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전시관’ 집창촌 근처 이전 논란

최근 언론 보도에 의하면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응해 만든 독도체험관이 영등포의 집창촌 근처로 이전한다고 밝힌 것과 관련하여 뜨거운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2012년 문을 연 독도체험관은 서대문구 미근동에 자리하고 있고, 운영 주체는 동북아역사재단이다. 이곳은 지하철 2호선 시청역 10번출구와 지하철 2·5호선 충정로역 3번출구에서 걸어서 5분 정도의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그리고 독도체험관 주변 10분 이내의 거리에 한일의정서와 을사늑약이 체결된 곳인 덕수궁 중명전, 백범 김구 선생의 사저이자 해방 이후 대한민국 정부 수립 과정에서 거점 역할을 했던 경교장, 그리고 독립신문사, 경성재판소, 일본공사관, 서울역사박물관 등이 위치하고 있다.

독도체험관 이전과 관련하여 동북아역사재단은 4월 19일 보도자료를 배포하면서 그동안의 체험관 운영에서 “전시공간이 너무 좁아요”, “찾아오는 것이 힘들었어요.”, “체험 중심 전시물이 추가 되었으면 좋겠어요.”라는 관람객 의견과 누적되는 임차료 부담(연3억, 누적 30억 내외) 등으로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기에 영등포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확장 이전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독도체험관의 확장 이전사업은 8월 임시개관과 10월 정식개관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위와 같은 이유를 근거로 영등포구 타임스퀘어 지하 2층으로 이전하게 되는 독도체험관의 주변 환경은 어떠한가.

5월 4일 보도된 한국일보 기사에 의하면 담당 기자는 지난달 20일 현장을 직접 찾아보고 기사를 작성하였다고 밝히고 있다. 그 기사 내용을 살펴본다.

기자는 “1호선 영등포역에서 나오자 '청소년 통행금지구역'을 알리는 안내판과 함께 당혹스러운 풍경이 눈앞에 펼쳐졌다. 내부를 들여다볼 수 없도록 검정색·붉은색 암막 커튼을 쳐놓은 성매매업소들이 왕복 2차선 도로 양옆으로 늘어서 있었다. 전국에 단 13곳 남은 성매매 집결지 중 하나인 '영등포 집창촌'. 초저녁이면 지금도 수십 개의 홍등이 켜진다.”고 한 후,

그리고 독도체험관이 들어설 타임스퀘어 지하 2층 장소는 “대형마트와 패스트푸드 전문점 사이 한때 키즈카페였던 400평대(1,310㎡) 공간이다. 이 장소는 영등포구 소유인데, 구청은 정부가 내부시설 비용 40억여 원을 예산으로 부담하면 임대료는 받지 않겠다는 입장이다.”라고 썼다.

이 문제와 관련하여 최초로 문제제기를 했던 김점구 독도수호대 대표를 며칠 전 만나 보았다. 그는 ‘<영등포 집창촌> 옆 「국립 독도전시관」 건립을 즉각 중단하라’는 보도자료를 지난 4월 11일 배포했다고 밝혔다. 보도자료 배포 직후 별다른 반응을 보여주지 않은 언론에 실망도 했지만, 그래도 뜻있는 몇몇 기자의 취재협조 요청에 적극 협력한 결과로 나름대로의 성과를 얻게 되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서대문 소재 독도체험관 전경 (출처 : 한국일보)
서대문 소재 독도체험관 전경 (출처 : 한국일보)

그리고 5월 6일 동북아역사재단에서 개최한 ‘독도체험관 확장 이전 사업 관련 시민단체 간담회’에 대한 실망감을 추가적으로 밝혔다.

동북아역사재단이 영등포구청과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본격적인 독도체험관 이전 사업을 지난 4월 19일 발표하기 전까지 독도 관련 시민단체에게 사업 관련 설명회나 간담회 개최를 전혀 하지 않고 있다가, 최근 언론에서 문제 제기성 보도가 나오자 간담회를 추진하는 것 자체가 잘못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간담회 추진에 대하여 독도수호대에서는 “재단이 이미 장소 확정, 이전계획 확정, 전시 구성 등 모든 절차를 마무리해놓고 재단의 일방적인 주장만 펼치려는 간담회는 공정하지 못하다. 진정으로 독도체험관 이전과 관련한 간담회를 하려면 독도체험관 이전 계획 철회를 비롯한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의견수렴을 전제로 개최하여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였지만, 소용이 없었다고 한다.

특히나 간담회에 참석한 시민단체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실제로 독도 관련 활동을 한 것이 아니라 동북아역사재단의 재정적 지원을 받은 단체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간담회 개최 취지를 의심케 하였노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독도문제는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일본은 초중고 학생들에게 ‘독도가 일본의 고유영토이다’라는 내용을 교육시키기 위해 2000년대 들어 20년간 왜곡된 내용의 교과서 수록부터 법률 보완까지 치밀하게 준비하여 2019년부터 독도가 일본의 고유영토라는 내용을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있다.

더구나 일본 정부는 지난해 1월 도쿄 중심부에 있는 영토주권 전시관(우리의 독도전시관)의 위치를 지하 1층에서 지상 1·2층으로, 면적 또한 30평(100㎡)에서 234평(700㎡) 규모로 7배 확장하여 이전하였다.

독도는 현재 우리가 안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지만, 미래 세대에게 온전하게 물려주어야 할 우리의 막중한 책무이기도 한 문제이다. 독도전시관 같은 문제는 단순한 편리성이나, 정치적 이해관계로 처리하여서는 안된다.

동북아역사재단을 비롯한 정부의 진지한 고민과 숙고를 바탕으로 독도전시관 이전 문제를 처리해 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