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대량생산체제 기반 하에서의 고속 경제성장을 통해 얻은 물질적인 풍요는 불과 1세기 만에 자원고갈, 환경오염, 지구 온난화, 생태계 파괴와 같은 심각한 폐해를 낳게 되었으며, 기능성과 안전성이 확보된 물질적인 충족과 쾌적하고 지속가능한 환경에 대한 정신적인 만족감이 공유되는 소비 행동구조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이 일어나고 있다. 아울러 최근 자연으로의 회귀를 추구하는 사회적인 경향과 환경문제가 우리의 생존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인식의 확산, 그리고 전통문화가 지닌 상징성, 자연과의 조화를 일상으로 반영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확산되면서 천연염색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가고 있다.

김대균 대표
김대균 대표

경북 청도에 위치한 느티나무공방의 김대균 대표가 그 주인공. 자연염색의 세계적 거장 일본의 야스쿠리 모리 박사로부터 사사한 이후 지난 2007년 일본국제대회에 참가하여 한국인으로는 최초로 입선을 수상하기도 한 김 대표는 천연소재가 지닌 고유의 색을 제대로 표현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부단한 노력으로 소재의 특징에 따른 특수 염색기법을 창안하는데 성공한 그는 감물·햇빛·바람으로 제 색깔을 만들어내는 감 염색, 아토피 치료에 효능을 보이는 쪽 염색, 황토를 이용하는 황토 염색 등 아름다운 우리 자연의 모든 색을 천 위에 고스란히 수놓고 있다.

김 대표는 자연에서 채취한 기본 원료들을 직접 추출해 천연 염색의 모든 공정을 수작업으로 하고 있다. 특히 발효 감물을 이용한 염색방법 및 염색직물(특허 제10-1654083호)과 발효 감물을 이용한 섬유염색과 염색섬유(특허 제10-1751427호) 등감을 염료로 하는 방법만 2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김 대표는 반드시 5년이 지난 숙성된 염료만을 사용하며 색이 깊고 중후하며 칼라가 독특한 예술작품을 빚어내고 있다. 김대균 대표는 “감은 예로부터 대표적인 천연염재 중의 하나로 견뢰도(세탁, 일광 등)가 우수하고, 별도 가공 없이도 자외선 차단성이 뛰어나고 통기성이 좋으며, 염색 후 내구력이 증가하는 등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우수한 냉감 특성과 함께 항균성과 방취 및 소취성도 우수해 여름용품, 침구류 등에 적합하다.”고 말했다. 또 “열전도율이 낮으며 자외선차단효과도 있다. 코팅효과가 있어서 물에 젖어도 몸에 달라붙지 않으며, 방추도가 좋아서 다림질이 필요 없는 등 매우 실용적이다.”라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자체적으로 30여 톤의 감 발효조를 보유하고, 기후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비닐하우스 설비 마련 등을 통해 1년 4계절 내내 자연염색이 가능토록 시스템을 구축해왔다. 만족스러운 자연의 빛깔이 탄생하기까지 거치는 공정 과정은 땀과 정성 등이 점철돼 품질의 가치를 배가시키고 있다.

자연염색으로는 어렵다는 울 섬유 염색도 완성해 상품의 고급화와 고부가성을 실천하고 있다. ‘울’ 염색에 있어서 국내에서 유일하게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김대균 대표는 베테랑 장인으로 제자만 해도 수백 명에 이를 만큼 많은 이들이 그에게 울 염색을 배우고 창업을 하고 있다.

인간과 환경의 공존의식에 대한 가치 변화로 인해 천연염색은 환경오염과 인체 유해성에 대한 대안적인 가치로 인정받고 있다. 아울러 천연염색을 이용한 친환경 제품의 산업화에 대한 요구는 계속해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천연염색은 미래에 무한한 고부가가치 창출 모델로 검토되고 있다. 김대균 대표는 “세계적으로 천연염색은 일본, 미국, 독일 등의 선진국 중심으로 산업화 되고 있다.”며 “녹색성장과 지속가능한 성장이라는 이슈가 산업전반의 화두가 되고 있는 시점에서 가장 매력적인 섬유산업인 천연염색산업이 국내 및 국제시장에서 블루오션이 될 수 있도록 정부나 지자체 차원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기술적, 정책적 지원을 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김대균 대표는 지난 1995년 자연염색 공방 느티나무공방을 설립하고 일본 자연염색&감물염색 기술연수, (주)씨앤보코주관 파리 프레타포르테 패션쇼, 프랑스 파리프리미엘비젼 전시회, 홍통 패션위크 전시, 서울 친환경자연염색 디자인쇼, 동신대 3인 초대전, 중앙일보 40차 콘테스트 패션쇼 등에 참가한바 있으며, 감물염색 디자인 공모전 대상, 대한민국 미래를 여는 기술인 대상 수상, 대한민국혁신인물 대상 수상, 대한민국 탑 리더스 대상 전통산업발전기여 대상을 수상한바 있다. 현재 의류브랜드 ESSE(에쎼) 칼라 고문, 국제자연염색심포지움 추진위원, (사)한국자연염색연구회 회장 & 이사장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