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전 세계적으로 기업 간 경쟁이 증가하고 있는 개방화 시대 속에서 자원의 한계성이 높고 혁신의 범위가 좁은 중소기업들은 계속되는 경쟁압박 속에서 생존과 성공을 위해 지속적 혁신과정을 통해 기술적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들은 기술, 제품, 서비스, 디자인, 품질을 강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거듭하고 있으며 경쟁기업보다 더욱 신속하게 신기술을 개발하거나 외부로부터 신기술을 도입해 실질적인 제품과 서비스로 구현하고 이를 상업화시킬 수 있는 혁신역량의 증대가 요구되고 있다.

강정균 대표
강정균 대표

이런 가운데 수처리 시스템 전문기업 워터케이(대표 강정균)가 축적된 현장경험과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뢰성과 경쟁력을 두루 갖춘 솔루션을 제공하며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모범적인 중소기업으로서의 열정과 소비자지향 이념,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제공을 통한 가치혁신으로 주목받고 있는 워터케이는 수처리 장비 기계설비에 역량을 주력해 온 국내 수처리 사업분야의 대표적인 강소기업으로 최근 어려운 국내외 경영환경에서도 특화된 기술력으로 무장,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며 불황을 기회로 반전시키고 있다. 강정균 대표는 “불황은 기업에게는 경기순환에서 비롯되는 피할 수 없는 숙명이지만 오히려 중소기업에게는 도약의 기회가 될수도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환경과 기업경영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브랜드이미지 구축에 힘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벽천분수. 히노키탕 설계시공
벽천분수. 히노키탕 설계시공

워터케이는 여과기, 펌프 등 수처리 설비 장치와 타일 시공, 골조 수영장 및 스키머, 오버풀, 인피니티 방식에 이어 조립식 수영장에 이르기까지, 전문적 설계와 시공을 통한 모든 공정을 ‘하도급 없이 직접 시공하는 원스톱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강정균 대표는 인체에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수영장 수질과 관련하여 많은 연구와 노력을 통해 새로운 정수처리 시스템을 개발,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는데 5개의 중요 장치(순환장치, 여과장치, 살균장치, 가온장치, 제어장치)로 구성된 수처리 장치 및 시스템의 유기적 운영으로 저렴한 유지비용뿐 아니라 운영 편리성을 적극 더해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였다. 특히 최상의 수질과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는 독자적 정수처리 시스템은 워터케이만의 기술력이 집약된 결정체다.

제주 하귀 세도나풀
제주 하귀 세도나풀

물은 재생할 수 있는 자원으로서 자연적으로 재순환되고 있다. 그러나 인구증가 및 산업의 발달로 물의 수요는 급격히 증가되었으며 오염물질로 인한 재생능력이 저하되어 적절한 수처리를 하지 않으며 인류의 생존까지 어려운 현실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늘날 수처리 사업분야는 ‘국민의 보건’과 ‘삶의 질 향상’과 맞물려 다양한 유․무형의 기능적 역할을 요구하고 있으며 기술적, 기능적, 구조적으로 새로운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필요로 하고 있다. 수처리기술은 매우 다양한 응용분야와 요소기술로 이루어져 있으며 기술체계의 복잡도 및 기술의 파급효과도 큰 분야다. 또한 여러 사회이슈에 따라 예민하게 반응하는 분야로 수처리 관련 시장은 점차 그 규모가 커지고 있다. 시장 조사 기관 글로벌 워터 마켓(Global Water Market)은 수처리와 연관된 직간접적 시장이 2020년에는 940조 원 규모가 되리라 예측했으며 아울러 관련 분야의 기술력의 비중 역시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강정균 대표는 “국내 수처리산업의 선진화와 체계적인 발전을 위해 끊임없는 연구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탁월한 기술력과 서비스를 인정받아 사업영역을 확장해가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OEM풀킹 여과기
중국 OEM풀킹 여과기

기술적 기업가정신은 시장에서 기술 사업화의 기회를 발견하여 조직 내부에서 기술혁신활동을 일으키는 원동력이다. 기술적 기업가정신 수준이 높을수록 구성원들이 함양한 혁신역량은 더욱 높아지며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영성과를 구현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고성장 잠재력을 가진 기술적 사업기회를 발견하고, 필요한 인재와 자본을 조성하며 빠른 성장을 도모하는 비즈니스 리더십으로 환경의 변화와 흐름에 민첩하게 대응해가고 있는 강정균 대표. 그의 진두지휘 아래 워터케이가 기술과 경영혁신을 갖춘 글로벌 기술혁신형 강소기업으로 도약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