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인간과 자연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조화를 이루면서 생활과 문화를 만들어 간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 삶의 목표는 잘 사는 것, 즉 행복을 추구하는 것으로 자연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성찰은 생명을 보호하는 수단이자 행복한 인생을 사는 지혜다. 자연의 이치 속에서 존재와 운명을 탐색하고자 한 인류의 노력은 아주 연원이 깊다. 그 중에서도 땅의 이치를 밝히는 학문, 즉 지상을 판단하여 인간 생활에 적용함으로써 발전과 행복을 추구하는 풍수지리는 자연과 인간과의 합일성에 근거해 이론적 토대를 구축했으며 오랜 세월 공간상에 투영되고 계승되어 왔다. 이러한 이유로 풍수지리는 지리적 환경요인을 학문적으로 검토해 우리 일상에 합리적으로 적용시킴으로써 보다 나은 삶을 추구하는데 그 목적과 가치를 지닌다.

노상용 총재
노상용 총재

(사)자연지리전국지부(총재 노상용)가 풍수지리와 역학의 학문을 현대사회에 걸맞은 학문으로 연구하여 계승·발전시키는 한편 풍수지리의 활용기법을 널리 보급하고 신진발굴과 국제 세미나 등을 개최하여 현대 사회의 다양성에 부흥하고 선진 문화 발전 양상에 기여하고 있다. 역사적인 고증과 학문을 토대로 전국에 터나 집, 신축건물, 아파트 가구배치, 수험생공부방, 묘 자리 등 40년 이상을 풍수지리를 연구해 오며 풍수지리 전문가로 명망이 높은 노상용 총재는 각종 미디어를 통해 풍수의 우수성과 과학성을 널리 알리고 있으며, 풍수학에 대한 쉽고 올바른 이해를 돕고자 일반인들을 위한 보존관리 및 감정, 컨설팅, 상담 등의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풍수는 인간과 건축물, 자연이 서로 호흡하는 과학”이라는 노 총재는 ​“풍수를 위해선 사물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혜안과 본질을 짚어 볼 수 있는 통찰력을 가져야 하며 자연이 지닌 내재적 가치와 고유한 질서를 존중하며 자연과 인간이 서로 어울려 공존하는 것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나라는 조상의 묘 자리의 여부에 따라 자손과 재물, 그리고 출세의 흥망도 역사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노상용 총재는 “묘를 쓸 수 있는 자리는 6가지로 보는데 이 외 비혈자리에 묘를 쓰면 석기가 차 유골이 까맣게 부패되며, 분묘 속 환경이 수렴, 충렴, 화렴, 풍렴, 목렴 등 오렴에 노출되는 것은 매우 꺼릴 일이며, 이로 인한 피해는 각 유형에 따른 현실적 피해로 나타날 수 있다. 또 후손들이 암이나 병마에 시달릴 수 있으며 부도, 이혼 자살사고 등 우환이 있으니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산소의 중요성만큼 양택의 중요성 또한 강조한 노 총재는 “양택은 산 사람에게 보다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는 주거지를 결정하는 풍수로 좋은 집터는 땅속을 흐르는 생기가 모여 있어 인간에게 감응을 일으키게 되며 이러한 양택 풍수는 도시계획에서부터 테마파크, 대형빌딩 신축, 주택과 사무실의 공간 배치, 그리고 실내 인테리어에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는데 그 효과는 즉각적으로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강조했다.

최근에 이르러 건축학과 조경학, 그리고 인테리어 등의 분야에서 풍수이론이 활용되면서​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풍수를 미신이 아니라 과학으로 푸는 시대가 도래했다. 과학과 인문학의 교집합이며 자연에 관한 겸허한 연구와 그에 따른 소중한 경험치로서 ‘풍수=미신’이라는 인식을 배제한 풍수의 본 모습은 생각보다 과학적이고 실용적이며 오늘날 다양한 자연과학적 요소들이 풍수지리에 녹아들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로 미국, 영국 등 선진국에서 풍수지리는 일상에 응용할 정도로 실사구시의 학문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동서양을 막론하고 풍수지리의 영향력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데이터를 활용한 최첨단의 정보를 취사선택해야 할 증권업계에서 음양오행, 역학의 이치를 주제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IT기술과 동양철학은 융합의 대상으로 인식되고 있는 추세다.

생명 순환의 법칙이 곧 자연이요, 자연은 우리들의 스승이므로 명당의 발견과 발복 모두 하늘의 뜻이라는 노상용 총재. 바람과 물, 땅의 이치를 깨닫고 인간을 감싸고 있는 자연을 조화롭고 합리적으로 이해하며 인생의 강을 건너기 위해 조언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역동적인 뗏목이 되어 주리라는 노상용 총재. 내담하는 이들에게 삶의 정답이 아닌 방향을 제시해 주며 보람과 희열을 느낀다는 그의 바람이 머물지 않고 흐르는 물처럼, 보이지 않는 바람처럼, 대한민국 전역에 전해지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