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23 10:28 (금)
동국의료기·보청기 최영자 대표 “봉사는 내 삶의 활력소이자 보람”
상태바
동국의료기·보청기 최영자 대표 “봉사는 내 삶의 활력소이자 보람”
  • 박주환 기자
  • 승인 2021.04.06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사회봉사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모든 인간은 그 무엇으로부터 침해받거나 무시될 수 없는 존엄성을 가지고 있다는 인식에서 시작된다. 물질적 가치관이 고착되며 이로 인해 사회 양극화가 심화되고 삶의 질이 낮아지고 있는 현대 자본주의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사회봉사는 봉사자의 사회적 책임감을 고취시킬 수 있으며 특정한 보상이나 대가없는 자발적인 봉사를 행함으로써 사회적 생산성도 증가된다. 이렇듯 사회봉사를 통해 어렵고 힘든 상황에 놓여있는 사람들의 처지를 이해하게 됨으로써 사회는 더욱 개방되고 타인의 가치관을 이해하게 되며 열린사회로 나아가게 되는 것이다.

최영자 대표
최영자 대표

“봉사는 어려운 것이 아니다. 누구나 할 수 있으며 마음만 있으면 실천할 수 있다.” 부산에 위치한 의료기기 판매업체인 동국의료기·보청기 최영자 대표의 항상 가슴에 새기고 있는 말이다. 이웃 사랑을 실천하며 사회를 밝고 건강하게 만드는데 앞장서고 있는 최영자 대표의 아름다운 선행이 각박한 현대사회에서 훈훈한 미담을 전하고 있다. 과거 아파트의 통장으로 재직 중 아버지를 잃고 어머니가 암으로 투병하고 있던 초등학생 아이들을 물심양면으로 돕게 되면서 최 대표는 주위의 어려운 이웃들과 봉사의 가치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어려운 이웃에게 작지만 따듯한 도움의 손길을 전달 수 있다는 것이 대단한 수고로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는 걸 깨닫게 된 최 대표는 이후 사상구 여성자원봉사회 소속으로 지역사회의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하기 시작했으며 사상구 여성자원봉사회 회장으로 취임, 더욱 다양한 봉사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최 대표는 “누군가에게 행복을 전해주고자 시작한 일이 나눔과 배려 속에서 ‘함께’의 가치를 깨달아 가며 스스로도 행복을 느끼고 있다.”며 “작은 나눔의 실천이 마중물이 돼 우리 사회 각계각층의 이웃사랑을 더욱 활발히 이끌어내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최영자 대표는 날로 삭막해져만 가는 사회에서 필요한 인성교육에 대해서도 남다른 관심을 가지며 또한 깊게 고찰하고 있다. 빠르게 변해가는 현대사회에서 인성교육의 필요성이 무엇보다 강조되고 있음에도 막상 인성교육을 위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혼란을 겪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본업 외에 여러 봉사 활동까지 몸이 열 개라도 모자랄 정도로 쉼 없이 달려온 최 대표는 가정 또한 화목하고 모범적인 가정으로 이뤄내며 자녀들을 성실하고 어른을 공경할 줄 아는 사회인으로 키워냈다. 그녀의 두 딸들은 훌륭히 성장해 사회구성원으로 제 몫을 다하고 있으며 둘째 딸은 창원의 한 로펌에서 변호사로 일하고 있다. “아이들에게도 어릴 때부터 바른 가치 판단을 길러주고 나만을 위한 삶보다는 봉사지향적인 삶이 더 가치 있고 행복한 삶이라는 것을 강조해 왔다.”며 “급격한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른 공동체 의식의 약화로 윤리 부재 풍조가 만연하고 있는 우리사회에서 자아를 확립하고 공동생활에 필요한 예절과 규범을 익히고 실천하는 인성교육에 대한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모든 영역에서 인성교육을 수반해야만 하며 비단 교육의 영역만이 아닌 사회적, 국가적 영역으로 확대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봉사는 자신이 정신적인 풍요로움을 누릴 수 있게 하는 삶의 활력소이자 보람이라는 최영자 대표. 그녀는 “나보다 어려운 삶을 살고 는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보람은 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다”고 말한다. 앞으로도 힘이 닿는 한 봉사의 끈을 놓지 않겠다는 최 대표의 선한 영향력이 널리 퍼져 사회봉사에 대한 긍정적인 관심과 참여가 이어지길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