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개인이나 단체나 각자가 선 자리에서 오늘과 내일을 위해 당장이라도 할 수 있는 확실한 투자가 있다. 마이너스가 없는 투자, ‘사회봉사’다. 봉사처럼 말하긴 쉽지만 실행하기 어려운 것이 또 있을까. 현대사회에서의 사회봉사는 기본적으로 인간이 가진 능력과 자원을 창조적으로 활용해 다 함께 사는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노력이다. 또한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서로를 존중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실천이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곳에 ‘도움의 손’을 내밀어 도움을 필요로 하는 ‘기쁨의 손’을 잡는 것이다.

최영자 대표
최영자 대표

“봉사는 누구나 할 수 있다. 마음만 있으면 실천할 수 있다.” 동국의료기·보청기 최영자 대표가 항시 가슴속에 새기고 있는 말이다. 나눔과 봉사가 시대의 화두로 자리 잡은 요즘 최영자 대표가 따뜻하고 밝은 사회 조성을 위해 사랑의 행보를 이어가며 타의 귀감이 되고 있다.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봉사활동을 하는 정치인, 기업인들이 늘어나면서 소외계층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실효성 있는 참 봉사를 실천하고 있는 최 대표의 진정어린 봉사활동은 남다르며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과거 거주하던 아파트의 통장으로 일하던 중 아버지를 잃고 어머니가 암으로 투병하고 있던 초등학생 아이들을 물심양면으로 돕게 되면서 최 대표는 주위의 어려운 이웃들과 봉사의 가치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어려운 이웃에게 작지만 따듯한 도움의 손길을 전달 수 있다는 것이 대단한 수고로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는 걸 깨닫게 된 최 대표는 이후 사상구 여성자원봉사회 소속으로 지역사회의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하기 시작했으며 지난 해 1월 1일부로 사상구 여성자원 봉사회 회장으로 취임하며 봉사의 스펙트럼을 넓혀나갔다. 최 대표는 “타인을 위해 나의 삶을 나누는 것은 정말 숭고한 가치”라며 “우리가 홀로 삶을 살아갈 수 없다는 사실은 동서고금을 막론한 진리이며 삶은 공유함으로서 가치와 의미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봉사활동을 하면서 어려운 이웃들을 만나는 일은 더 없는 즐거움이자 배움이며, 자신의 마음까지 치유하는 ‘힐링 캠프’라는 최영자 대표는 시간만 허락된다면 어렵고 힘든 사람들을 더 많이 찾아 봉사하고 싶다고 한다. 또 묵묵히 행해지는 실천이야말로 진정 아름다운 봉사라고 덧붙였다.

“우리가 홀로 삶을 살아갈 수 없다는 사실은 동서고금을 막론한 진리이며 삶은 공유함으로서 가치와 의미가 있는 것”이라는 최영자 대표. 지역 복지공동체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며 상생하는 지역의 파수꾼이 될 것이라는 그녀의 아름다운 해피바이러스가 머물지 않고 흐르는 물처럼, 보이지 않는 바람처럼, 사회 전역에 퍼져가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