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의회 강승수 의원 “모든 지역현안은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을 통해 진행되고 추진되어야 한다.”
상태바
구미시의회 강승수 의원 “모든 지역현안은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을 통해 진행되고 추진되어야 한다.”
  • 박주환 기자
  • 승인 2020.05.29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지방자치란 ‘나라의 주인은 국민이며 국가와 그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라는 민주주의의 가장 근본적이며 일반적인 원리에서 출발하는 것으로 흔히 풀뿌리 민주주의라고 한다. 1991년 지방자치가 30년 만에 부활한 이후 지방의회는 지역주민들을 위한 대표자와 지방행정의 감시자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다. 지방자치행정에 대해 주민들이 기대하는 것은 행정서비스의 향상을 통한 주민들의 복지를 개선하는 것으로 지방의회가 경쟁력을 가지고 주민들을 위한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선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 및 감시가 필수적이며,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이 바로 지방의회라고 할 수 있다.

강승수 의원
강승수 의원

급변하는 시대적인 환경변화와 성숙한 주민들의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지방의회를 정립하기 위해서는 지방의회의 본질적인 기능에 대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연구가 요구되며 지방의원은 주민의 의사를 충실히 대변해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성실히 의정활동에 임해야 할 의무가 있다.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중앙 정부의 독재 방지를 위한 지방자치제도를 통해 각 지역이 민주주의의 초석을 다지며 국가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는 가운데 구미시의회 강승수 의원이 구미시의 발전과 시민들의 복리증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다. ‘형식적인 말보다는 행동이 앞서는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는 강 의원은 많은 말보다는 귀를 넓게 열어 민생과 지역경제를 두루 살피고 있다.

‘홍익인간’은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뜻으로, 모든 사람을 고루고루 돕고 사랑한다는 말로 강승수 의원이 지향하는 의정철학과도 일맥상통한다. 강승수 의원은 “모든 지역현안은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에서 비롯된 장기적인 안목 하에서 진행되고 추진되어야 한다.”며 “소지역 이기주의를 타파한 지역갈등을 최소화하고 운용의 효율성은 물론 구미시 전체를 설계한다는 자세로 대안과 대책이 병행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구미시의 중장기 계획들을 면밀히 분석하고 제시하며 민심을 헤아리며 시민의 복리 증진 및 지역 경쟁력 확보와 발전을 위해 헌신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제도권 내에서 지역민들을 위한 봉사와 복리증진을 위해 끊임없이 스스로를 채찍질하며 당적을 떠나 중립적인 지역의 주체로써 지역구의 비전과 미래를 개척해 갈 수 있도록 묵묵히 일 하고 있다. 또한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만이 아닌 ‘소통과 화합’을 통해 각종 사업계획과 수요를 중장기적으로 전망하고 효율적인 재정운영을 위해 집행부와 협력하고 있으며 신속하고 친절한 민원처리로 시민들의 신뢰를 높여가고 있다. 강승수 의원은 “모든 지역현안은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에서 비롯된 장기적인 안목 하에서 진행되고 추진되어야 한다.”며 “소지역 이기주의를 타파한 지역갈등을 최소화하고 운용의 효율성은 물론 구미시 전체를 설계한다는 자세로 대안과 대책이 병행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다.”라고 말했다.

고아읍을 지역구로 활동하는 3선 의원 출신의 강승수 의원은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만이 아닌 ‘소통과 화합’을 통해 각종 사업계획과 수요를 중.장기적으로 전망하고 효율적인 재정운영을 위해 집행부와 협력하고 있다. 그동안 지역 농산물 판매 활성화와 소상공인·전통시장 품질보증체계 구축 등 소비자 중심의 유통시스템 개선을 위한 노력은 물론, 고아생활체육센터(수영장), 고아 소도읍 육성사업, 고아 인노천 하천정비사업 등을 통해 원호지구-낙동강체육공원 간 산책로 조성사업을 추진하는 등 지역의 정주여건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했다.

특히 최근 지역주민들의 숙원사업이었던 고아읍 들성지 생태공원 내 수영장 건립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시민의 건강 증진과 여가생활 향상에 크게 기여한 부분이 주민들 사이에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고아지역은 특히, 원호리, 봉곡 등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조성되면서 10만여 명의 인구증가 효과가 발생했지만, 시민 휴식 공간과 수영장 등이 없어 30㎞나 떨어진 선산 수련원 수영장까지 가야 하는 등 많은 불편을 겪어야 했다. 강 의원은 그동안 들성지 생태공원 내 다목적 체육센터 건립을 위해 꾸준히 구미시 관계부서 및 중앙부서에 건립을 요구해 왔지만 체육센터 다용도 건립에 다수의 부서가 걸쳐져있다는 이유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하지만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건의와 해당 부서 선정 및 세부 추진 계획안이 구미시장과 합의 도출되었으며 이를 통해 시민의 건강 증진과 여가생활 향상에 크게 이바지하며 지역 주민들의 문화 복지의 요람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방자치는 주민의 직접참여와 주인의식을 전제로 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주민과 가장 가까이 있는 지방정부와 주민의 욕구를 적절히 충족시켜 지역주민의 복리증진과 행복지수를 높여나가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제도권 내에서 지역민들을 위한 봉사와 복리증진을 위해 끊임없이 스스로를 채찍질하는 강승수 의원은 “신뢰받는 의회, 효율적인 의회를 구현하기 위한 포괄적 리더십을 발휘해 현안을 조정하고 중재하는 시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의원으로서 시민들의 의식수준에 부합해 솔선수범함은 물론 그들의 작은 소리도 소중히 여기며 현장행정을 실천해 갈 것”이라고 포부를 피력했다.

강승수 의원은 고아 제2농공단지 조성사업의 중단 없는 사업추진과 분양가 인하방안 촉구, 정책실명제 운영 조례안, 구미시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구미시 경로당 설치 및 개보수비 등의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다양한 분야의 의원발의를 통한 모범적 의정활동으로 지난해 ‘대한민국을 빛낸 위대한 인물대상’ 및 ‘경북의정봉사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