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 제조업 전문기업 ㈜씨오텍은 최근 자사의 2차전지용 분리막 코팅 장비에 대한 신뢰성 평가를 거쳐 본격 양산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씨오텍은 기계융합연구소의 연구소장을 겸직하고 있는 김영배 대표가 2001년 설립했다. 그는 국내 롤투롤(Roll-to-roll) 장비업체의 연구책임자로 근무하며 여러 대기업의 연구소 담당자와 미팅을 하던중 광학용 코팅장비가 초보적인 단계에 있고 대부분이 외국 장비에 의존하고 있어 종사자의 대부분이 장비의 국산화를 원하고 있는 현실을 직시했다. 이에 김 대표는 롤투롤 장비에 대한 전문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경기도 시화공단에서 ㈜씨오텍을 창업해 LCD 디스플레이용 코팅 장비부터 제작을 시작했다.

㈜씨오텍은 현재 디스플레이 코팅장비 분야에서의 경험과 전문성을 토대로 OLED 디스플레이, 태양광, 전기차용 2차전지, MLCC, 산업재, 친환경소재, 가전, 기타기능성 필름 등 다양하고 광범위한 분야에 장비를 공급하고 있다.

이중 특히 중점을 두는 분야는 고도화된 기술과 장비를 요하는 ‘2차전지분리막’ 공정이다. 해당 공정은 그동안 외산장비에 의존해 왔지만, ㈜씨오텍에서 국산화에 성공함으로써 추후 국내는 물론 해외 2차전지 업체에도 본격적인 장비 공급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현재 ㈜씨오텍은 2차전지의 핵심소재인 양극재와 음극재 코팅 라인, 포장재 알루미늄 파우치 팩 장비를 일본에 공급하며 해외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씨오텍이 제공하는 대표코팅기 브랜드는 분리막텐션자동제어 롤투롤 구조로 되어있는 코팅설비이다. 현재 시중에 활용되는 제품은 2차전지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MLCC 이형필름, OLED 및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용 제품 등이 있다. 특히 ㈜씨오텍 설비의 가장 큰 차별점은 소재부품 장비의 내재화 전략을 통해 고객의 니즈에 맞춰 국산화 제품을 설계 및 제조함으로써 약29종의 다품종 코팅M/C 생산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 같은 기술력을 기반으로 현재 국내 첨단소재 기업에서㈜씨오텍의2차전지배터리,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용/반도체용필름, 적층세라믹콘덴서(MLCC) 등을 이용하고 있다.

㈜씨오텍 김영배 대표는 “2차전지는 양극, 음극, 전해액 및 분리막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양극재는 전지의 용량과 전압을 결정하고 음극재는 전지의 전체적인 시스템 결정하며 분리막은 배터리 전체의 안정성을 결정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라며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2차전지 분리막코팅기 개발에 성공했으며분리막 신규업체인 D사에 정밀제어, 핵심기술등을 어필해최근분리막코팅기 2Line을 납품했고 내년상반기 추가4라인 증설을 앞두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장비를 생산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초기 컨셉을 제품특징과 맞게 구성하고 유니트별 설계 착수시 고객의 니즈에 맞춰 심플하고 경쟁력이 있는 설계를 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씨오텍에서는 다품종 양산작업이 가능하도록 자동화 라인을 갖추고 품질에 관련된 검사부서를 구성해 제관, 가공, 조립, 설치등 각공정마다 검사를 철저히해 고객사에 납품하고 있다.”라며 “A/S는 품질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만큼 제품 검사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고장에 곧바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팀을 갖춰 사후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전기차 시장 확대로 배터리 핵심소재에대한 수요증가가 예상되면서 모든기업들이 분리막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라며 “㈜씨오텍은 국내외 업체를 대상으로 한 수출 이력을 통해 대기업 계열사와의 협업 논의가 진행 중이며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자 기술개발, 현지화 네트워크 구축, 시장조사까지 각 영역에서 전사적인 역량을 쏟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재가 바로 회사의 자산이고 가치라는 신념 하에 직원복지에도 만전을 기함으로써 인재들을 꾸준히 키워나갈 것”이라며 “3년 안에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기술개발 및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