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우리 정부는 기존의 주 발전방식인 화력·수력·원자력발전을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원을 신재생에너지로 선정, 2030년까지 20%이상 확대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신재생에너지의 확대·보급이 증가되고 있으나 환경적·시간적·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이를 극복할 제3의 발전기술인 ‘에너지 하베스팅(Energy Harvesting)’ 기술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대두되고 있다. 새거나 버려지는 폐열과 같은 에너지를 수확해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기술인 에너지 하베스팅은 이미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 사용되며 에너지 이용 효율을 크게 높이고 있으며 에너지 절약과 친환경적인 측면에서 강점이 뚜렷한 만큼 곧 미래 전력생산의 주력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에너지 하베스팅으로 생산된 전기의 성능과 양은 기존 배터리나 발전기 등에 비해 미흡하고 비용도 많이 드는 편이지만 에너지 절약과 친환경적인 측면에서 강점이 뚜렷하다.

김동완 대표
김동완 대표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센텀중앙로에 위치한 다안스마트이엔지(대표이사 김동완)는 건축물의 안전성과 품질이 보장되는 설계와 감리, 태양광 및 압전하베스트 등의 에너지관련 연구와 신기술 개발분야를 주 사업분야로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기반으로 전기설비와 신재생에너지 시설물의 설계, 감리 및 ICT 융합 자동화 장치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다.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발맞춰 선도적이고 신뢰있는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이고은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시행한 도로의 분산전원용 태양광발전 연계 매크로 압전에너지 하베스팅 모듈 및 회로 기술개발과 부산시 사하구청에서 시행한 사하구 천마마을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 종합계획 수립용역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최근에는 항만톨게이트에서의 진동/압력을 이용한 스마트 압전에너지 하베스팅 시스템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압전에너지 하베스터모듈의 기구부 설계 및 제작, 최대전력 변환장치의 회로설계 및 제작, 태양광발전출력과융합전력변환장치의회로설계 및 제작, IoT센서모듈 및 안전장치의 설계 및 제작, AI를 활용한 데이터분석 및 GUI기반모니터링프로그램 개발을 주된 개발내용으로 스마트 녹색항만 구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전과 정보화의 급진전을 토대로 기업의 혁신이 가치창출의 핵심요소로 대두됨으로써 오늘날의 기업환경은 급속한 변화를 이루고 있다. 경제성장과 사회변화의 원천이 되는 지식기반사회에서 중소기업의 높은 기술력이말로 21세기 국가발전의 원천이 되는 성장동력이다. 특히 기술기반 스타트업은 혁신을 장려하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촉진하며 고용창출에 기여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도래하는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선제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술기반 중소기업의 역할은 지속가능한 국가경제 발전의 성장동력이며, 글로벌 경쟁환경에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장기적 생존과 성장을 가능케 한다. 김동완 대표이사는 “신뢰받는 기업, 신뢰가 바탕인 조직문화, 행복을 만들어가는 창의적 기업, 사회에 공헌하는 행복한 기업을 경영철학으로 고객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회사, 21세기 삶의 가치를 업그레이드하는 글로벌 전문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의지를 피력했다.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강소기업으로 현실을 직시하고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진화하고 혁신하는 다안스마트이앤지. 김동완 대표이사의 진두지휘 아래 기술과 경영혁신을 갖춘 손색없는 글로벌 기술 혁신형 강소기업으로 자리 잡아 가길 기대해 본다.

김동완 대표이사는 에너지분야 및 자동화분야에 대한 연구로 전기산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세계 3대 인명사전인 마르퀴즈 후즈 후 인 더 월드 2014년판(31th), 2015년판(32th), 2016년판(33th), 2018년판(35th), 2019년판(36th), 2020년판(37th), 2021년판(38th)에 잇따라 등재되는 쾌거를 이뤘다. 또한 IBC 21th 2000인(9th)과 과학과 엔지니어링 2016년-2017년(12판)에도 등재된 바 있다. (주)한국나이스기술단 부회장, 부산광역시 TNT2030 에너지분야 전략수립개발 위원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한국산업기술평가원 평가위원,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자문위원, 국토교통부 항공청 기술자문위원으로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녹색에너지산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2015 부산광역시 시장 표창장, 지역 전기산업분야 공헌하며 2016 (사)대한전기학회장 표창장, 교육 및 연구분야에 기여한 공로로 2017 부총리겸 교육부장관 표창장을 받은 바 있다. 이 외에도 전기설비자동화 및 신재생에너지 분야 해외유명학술지와 국내외 학술지에 다수의 연구성과 발표 및 태양광과 상용전원을 이용한 지능형 경관조명 전력제어 등의 기술개발 업적을 이뤄내는 등 관련 분야에 많은 논문과 특허 및 국가프로젝트를 수행해 왔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