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정순 작가
정정순 작가

[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그림도 글도 첫 출발은 미약하나 쉼 없는 노력과 열정을 통해 점점 자연스러워지고 아름다워진다. 배우고 배워도 끝이 없는 학문처럼 예술은 끝없이 계속해서 정진하는 것이다. 외로운 예술의 길에 가끔 고독과 고통이 따르기도 하지만 새로운 작품을 꿈꾸며 꾸준히 노력한다면 튼실한 열매를 맺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공들여 노력하면 안 되는 것이 없다’는 좌우명 아래 모든 것에 자연스러워지는 것이 나의 꿈이다.”

예초 정정순 작가는 그림과 시, 두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는 국내화단의 대표적인 여류작가다. 시와 그림은 예술의 한 분야로서 같은 감성을 지니고 있는 한 뿌리지만 근본적으로 다른 분야기 때문에 문단과 화단으로부터 고루 인정을 받기란 결코 쉽지 않다. 정 작가는 화가이자 문인으로서 국내외 화단과 문학세계를 넘나들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두 분야를 접목시켜 한 손에 펜을, 다른 한 손에 붓을 들고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21세기의 허난설헌’이라 불리는 그녀는 16회의 개인전과 200여회의 국내외 그룹전을 개최한 이력에서 알 수 있듯 국내화단의 역량 있는 여류화가로서 탄탄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나에게 문학과 미술은 좋은 벗과 같다. 세상을 밝고 명랑한 사회로 만들기 위해 사랑의 물을 주고 싶다.”며 “시과 그림은 각각 독립된 개체가 아닌 시공을 초월한 하나의 예술이며 사랑”이라고 말했다.

정정순 작가의 작품을 보면 은은하고 다채로운 색감 속에서도 명암의 대비가 교묘히 교직되는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감각적인 붓터치와 색의 조화가 적당히 병치를 이루어 질감과 입체적인 효과를 살리고 있으며 이러한 색채대비의 시각적 표현을 통해 정 작가는 자신만의 화도를 구축해 가고 있다. 화려한 색감과 꽃을 테마로 동서양을 아우르는 독특한 화풍은 가장 순수한 사랑의 감정에서만 우러나올 수 있는 자연스러움과 평화로움, 그리고 따듯함이 묻어나고 있다. 오랜 세월 붓과 함께 해온 탄탄한 ‘내공’이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강렬하게 다가오는 것은 작품성을 억지로 끌어낸 것이 아니라 역량이 쌓이고 쌓여 저절로 넘쳐나는 기운들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자연으로부터 얻은 서정성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마음세계를 표현한 동서양을 아우르는 그림은 시각적 활기와 확고한 조형성을 지니고 있는데 특히 꽃과 인생을 테마로 한 그림은 힘과 정열이 넘치는 화려한 색감과 독특한 화풍으로 감상하는 이로 하여금 행복과 힐링을 선사하고 있다. 미술평론가들은 정정순 작가의 작품은 누구에게서도 찾아 볼 수 없는 독특한 색깔이 담겨있으며 인생의 깊이와 오묘함, 사랑과 기쁨, 아픔과 슬픔들이 녹아있다고 평하고 있다.

그림에 한참 빠져있다가도 시상이 문득 떠오르고 시에 몰두하다가도 이내 캔버스 앞에 앉아있는 자신을 발견한다는 정정순 작가. 시인으로서, 그리고 화가로서 몸이 열 개라도 모자를 정도로 예술혼을 불태우고 있는 그이지만 미술과 문학이라는 서로 다른 장르를 자신만의 색깔로 표현해내는 일은 결코 쉽지만은 않았다. 작품에 대한 영감을 얻고 그 영감을 제대로 구현해내기 위해 오롯이 집중하고 있는 정 작가는 “예술은 그 한 편 한 편이 저마다의 세계로 늘 예술의 본질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사유한다.”며 “한 점의 그림과 한 편의 시를 위한 창작의 고통은 여전히 힘들지만 작가는 자신만의 색과 조형 언어로 말하는 존재이기에 작품을 하면서 느끼는 창작의 고통과 희열 역시도 내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고 승화시키려 노력한다.”고 말했다.

도공이 흙으로 오묘한 도자기를 빚어내듯, 문인이 밤 새워 쓴 글로 무에서 유를 창조해 내듯, 자신만의 작품으로 세상과 소통하고 있는 정정순 작가. “삶의 무게에 짓눌려 힘든 현대인들이 내 작품을 관람하며 웃음과 여유, 휴식과 희망을 잉태할 수 있기를 바란다.”는 그녀의 바람이 머물지 않고 흐르는 물처럼, 보이지 않는 바람처럼, 사회 전역에 퍼져가길 기대해 본다.

(사)한국문인협회 문학발전위원장, (사)한국 미술협회 자문위원, (사)한국꽃예술가협회 회원, 국제펜클럽 이사, 서울시문인협회 이사, 중랑문인협회 명예회장, 불교문학 발행인 및 명예회장 동방대학원대학교 학술원회원, 예원예술종합대학원 지도교수를 역임한 정정순 작가는 신미술대전, 미술세계대상전, 소사벌미술대전, 대한민국미술대전 입선 및 특선 등 다수의 미술상을 수상했다. ‘문학공간’을 통해 시인으로 등단, 사랑의 감성으로 한두 편씩 써온 시를 모아 ‘맑은 하늘에 점하나 찍었어’, ‘산길 같은 그리움’, ‘밤나무의 추억’, ‘초록 물방울’, ‘얼마큼 더 걸어야 산마루에 마음 두고 올까’ 등의 시집을 발간했으며, 지난해에는 16번째 시집 <인생의 탑>을 발간했다.

 

-인생의 탑 -

어제의 내일은 사라지고
머지않은 그날이 오면
흙으로 돌아가지만
태풍에도
흔들리지 않는 돌탑
작은 돌처럼
작은 경험이 쌓여
돌탑을 세웠네
마음속에 평화의 탑을 세웠네

산길을 걷노라면
하나하나 쌓인 돌이
탑이 되어
산을 지키고 있듯
인생길에 하나하나
탑이 된 책
서재를 지키고 있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