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기시루를 이용한 전통 콩나물 재배방식 '황쥐콩나물과 황토숙주나물' 훨훨~~

밭에서 나는 고기라고 일컫는 '콩'. 모든 콩에는 천연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같은 역할을 하는 '이소플라본'이라는 항산화 및 항암 물질이 포함돼 있다. 특히 '쥐눈이콩'에는 일반 노란 콩보다 약 19배가량 많이 포함돼 있는데 콩나물로 싹이 트면 이 '이소플라본'이 2배로 늘어나게 된다. 한울황토농원에서는 고객의 건강을 위하여 이 쥐눈이콩으로 콩나물을 재배하고 있다.
하지만 획일적인 생산방식으로 인해 제대로 된 콩나물의 효능을 볼 수 없는 상황인데 이에 한울황토농원(대표 곽석규, 02-2645-3568, www.황토콩나물.com)에서 생산하는 '황쥐콩나물과 황토숙주나물'이 최근 주목받고 있다. 이곳 콩나물의 특징은 쥐눈이콩 중에서도 머리가 파란 속청쥐눈이콩을 사용하기 때문에 머리는 푸르고 황토 지장수를 사용하여 재배하기 때문에 뿌리가 누런 것이 특징으로, 보기에는 오래되어 상한 것 같아도 맛과 영양이 탁월하다고 한다.

 

황쥐콩나물'은 '황토지장수 쥐눈이콩' 콩나물의 약자로 황토지장수는 황토와 물을 2:8의 비율로 휘저어 놓고 8시간정도가 지나면 황토는 가라앉고 맑은 물이 떠있는데 이 물을 '황토지장수'라고 한다. 이 물에는 미네랄이 듬뿍 들어있으며, 이 물을 옹기시루를 이용해 전통방식으로 재배하고 있다. 전통재배방식이란, 제일 밑에 물받이를 두고 그 위에 Y자 나무를 걸쳐서 그 나무위에 콩나물시루를 두고 밑의 물받이에 있는 물을 바가지로 퍼서 콩나물에 주고 흘러내린 물을 다시 퍼서 위 콩나물에 주는 방식이다. 이를 현대화하기 위하여 각 콩나물시루 마다 조그마한 수중펌프를 두어 일정시간 간격으로 물을 순환살수하고 있다. 한울황토농원에서는 이를 ‘개별순환살수방식’이라 이름 하였다.
이 방식은 콩나물 고유의 맛과 영양을 확보 할 수 있지만 인건비가 기존의 타 재배방식보다 3배이상 소요되어 콩나물 원가를 상승 시키는 단점도 있다. 하지만 한울황토농원은 무엇보다 고객의 건강을 위한 제품 생산에 매진 한다는 경영철학으로 기꺼이 이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옹기시루를 고집하는 이유도 같은 이유다. 재배 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환경호르몬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옹기시루와 옹기물받이를 사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농약이나 성장촉진제도 전혀 사용하지 않는 다고 한다.
개별순환살수방식의 경우도 한번 수확된 펌프들은 일일이 분해해 세척해야 하고 이를 말려서 다시 재조립 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철저한 위생관리를 하고 있다.
이같이 철저한 방식으로 생산된 콩나물은 별도의 다싯 물을 잡지 않고, 맹물에 소금으로 만 간을 해도 맛이 아주 뛰어나고 새우젓으로 간을 맞추면 더욱 시원하고 환상적인 맛을 느낄 수 있다. 컴퓨터 관련 사업을 하다 IMF 위기후 황토의 놀라운 효능을 알게된 곽석규 대표는 "그동안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탄생한 제품으로 무엇보다 믿고 신뢰할 수 있는 먹거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