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현대사회에서의 소외가 심화되어 갈수록 우리에게 더욱 필요한 것은 다 함께 사는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노력이며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서로를 존중하고 구성원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실천이다. 나눔과 봉사는 기본적으로 인간이 가진 능력과 자원을 창조적으로 활용하여 사랑의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자는 데 있다. 단순히 봉사라는 의미에 담긴 ‘주는 자와 받는 자’의 관계에서 벗어나 좀 더 폭넓은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즉, 일방적이고 일시적인 감상주의적 동정심이 아니라, 한 인간으로서 타인과 더불어 사는 ‘도움과 나눔과 지킴’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최영자 대표
최영자 대표

나눔과 봉사가 시대의 화두로 자리 잡은 요즘 따뜻하고 밝은 사회 조성을 위해 사랑의 행보를 이어가는 인물이 있다. 부산시 사상구에 위치한 의료기기 판매업체 동국의료기·보청기 최영자 대표가 바로 그 주인공. “우리가 홀로 삶을 살아갈 수 없다는 사실은 동서고금을 막론한 진리이며 삶은 공유함으로서 가치와 의미가 있는 것”이라는 최영자 대표의 아름다운 선행이 지역 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다.

남다른 추진력과 결단력을 갖추고 지역주민들의 일이라면 하던 일도 멈추고, 달려드는 열정적인 자세와 헌신적인 지역 활동 탓에 ‘형식적인 말보다는 실천이 앞서는 사람’이라는 평을 들어 온 최영자 대표는 많은 말보다는 귀를 넓게 열고 항상 ‘주민의 발’을 자처하며 지역사회를 두루 살피고 있다. 최 대표는 “개인적으로 봉사란 것은 특별한 게 아니라 그저 일상의 연장”이라고 말한다. 봉사, 곧 ‘더불어 사는 삶’은 그녀에게 ‘미덕’이라기보다 일상 그 자체다.

어려운 이웃에게 작지만 따듯한 도움의 손길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대단한 수고로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는 걸 깨닫게 된 최 대표는 이후 사상구 여성자원봉사회 소속으로 호스피스 봉사, 목욕봉사 등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이후 사상구 여성자원 봉사회 회장으로 취임하게 된 최영자 대표는 지역사회에 뿌리를 두고 지역민과 관내 각종 사회단체 등과 늘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고 있으며 함께 지역 발전의 비전을 공유하고 있다. “봉사라는 것이 계산할 수 없기에 누군가의 도움을 바라고 의지한다면 할 수가 없다.”는 최 대표는 “경제적으로 넉넉지는 않지만 자발적인 노력으로 지금까지 봉사를 해오고자 노력해 왔다.”고 덧붙였다.

동국의료기·보청기의 대표로서, 여러 봉사단체 활동까지 몸이 열 개라도 모자랄 정도로 쉼없이 달려왔지만 가정 또한 화목하고 모범적인 가정을 이뤄내 자녀들을 모두 성실하고 어른을 공경할 줄 아는 사회인으로 훌륭히 키워냈다. 그녀의 두 딸들은 훌륭히 성장해 사회구성원으로 제 몫을 다하고 있으며 둘째 딸은 창원의 한 로펌에서 변호사로 일하고 있다. “나만을 위한 삶보다는 봉사지향적인 삶이 더 가치 있고 행복한 삶”이라는 최 대표는 “아이들에게도 바른 가치 판단을 길러주고 남과 더불어 사는 것이 행복하다는 것을 강조해 왔다.”고 말했다.

코로나의 장기화로 모두가 힘들고 지쳐가는 시기다. 정부의 방역지침과 사회적 거리두기, 다중인원 대면 금지 등으로 규제를 하고 있지만 감염 증가율은 점점 높아지고 있는 현실이다. 최 대표는 “이럴 때일수록 모두의 기도와 나눔, 봉사를 실천하며 남과 이웃을 위하고, 사회를 위해 따뜻하고 열린 마음을 함께 나누는 삶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더불어 사는 행복한 세상을 위해 앞으로 나눔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온기를 전달하는 나눔 봉사활동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봉사를 행하며 지역민들과 소통하는 일은 더 없는 즐거움이자 배움이며, 자신의 마음까지 치유하는 ‘힐링 캠프’라는 최영자 대표는 시간만 허락된다면 더 어렵고 힘든 사람들을 찾아 나눔을 베풀고 싶다고 한다. 지역 복지공동체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며 지역과 상생하는 그녀의 아름다운 해피바이러스가 머물지 않고 흐르는 물처럼, 보이지 않는 바람처럼, 사회 전역에 퍼져가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