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디어뉴스통신=김승현 기자] 국내제약사인 쏠투비제약(주)에서 30년 연구 끝에 세계최초로 雲母유래 경구용 천연생약 STB-MP(HO)를 개발하여 2019년 2월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처(KFDA)로부터 GMP인증과 함께 쏠투비운모가루(STB-MP)란 치료제명 한의약품의 생약으로 품목허가를 받았다. 먹는 가루 생약으로 무기물 즉 미네랄 성분이기에 부작용이 없을 뿐 만 아니라 다른 항암제나 기타 약물과 동시 투여 하여도 충돌 날 위험성도 없고 안전하여 어떠한 치료약물과 병행하여도 부작용이 없다.  이 치료제는 항암, 각종바이러스질환, 자가면역질환 등에도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운모는 대부분 공업용이고 사람이 먹을 수 있는 것은 극히 일부이고 이 치료제의 원료는 운모 중에 약성이 있는 것을 가지고 사용한다. 특히 고 난이도의 제조기술이 요구되는데 중금속제거 안전성의 문제와 나노입자로 가공되어야 하며 전자 원자 상태가 맞지 않으면 정상세포에 문제를 일으키기에 의약품으로 허가 난 제품 외 에는 복용해서도 안 되겠지만 암 치료 효과를 기대 할 수 없다고 한다.

이 치료제에 대한 연구는 그간 서울대학교 수의학과 강경선 교수팀의 두 개의 연구논문과 경희대 암 연구개발 김성훈 교수팀의 동물실험 연구논문을 통해서 그 효과가 입증되었고 이들 연구논문(SCI)은 외국 종양학암학회지 Oncotarget과 Scientific Reports. BMC등에 게제 된 적이 있다. 또한 식약처인증 전임상기관인 켐온(주)등에서 인체독성 관련하여 세포독성과 유전독성등 일체의 독성실험에서(6가지 독성실험) 무해함이 검증되었다.

티시바이오 이상우 대표이사
티시바이오 이상우 대표이사

본격적인 인체에 대한 임상은 2016년 9월~2019년 5월 까지 총 2년 6개월간 독일의 뮌헨통합의학병원과 오스트리아 유럽동서의학병원에서 성공적으로 마쳤다. 임상참여자 대상은 극 말기암환자(전체 평균기대수명 시한부 6개월)대상으로 22명(남자10명, 여자12명)을 치료한 결과 작년 5월 기준 10명이 생존하는 엄청난 결과를 얻었다.(평균생존기간연장 20.8개월이며 2019년 5월 기준) 이 중에 CR(완전관해)은 췌장암환자를 포함해 총4명으로 확인되었다.

한국에서도 작년에 식약처에서 허가를 받은 후 복용 환자들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고 점차 좋은 치료결과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추세다. 최근 쏠투비운모가루를 복용하고 있는 국내 환자들 중에 티시바이오(주)에서 지원하고 있는 췌장암 환자 신OO씨는 (남자 59세) 올 1월 18일 영상에서 복막전이, 췌장혈관과 비장침윤이 있었고 췌미부에 종양크기가 4.06cm에서 운모가루 복용 후 6월 2일 영상자료에서는 복막전이와 혈관침윤 비장침윤 등의 소견이 완전 관해 되었고 췌미부에 있는 암도 1.1cm로 대폭 축소되었다. 

췌장암환자치료사례
췌장암환자치료사례

그 후 6월 10일 PET-CT 영상에는 췌장을 포함한 어느 곳에서도 종양의 의심소견은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0.2cm ~ 0.5cm 등 아주 작은 사이즈는 보이지 않을 수 있다 하더라도 그래도 대단한 치료 결과이다. 이 환자는 항암치료 칵테일요법 FOLFIRINOX도 병행 했지만 항암제로 복막전이를 없앤다는 건 불가능하기에 해당 병원에서도 기적이란 말을 할 정도로 그간 유래 없는 놀라운 결과를 얻었다. 이 환자는 현재 수술 없이 쏠투비운모가루만을 복용하여 완전 관해 치료과정을 밟고 있다.

또 다른 폐암환자 채OO씨는(여자51세) 뇌전이 환자로 두 번의 뇌수술과 수차례 감마나이프 그리고 Abraxane 항암제를 했지만 결국 4월 20일 MRI검사결과 좌측 뇌 전체와 우측 뇌 일부에도 번진 상태였고 더 이상 치료를 할 수 없다고 했던 환자로 모든 치료약을 중단하고 오로지 쏠투비운모가루만 단독으로 약 두 달 정도 복용하고 6월20일 MRI검사결과 종양이 70%이상 축소하는 놀라운 결과가 나타났다. 

