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인간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살아가며 자신의 운명, 즉 자신의 삶에 대해 고찰해 보게 된다. 운명은 존재하는가? 누구에게나 타고난 운이라는 것이 따로 있는가? 만약 그렇다면, 인간의 노력은 정해진 운명을 바꿀 수 있는가? 이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누구나 한 번쯤은 품었을 의문이다. 우리의 삶은 스스로의 선택으로 결정하게 되지만 때때로 주변에서 일어나는 해프닝이나 끊임없이 일어나는 사건, 사고들이 마치 잘 짜여진 계획처럼 다가오는 것을 의식할 때가 있다.

자연의 이치 속에서 존재와 운명을 탐색하고자 한 인류의 노력은 아주 연원이 깊다. 별자리, 수상과 관상, 풍수지리 등 인류가 고안해 낸 다채로운 운명론 가운데 사주명리학은 단연 독보적이다. 사람의 태어난 연월일시에 근거해 운명을 예측하는 사주팔자, 우리는 ‘운명의 이치를 따지는 학문’이라는 뜻에서 통상 명리학, 또는 사주명리학이라 부른다. 이러한 사주명리학 중에서도 주역에 기반을 둔 성명학은 사람의 이름으로 가까운 미래를 예측하거나 인생의 길흉화복을 점쳐보는 학문으로 한 개인의 사주에서 나타난 음양오행의 과부족을 분석, 필요한 오행들을 적용하여 인간의 불완전한 사주에 보다 나은 기운을 더해줄 수 있기 때문에 그 존재 가치가 있다.

이욱재 원장
이욱재 원장

안양 인덕원 소재 대간작명철학연구원의 이욱재 원장이 성명학을 ‘인간의 운의 흐름을 분석하는 학문’으로 변화시키는데 일조하며 그 학문적 가치를 재정립해 가며 ‘운명을 운전하는 삶의 기예’를 설파하고 있다. 개성이 강한 현대인들에게 ‘나’를 알리는 이름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운을 좋게 하는 개운법 중에 하나가 바로 작명이다. 분명 내 이름인데 무언가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어색하고 싫은 경우가 있는데 이는 이름의 기운과 내 사주가 맞지 않기 때문이다. 아무리 비싸고 좋은 옷일지라도 내 체형과 얼굴에 어울리지 않는 디자인과 색상의 옷을 걸치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보면 된다. 국내 작명학의 권위자로 명성을 얻고 있는 이 원장은 “좋은 이름을 짓는데 가장 최우선은 사주를 제대로 분석해야 하는 것이다. 부족한 것은 보완하고 넘치는 것은 조율해주는 이름이 좋은 이름이다. 따라서 이름 자체만 좋게 짓는 것과 사주의 기세에 따라 강약을 조절하는 이름을 짓는 것과는 엄연히 차원이 다르다. 한 사람의 인생과 평생 함께하는 이름인 만큼 신중하게 작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늘날 성명학은 우리의 실생활에 상당히 근접해 있다. 대형 서점가에는 성명학 코너가 따로 있으며 적지 않은 역학서적 중에서 거의 절반정도를 차지하는 것이 바로 성명학이다. 그만큼 접하는 사람이 많고, 공부를 한 사람도 많다는 것. 이처럼 성명학이 넘쳐나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기에 오남용에 따른 부작용도 빈번하다. 이욱재 원장은 “성명학에 대한 올바른 공부없이 검증되지 않은 철학원이나 작명소를 차리고 사람들의 관심 혹은 불안을 얄팍한 지식으로 돈벌이에 이용하며 혹세무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저 출산 시대를 맞이하여 내 자녀만은 좋은 이름을 지어 주고자 좀 더 좋은 이름으로 개명을 하고자 최고의 작명소, 최고의작명소를 검색하고 작명잘하는곳, 개명잘하는곳, 택일잘하는곳 등 최고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이유는 검증 된 작명소, 실력이 있는 작명소를 잘 살펴보아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성명학은 엉터리라는 오명 또한 많아지고 미신이라고 치부되며 ‘재미로 본다’라는 인식에 한 몫을 하고 있다. 성명학은 인간의 운명을 연구하는 학문이니 만큼 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니며, 얻어질 수도 없다.”고 역설했다. 

