연구 끝에 현재의 돌보밍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었다.

 

돌보밍 서비스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는 도우미를 구하고자 하는 이용자와 도우미를 보유한 소개소 간을 연결시켜줄 수 있는 ‘중개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두 번째로는 ‘1인’ 및 ‘2인 가구’를 위해서 간편한 과정을 거쳐, 일회성 ‘가사 청소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소개소 중개 플랫폼 서비스는 고용서비스 협회가 인증한 인증기관을 비롯하여, 이에 상응하는 프로세스를 보유한 소개소 중심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중에 있다. 소개소에서 보유한 도우미들의 ‘사진 정보’ 및 ‘경력 정보’를 이용자가 보고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이다. 이런 서비스의 장점은 우선 이용자가 도우미의 ‘인상’이라는 요소 및 ‘경력정보’를 보고 선택할 수 있다는 편리성과 믿을 수 있는 소개소와의 연결을 통해 보다 안전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돌보밍 서비스에 가입된 소개소들은 대부분 ‘도우미 교체’와 ‘보험가입’, ‘도우미 교육’과 관련해 탄탄한 프로그램을 보유한 업체들이기 때문에,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었다”며, “소개소 입장에서는 돌보밍 서비스를 통해, 자사를 홍보할 수 있는 또 다른 마케팅 플랫폼으로써의 기능도 가능하게 됐다”고 전했다.

가사 청소 서비스는 최근 ‘1인’ 및 ‘2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고, 생활수준의 향상 및 개인의 여가활동의 증가로 인해 집안의 가사 청소를 맡기고 있는 현 상황을 반영한 서비스이다. “돌보밍 서비스를 통해 ‘청소 서비스’를 신청하실 경우, ‘날짜’와 ‘시간’만 입력하면 24시간 이내에 배정된 도우미가 연락을 취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 놓았다”며, “현재는 35평 미만의 거주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향후 거주지 면적에 따른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사 육아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의 특징은 요구 조건이 다양하다는데 있다”며, “조건에 부합하는 도우미들을 다양하게 검색해보고, ‘구인 완료’까지 가는 것이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돌보밍 서비스는 소개소와 긴밀하게 연결된 알고리즘 프로그램을 통해, 까다로운 이용자의 요구조건에 부합되는 도우미를 우선 노출이 가능하도록 하는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며, “또한 이용자 입장에서 도우미의 인상을 사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게 하고,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최대한 이용자’와 ‘도우미의 매칭율’을 높이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추후 라이프스타일 이노베이터즈(주)는 가사 육아 서비스와 청소 서비스와 더불어 ‘산후 조리’나 ‘간병’ 등의 유사 서비스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라이프스타일 이노베이터즈(주)는 국민들에게 ‘행복’을 전해드리는 것이 목표라며, 가사 및 육아 도우미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하게 영역을 확장해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