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포텍시스템하우스 김호연 회장

[한국미디어뉴스통신=김승현 기자]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활동이 제한되면서 집에서 생활하고 업무까지 보는 일이 흔하게 되었다. 자연히 주거공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그에 맞는 기능과 디자인 등 새로운 주거문화가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최초로 내진모멘트연설철골구조로 다양한 디자인과 기능을 가진 주택을 건설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건축문화의 패러다임을 바꿔가고 있는 주인공이 (주)포텍시스템하우스 김호연 회장이다.

김호연 회장
김호연 회장

(주)포텍시스템하우스는 설계 시 건축마감재를 포함한 모든 자재와 부자재의 사용계획을 면밀히 수립 발주하여 정밀한 시공으로 정평이 나있다. 내진성과 친환경성, 차음성, 단열면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으며 안전하고 살기 좋은 집을 만들어 가고 있다. 김호연 회장은 “철은 수많은 건축자재들 중 가장 친환경적인 소재입니다. 구조 자체의 수명이 길 뿐 아니라, 재건축 시 자재의 대부분을 반영구적으로 재활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일한 건물 내에서 다양한 공간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제작하는 주문주택방식이 가능하고,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에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하지만, 기존의 공법에서는 ‘열’에 의해 팽창하는 철 고유의 특성을 억제하기 어렵고, 시공비용이 높아 빌딩과 같은 대형건축이 아닌 일반 주택건축 시에는 거의 활용되지 못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저희는 오랜 연구와 노력 끝에 주택 건축에 특화된 자체공법인 ‘내진모멘트연설철골구조’를 개발, 특허를 획득하고 이를 수많은 현장에 구현해왔습니다”라고 설명했다.

특허 제 10-1601811를 바탕으로 철골구조의 표준화 된 시공메뉴얼을 통해 신속한 시공 또한 강점이다. 공장제작,cip 공정의 표준화와 공기단축, 그리고 균일한 품질력으로 저렴한 건축비를 자랑하며 세이프하우스답게 미세먼지, 황사, 꽃가루 및 화학유해물질을 완벽히 차단, 공기정화시스템이 적용 된 웰빙하우스로 완성된다. 특히 기둥 단면을 사다리 형태로 설계해 스터드로 사용하는 방식인 철골구조로 구조체의 일부를 사전에 공장에서 표준화된 모듈로 생산하여 현장에서는 조립만 하기 때문에 공기 단축 및 시공의 정밀도를 보장한다. 시공 과정을 보면 도면에서 산출된 자재의 길이에 맞춰 공장에서 철골을 레이저 커팅 및 가공하고 구조 계산에 근거한 레이아웃을 기초로 하여 철골 바닥 기초 프레임을 설치한다. 조립된 기초 프레임에 철근콘크리트 기초부를 접합해 내진성을 높이고 기초 완성후 공장에서 사전 제작한 벽체 프레임을 조립한다. 기초, 벽체 등 메인 프레임 조립이 끝나면 계단, 캐노피 등 부속 장치를 설치하며 7일이면 전체적인 공간 윤곽이 드러난다. 사전 제작 후 현장 조립 방식이라 가능하다.

김호연 회장은 “ 철골구조를 마감 속으로 내장해 8겹의 단열구조를 형성, 열이나 추위에 의한 하자 발생을 최소화했으며 에너지 절감을 높였다. 차음성도 뛰어나 조용하고 안락한 실내를 만들 수 있으며, 철근콘크리트 구조 대비 5% 이상의 실내면적을 확보할 수 있어 공간 활용 또한 우수하다. 뿐만 아니라 뛰어난 열회수율로 실내공기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어 냉·난방비의 부담이 적다는 것도 특징이다. 60평 기준 겨울에 한 달 평균 가스비가 12~3만원 가량 나온다고 고객들이 제일 좋아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철골구조의 가장 큰 장점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디자인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대기업 건설회사로 근무하던 김호연 회장은 8년간 유럽에서 근무 당시 디자인 공부를 병행하여 시대의 흐름, 주변 환경에 맞는 디자인이 고객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잇다. 김호연 회장은 “오늘날의 집은 과거와는 다른 의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재택근무에 적합한 실내구조를 바라거나, 취미나 여가생활을 위한 공간,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정원, 1~2인 가구가 생활하기에 최적화된 구조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저희는 이러한 고객 분들의 생각과 디자인에 대한 전문가로서의 생각을 건축에 담아내고 있습니다. 단순한 주문주택이 아닌, 고객의 삶을 담아내는 건축. 이곳에서 맞이하는 매일이 ‘좋은 날’이 될 수 있는 집을 만드는 것이 저희들의 지향점입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K-하우스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싶습니다”는 김호연 회장은 현재 해외로부터 수주가 밀려오고 있지만 코로나19 여파로 힘들지만 올해 안에는 k-하우스의 수출이 이뤄질 것이라고 한다. 이제는 아파트가 아닌 나만의 사무실이 되고, 아뜰리에가, 스튜디오가 될 수 있는 자유롭고 개성 넘치는 공간 즉 아파트에서 주택으로 변화가 할 것이라고 하는 김호연 회장은 “이미 주택 시장의 변화를 겪고 있는 미국, 캐나다 등에서는 저희 공법에 대한 극찬과 높은 관심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존의 목조 주택에 비해 저희 공법이 갖고 있는 강점이 확연하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국내에서의 성장을 발판으로 향후 해외 건축시장으로의 진출에 도전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세계에 ‘K-하우스’의 우수성을 전파하는 것이 저희들의 목표입니다”라고 포부를 드러냈다.

국내 주거문화를 넘어 세계의 주거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는 (주)포텍시스템하우스의 행보에 기대가 된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