38여 년간 명리학을 공부하며 직접 사주를 분석하고 작명, 개명을 진행해온 국내 최고의 작명학 권위자로 현재 대간성명학회장, 더데일리뉴스 전문가 칼럼리스트 및 자문위원, 월간역학 해설위원, 사단법인 역리학회 중앙학술위원장, 사단법인 역학협회 학술회원, 사단법인 한국역술인협회 정회원 등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고 대한민국 신지식인 작명철학 대상, 자랑스런 학국인 작명, 철학 대상 수상, 대한민국 소비자 만족 작명대상을 연속 수상한 바 있는 이욱재 원장은 사주를 이롭게 하는 오행을 찾아 논리적 해결책을 제시하고 우선적으로 여러 형태의 운명을 타고나는 다양한 사람들에게 이러한 흐름을 면밀하게 파악해 제공한다. 또한 연해자평, 명리정종, 궁통보감, 적천수, 사주첩경, 명리사전 등을 섭렵해 깊은 지식과 지혜를 바탕으로 작명을 한다. 특히 이 원장은 직접 탄생시킨 작명기법인 ‘특수복신작명’과 ‘오대복신작명’을 활용하여,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새로운 개념의 작명기법으로 이름을 짓고 있다. ‘특수복신작명’은 명예운과 재물운을 타고난 사람이거나 전문 직업군에 속하는 이들을 위한 작명법이다. 각자의 개성과 타고난 능력을 고려해 가장 이상적인 이름을 완성하는 것으로 심층적인 상담과 세심한 과정을 거쳐서 탄생한다. ‘오대복신작명법’은 식복, 재물복, 명예복, 인복, 수복을 뜻하는 오복을 면밀하게 파악해 용신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구성을 이름에 반영하는 것이다. 이는 재물복이 없는 사람, 명예운이 없는 사람, 수명이 짧아 단명하는 사람, 인복이 없는 사람 등 여러 형태의 운명을 타고난 사람들에게 맞는 작명을 하는 것으로, 상표를 취득하며 뛰어난 작명기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언텍트 시대에 방문을 하지 않고도 전화로 방문한 것 과 같이 작명과 개명, 각종 택일 등을 상담 받을 수 있는 것은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한 바로 검증 된 실력이 충출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철저한 분석이 뒷받침 된 작명과 개명으로 이 원장은 국내 최고의 작명 명인, 작명의 달인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지금도 전국각지 서울, 강남, 서조, 송파를 비롯하여 근처의 의왕, 군포, 산본, 과천, 안산, 시흥, 광명, 성남, 분당 등 수도권 지역과 인천, 부천, 수원. 대전 대구, 광주. 부산 등지에서 작명을 위해 대간작명의 문을 두드리는 사람이 많다. 

바야흐로 힐링과 치유의 시대다. 그만큼 아픈 사람이 많다는 뜻이기도 하다. 상처 혹은 트라우마라는 단어는 이제 흔하디 흔한 상투어가 되어가고 있으며 아이러니하게도 오늘날과 같이 첨단과학과 풍요의 시대에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보이지 않는 질병’이 되어가고 있다. 이욱재 원장은 “상처의 원인도, 치유의 주체도 자신에게 있다. 중요한 것은 더 좋은 힐링과 더 많은 치유가 아니라 올곧은 시선으로 세상을 주시하며 자신의 삶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곧 내 운명의 방향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는 끈기와 열정이 필요하며 보는 힘이 커질수록 자신의 운명에 개입할 수 있는 접점이 넓어진다는 것. 주어진 운명을 억척스럽게 개척하는 것이 아니라 오롯이 현재에 집중하며 자신의 운명을 존중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에 다름 아니다. 아울러 “제도권 안에서 그 학문적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고 사회적 인식에도 긍정적 변화가 있기를 바란다는 소망과 함께 인생의 강을 건너기 위해 조언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역동적인 뗏목이 되어 주겠다.”고 덧붙였다.

성명학은 인간의 운의 흐름을 분석하기 위한 학문이자 실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이자 나침반 역할을 하는 등대와 같은 학문이라며 현대인들의 지친 인생에 나침반 역할과 힐링이 되는 가치창조의 역할을 담당하고 싶다는 이욱재 원장. “삶의 무게에 짓눌려 힘든 현대인들에게 희망을 전할 수 있길 바란다.”는 그의 바람이 머물지 않고 흐르는 물처럼, 보이지 않는 바람처럼, 대한민국 전역에 전해지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