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지방자치제도는 흔히 ‘민주주의의 학교’, ‘풀뿌리 민주주의’라 부른다. 1991년 4월 지방자치가 30년 만에 부활한 이후 지방자치의 실시는 지방행정의 개혁, 지역경제 및 개발 활성화, 자율과 경쟁을 중시하는 사회에서 지역주민들의 삶의 방식에 있어 우리사회와 생활 전반에 많은 변화를 초래했다. 각 지방의회는 주민들의 의사와 이익을 대표하고, 집행기관의 행정을 감시 및 견제하였을 뿐만 아니라 권력의 분립을 통한 견제와 균형의 원리를 담보하여 왔다. 급변하는 시대적인 환경변화와 성숙한 주민들의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지방의회를 정립하기 위해서는 지방의회의 본질적인 기능에 대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연구가 요구되며 지방의원은 주민의 의사를 충실히 대변해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성실히 의정활동에 임해야 할 의무가 있다.

박형국 의원
박형국 의원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중앙 정부의 독재 방지를 위한 지방자치제도를 통해 각 지역이 민주주의의 초석을 다지며 국가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발전과 25만 거제시민들의 복리증진을 목표로 일하는 의원상을 정립해가고 있는 거제시의회 박형국 의원이 시민의 뜻이 존중되는 진정한 민의의 대변인으로 거듭나기 위해 모든 역량을 결집해 가고 있다. 항상 시민들 곁에서 민의를 수렴하고 폭넓은 대화로 시민들의 의견이 행정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박형국 의원은 특히 탁월한 의정운영 역량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발로 뛰는 현장의정의 정석을 보여주고 있다. 박 의원은 “진정한 지방자치란 지방의원의 책임 있는 역할수행과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어우러질 때 비로소 빛을 발하는 것으로 지방의원으로서 민심을 읽고 이를 반영하는 노력과 의지를 가져야 함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박형국 의원은 지역 현안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거제시의 중장기 계획들을 면밀히 분석하고 제시하며 지역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쏟고 있다. 전국공기업노동조합연맹 부산경남지역본부 부본부장, 거제시시설관리공단 노동조합위원장, 경상남도씨름연합회 회장, 거제시씨름협회 회장, 연초면 소오비마을 이장 및 개발위원장, 연초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사회복지교육발전특별위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당적을 떠나 중립적인 지역의 주체로써 거제시의 비전과 미래를 개척하기 위해 청사진을 그려가고 있다.

박형국 의원은 ‘섬’이라는 특성을 가진 거제시의 수산업과 어촌의 공익적 가치 반영을 위한 스마트 어촌 정착과 공익형 직불제 도입을 주장해 왔으며, 농어업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생산 수단인 토지문제 등과 함께 생산 주체인 농어민들의 애로사항에 귀 기울여 왔다. 또한 지역구인 연초·하청·장목면, 수양동의 군부대 이전 및 양여부지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수양동 시민평화공원 조성사업’과 ‘2020년 산림공원 조성사업’에 관심을 갖고 조속한 사업시행을 촉구해 왔다.

수양동의 인구는 현재 거주인구 2만3678명으로 고현동, 상문동, 아주동, 옥포2동에 이어 다섯 번째로 많은 주민이 살고 있으며, 평균 연령 32.6세로 젊은 층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인구밀집형 도시이지만 공원, 놀이시설, 쉼터 등 주민편의시설이 전무했다. 관내 어린이집과 유치원 35개소와 수월초, 제산초, 양정초, 수월중 등 우수한 교육인프라를 갖춘 반면 어린이들을 위한 안전한 편의시설이 부족해 다른 지역에 비해 주민들이 많은 소외감을 가지고 있었다. 박 의원은 “‘수양동 시민평화공원은 수양동을 대표하는 공원으로 어린이들의 안전한 놀이 공간 확보, 지역민의 건강 및 여가생활 활동 장소로 이용될 뿐만 아니라 관광객 확보 및 주변상권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민소통 간담회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건의된 수양동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수월동 산3-4번지 외 13필지(일명 주작골)의 ‘2020년 산림공원 조성사업’에도 목소리를 높여온 박 의원은 “이 사업은 총 사업비 10억 원을 들여 4ha 규모로 숲 가꾸기, 산책로 및 쉼터 조성 1식, 운동시설, 편의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이미 사업비가 확보되어 있다.”며 “맑은 공기와 1급수의 계곡물이 있는 주작골을 거제시를 대표하는 공원으로 조성해 주민들이 삶의 여유를 누릴 수 있는 환경친화적 공간으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역설했다.

지역사회의 일이라면 하던 일도 멈추고 달려드는 열정적인 의정 활동과 헌신적인 지역 활동 탓에 ‘형식적인 말보다는 실천이 앞서는 사람’이라는 평을 들어 온 박 의원은 언제나 지역주민들을 위해 문을 열어놓고 있다. 그가 지역사회와 주민들에게 신망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현장에서 체득한 경험과 단단한 관록을 바탕으로 작은 현안에서부터 지역의 큰 문제까지 소홀함 없이 그들의 고충을 함께 이해하고 낮은 자세로 묵묵히 의정을 펼쳐왔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모든 지역현안은 지역주민들의 공감대 형성에서 비롯된 장기적인 안목 하에서 진행되고 추진되어야 한다.”는 박 의원은 “앞으로도 소지역 이기주의를 타파한 지역갈등을 최소화하고 운용의 효율성은 물론 거제시 전체를 설계한다는 자세로 대안과 대책이 병행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다.”고 말했다.

제도권 내에서 거제시민들을 위한 봉사와 복리증진을 위해 끊임없이 스스로를 채찍질하는 박형국 의원의 의정철학은 바로 ‘소통과 화합’이다.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만이 아닌 ‘소통과 화합’을 통해 각종 사업계획과 수요를 중, 장기적으로 전망하고 효율적인 재정운영을 위해 집행부와 협력하겠다는 박 의원은 “지난 의정활동을 경험삼아 남은 임기도 믿고 지지해 주신 시민들을 만나고 지역 현안 해결에 앞장서는 역할을 다할 것이며 지역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더욱 고민하겠다. 소신 있는 의정을 펼쳐 나갈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성원과 격려를 부탁드린다.”고 힘주어 말했다. 불면불휴의 자세와 거시적인 안목으로 거제시민을 위해 묵묵히 앞만 바라보고 갈 것이라는 박형국 의원. 아직도 하고 싶은 일이 많다며 지역발전과 민생현안을 해결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그에게서 희망찬 거제시의 비전과 미래를 엿볼 수 있었다.

한편 박형국 의원은 지난 21대 총선과 관련,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최고위원회에서 각 지역위원회별로 의결된 지역위원회별 포상에서 거제시지역위원회 ‘21대 총선 공로자 당대표 특별포상(1급)’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는 각 지역위원회별로 특별히 노력하고 봉사한 당원들을 지역위원장이 추천하고 중앙당에서 최종 선정했다. 박 의원은 “당에서 보내주신 지지가 헛되지 않도록 더 열심히, 더 겸손하게, 더 낮은 자세로 거제시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의원이 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