폐암 뇌전이치료 사례 전,후
폐암 뇌전이치료 사례 전,후

이 환자분은 전에 폐암 수술 후 종양이 없는 상태로 뇌 에만 폐암세포가 올라가 암을 계속해서 만드는데 이는 폐암에서 떨어져 나온 순환하는 암세포(Circulation Cancer Cells)가 계속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런 치료환자 외에도 여러 치료사례를 티시바이오를 통해서 확인 할 수 있다고 한다.

쏠투비운모가루의 치료 기전은 나노입자로 제조된 쏠투비 운모가루가 체내 암세포나 Teratoma와 같은 비 정상적인 세포의 전기적신호에 반응하여 STB-HO(MP)가 암세포에 들어가 암세포자살을 시키는 직접적인 효과와 환자의 체내 M2(매크로파지2)를 활성화시켜 위장하고 숨어 있는 암세포(PD-L1단백질)나 암을 계속적으로 만들어내는 암 줄기세포(Cancer stem cell), 면역세포들의 접근이 어려운 cold tumor 등에 Marking을 하거나 면역환경을 바꿔 T세포 NK세포들이 이런 암세포들 까지 제거 할 수 있다. 이외에도 P53. P21 P16등 암억제유전자를 활성화시키고 항자살유전자인 BIRC5를 차단하고 암세포촉진단백질 Bim, Puma, P-Bad를 활성화시켜 빠르게 암을 직 간접적으로 제거한다. 

암환자 대부분이 수면장애와 우울증, 공황장애가 올 수 있는데 운모가루를 복용하게 되면 교감신경과 자율신경을 안정화 이런 문제점을 해결되기도 하고 수면하는데 매우 도움이 되기도 한다. 또한 환자분 대부분에서 나른하다는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 이는 교감신경이 안정되어 나타나는 매우 좋은 명현현상이다.

또한 복용일이 경과 하게 되면 암이 있는 부위에서 복용 후 일정시간이 지나 콕콕 찌르는 느낌과 찌릿찌릿 하는 자극 등 나타나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그 반응은 사라진다. 이 외에도 식사량이 증가 된다거나 설사나 변비가 개선되기도 한다. 이 외에도 암성통증이 감소하는데 이런 여러 명현현상은 환자에게서 나타나지만 정상인이 복용하면 이런 반응은 나타나지 않는다.

또한 이런 암 치료 외에도 류마티스관절염이나 파킨슨 및 퇴행성뇌질환, 바이러스질환인 대상포진과 HPV유래 자궁경부암등에 적응증으로 처방받아 투약할 수 있다. 최근 티시바이오에서 지원하는 류마티스관절염 환자가 2주가량 복용한 결과 그 통증이 사라질 정도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재는 이 STB-MP로 퇴행성 뇌질환에 대해서도 연구를 하고 있고 그 가능성은 매우 높다는 평가다.

좌측 쏠투비제약 정연권 대표이사 우측 티시바이오 이상우 대표이사
좌측 쏠투비제약 정연권 대표이사 우측 티시바이오 이상우 대표이사

이 치료제에 대한 모든 정보는 티시바이오(주)를 통해서 제공을 받아 쏠투비제약과 공급계약이 체결된 한의원이나 한방양방 통합병원에서 처방받을 수 있다. 쏠투비제약(주)(대표 정연권)과 티시바이오(주)(대표 이상우)는 쏠투비운모가루에 대한 국내 및 해외 시장개척 활성화를 위한 제휴를 지난 4월 27일에 맺고 치료제 보급에 시동을 걸어 많은 암 치료의 좋은 결과들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TCBIO(주)는 이런 치료 외에도 일본 오사카 이쥰카이종양클리닉에서 진행하는세계최초 microRNA유전자치료와 일본 국립연구소인 이화학연구소와 엠비션(주)에서 공동연구와 특허를 출원한 최신 면역세포치료법인 iNKT치료도 도쿄에 있는 병원 3곳(이 치료는 특허기술로 3곳 외에는 할 수 없다)으로 안내를 하고 중입자치료, 양성자치료, 수지상세포치료, 융합셀 ,NK세포치료, LAK,등등 토탈 암 치료 의료지원서비스를 하고 있다. 현재는 다시 일본치료가 재게 되면서 바로 보낼 환자들의 관련서류를 예약접수 받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