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밀알 김면식 대표

[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급속한 고령화로 인해 우리사회는 생산 가능인구 감소와 노인복지비 증가 등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고령화는 개인적인 차원은 물론 사회적으로도 다양한 문제를 가져오게 된다.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 노인들의 가장 큰 걱정은 노후 소득문제다. 과거에는 60세 전후에 정년퇴직을 하고, 남은 10여 년의 삶 동안 인생을 정리하는 게 일반적인 노후생활의 방식이었다. 이 때문에 은퇴설계나 노후설계가 큰 의도를 갖지 못했다. 그러나 이제는 정년퇴직 후에도 또 다른 삶이 존재하는 시대가 되었고, 약 20~30년이란 오랜 시간동안 무엇을 하고 보내야 하는가라는 숙제가 우리 앞에 놓이게 된 것이다.

김면식 대표
김면식 대표

경기도 파주시에 위치한 모션베드 전문제조업체인 ㈜밀알이 베이비붐 세대들의 재능과 경험을 사회에 환원할 수 있도록 그들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지식과 경험’을 공공성과 결합해 새로운 인생 2막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지난해 고용노동부에서 제2019-006호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 받은 (주)밀알은 나이스평가정보(주)에서 목재가구 부문 우수한 기술과 기술경쟁력을 2018년부터 연속적으로 인정받으며 기술평가 우수기업으로 검증받았고, 중소기업 중앙회로부터 직접생산자 확인증명도 받은 작지만 강한 기업이다.

밀알모션베드
밀알모션베드

김면식 대표는 1990년 밀알쇼파를 창업하여 가정용, 사무용 소파 및 가구를 제작하며 30여 년 간 가구제조업에 종사해 오면서, 틈틈이 시간을 내어 주경야독으로 방송통신대학교의 초등교육과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서울기독대학원에서 신학박사학위(Th.D)까지 취득한 학자이며, 수도침례신학교의 신약학 겸임교수이자, 기독교한국침례회 열방교회의 담임목사로서 지역사회활동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왔다.

밀알대표는 그동안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주변의 취약계층에게 나누어주기 위하여 운정1동, 운정3동, 금촌2동과 업무협약을 맺으며, 그들에게 소파 및 가구의 무상리폼을 제공해 왔다. 그가 법인을 창업하는 초기부터 베이비붐 세대들의 전문성을 활용한 사회적 기업에 남다른 관심을 보인 이유이기도 하다. 그는 2015년 밀알소파를 ㈜밀알 법인으로 설립하면서 현재까지 시니어가 경제적 주체로서 당당하게 일할 수 있는 기업으로 만들어 가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는 “밀알이 지닌 기술력의 바탕에는 수십 년간 축적된 시니어들의 경험과 노하우가 고스란히 녹아있다. 이른바 베이비붐 세대라 불리는 현재의 시니어들은 우리나라 경제 성장의 주역으로 은퇴 이후 점차 설 자리를 잃어갔지만 여전히 베테랑급 실력을 자랑한다.”며 과거 경제의 주역이자 각 분야의 전문가였던 50~60대의 시니어들이 가지고 있는 재능에 주목하고 있다. 이들의 경험과 기술력은 그동안 평생을 각기 한 분야에서 인정받았던 전문가였기 때문에, 시니어는 주니어처럼 힘, 민첩함과 노력이 아닌 노련함으로 대체할 시기에 이른 사람들로서, 사회에서의 소외는 결국 그들의 기술력을 통째로 폐기하는 어리석은 결정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밀알은 이들에게 하루 4시간 근무를 원칙으로 ‘노동’보다는 ‘즐거움’으로 나눔에 동참하고, 회사에 소속되어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친구들을 만나 손주들을 자랑하며, 자신들의 가진 재능을 나누고, 여전히 사회의 일원으로서 자부심을 지닐 수 있도록 돕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밀알은 지난 1월에는 천안지점을 설립하며, 전국에 지점설립을 계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한편 국내의 대표적인 소셜 커머스 업체인 쿠팡은 밀알모션베드를 지난 4월23일에 밀알을 ‘쿠팡 마켓플레이스 판매자 엠버서더’로 선정했는데, 이로 인해 밀알은 쿠팡에서 브랜드 홍보기회를 확보하며 한 단계 더 도약할 계기를 마련했다. 김면식 대표는 “온라인 판매를 위한 KC인증과 직접생산을 위한 공장설립 등, 쿠팡 입점부터 상품 등록과 상세페이지 제작까지 저희 스스로 해냈다.”라고 전했다.

의료용침대
의료용침대

현재 밀알은 가정용 모션베드와 의료용 모션베드를 생산 및 판매하면서 가정에서도 편안한 마음으로 케어 할 수 있는 VIP형 가정(의료)용 모션베드를 개발하여 시판하고 있으며, 고객의 필요에 부합하는 적극적인 적용과 개발을 멈추지 않는 기업으로,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의 복합적 실현을 위한 사회적 니즈를 파악하고 현실을 직시하며 끊임없이 진화하는 혁신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가장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소비는 전문가들이 만들고, 시장 경제에서도 그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밀알모션베드에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김면식 대표의 진두지휘 아래 (주)밀알이 사명 그대로 이 사회에 한 알의 밀알이 되어가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