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디어뉴스통신 박수희 기자] 지난 7일, 사우디아라비아 증권거래소(Tadawul)가 지주 그룹 구조로 개편하고, 전문 응용기술 솔루션 기업 Wamid를 설립하면서 기술 혁신 역량을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변혁은 사우디 증권거래소의 역사에서 새로운 장을 열며, 2021년 IPO를 위한 준비를 마쳤음을 알리는 신호다.

Tadawul은 지주회사 Saudi Tadawul Group을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Saudi Tadawul Group은 네 개의 자회사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하는 모회사가 된다. 해당 자회사는 전문 증권거래 기업인 사우디 거래소(전 사우디 증권거래소 기업 Tadawul), Securities Clearing Center Company (Muqassa), Securities Depository Center Company (Edaa), 실용적인 혁신을 통해 사우디 경제에 혁신과 초기 기술을 제공하는 데 전념하는 새롭고 혁신적인 응용기술 서비스 사업인 Wamid로 구성된다.

Wamid의 설립으로 Saudi Tadawul Group과 자회사 상품에 깊이와 다양성을 더하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통해 시장 기반시설을 강화하며, 다양한 부문과 산업에서 집중 투자를 통해 확장 기회를 포착할 예정이다. 또한, 세계적인 투자자 사이에서 사우디 자본 시장의 매력을 드높이고, 발행업체가 선택하는 거래소로서의 입지를 강화할 예정이다.

Saudi Tadawul Group은 자회사 간에 통합과 시너지를 이용하고, 기업 전반에 걸쳐 효율적인 그룹 내 운영을 보장한다. 각 자회사는 운영 독립성의 보장을 통해 진화하는 세계 및 지역 시장 경향에 대해 민첩하고, 환경을 지원하며, 신속한 대응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모든 시장 참여자에게 동급 최고의 서비스 도입, 투자 기회 다각화 및 사우디 자본 시장, 기반시설 및 회원 상품의 지속적인 개발도 촉진할 예정이다.

Saudi Tadawul Group의 구조를 주도하는 현 Tadawul 이사회 의장 Sarah Al-Suhaimi가 Saudi Tadawul Group의 회장으로 임명되고, Eng. Khalid Al-Hussan이 Saudi Tadawul Group의 신임 CEO가 될 예정이다.

금융 부문에서 17년 넘게 경험을 축적한 Mohammed Al-Rumaih가 (사우디 거래소) CEO로 임명됐다. 그는 이전에 Tadawul에서 다양한 행정 및 고위급 직위를 맡았으며, 여러 금융 상품, 주요 상장 및 마케팅 프로젝트 개발을 감독했다.

사진 : Saudi Tadawul Group
사진 : Saudi Tadawul Group

그뿐만 아니라, (Wamid)의 CEO로는 Mohammed Al-Nory가 임명됐다. 그는 금융, 사업 개발 및 자본 시장 상품에 관한 풍부한 지식을 바탕으로 상업과 투자 뱅킹 부문에서 16년의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오늘 가상으로 열린 기자 회견에서 Saudi Tadawul Group 회장 Sarah Al-Suhaimi는 "Saudi Tadawul Group 하에 새로운 구조로 개편함으로써, 사우디 자본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하고, 세계 시장 선두주자이자 첨단 자본 시장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이는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제를 변혁하는 자사의 여정에서 중요한 성과"라며, "포괄적인 자본 시장 개혁은 분별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높은 경제 성장률을 보장하고, 공적 투자 펀드(Public Investment Fund, PIF) 전략에 따른 사우디 비전 2030의 성공적인 시행이라는 전국적인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수적인 사항"이라고 첨언했다.

Saudi Tadawul Group CEO Eng. Khalid Al-Hussan은 "새로운 기업 구조를 통해 자사의 모든 사업 라인에서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고, 경쟁력을 높이며, 신흥 시장의 빠른 성장세에 맞게 자본 시장을 정렬할 수 있게 됐다"라면서 "Saudi Tadawul Group과 자회사가 사우디아라비아 자본 시장의 개발 측면에서 미래 성과를 결정하고, 전 세계 투자자와 지역 경제를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할 것으로 확신한다. 이번 변혁은 Saudi Tadawul Group의 IPO를 위한 강력한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Al-Hussan 신임 CEO는 "그룹으로의 개편은 지속적인 개발 프로그램의 일환"이라며 "이 개발 프로그램은 발행업체와 투자자가 야심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 지역의 다음 금융 수도가 될 이곳에서 매력적인 투자 기회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하는 한편, 자본 시장을 개선하고, 해외 투자를 유치하며, 경제를 다각화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