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유아기는 인간의 발달단계 중 지적·정서적·신체적으로 모든 분야의 발달에 가장 중요한 시기다. 최근 유아교육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유아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국가정책이 시행되고 있으며, 덕분에 모든 유아가 국가의 지원과 혜택을 받고 있다.

김승희 교수
김승희 교수

김승희 교수는 서울대 지구과학교육과를 졸업한 후 미국에서 유아교육학 전공으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광주대에서 유아교육 전문 인재를 육성하며 현행 유아교육 제도의 잘못된 점을 바로잡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데 힘쓰고 있다. 유아 참여권 보장 실태 및 인권 취약 계층에 대한 개선 방향 등에 관한 연구로 유아교육의 국내 최고 권위자로 주목받는 주인공이 광주대학교 유아교육과 김승희 교수다.

‘다문화가족 자녀의 정체성 문제에 관한 질적 연구’, ‘다문화가족의 자녀교육 문제에 관한 질적 연구’, ‘맞벌이가족의 일-가정 양립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조손가정 조부모의 손자녀 양육유형에 따른 사회적 지원방안 모색’, ‘사회적 자본의 관점에서 본 조손가족 조부모의 양육문제 해결방안’ 등 다양한 가정환경과 유아교육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도 함께 진행해왔다. 최근에는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어린이집 아동학대 문제에 대해 그 본질을 파헤치는 연구가 미미하다고 판단한 그는 이에 관한 질적 연구도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승희 교수는 “모든 교육은 경험의 틀 안에서 이루어진다. 이론적으로 알고 있다 하더라도 자신이 경험해보지 않은 것은 실천하기가 어렵다. 자연과학도 출신 유아교육자로서 유아교육 현장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고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특히 김승희 교수는 교사와 유아가 상호 교감하는 가운데 질문과 응답을 주고받으며 인식의 지평을 넓힐 수 있도록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법을 연구하고 있다. 이러한 교수-학습 방법은 그의 박사 학위 논문인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의 연장선으로 우수한 교육적 효과가 입증된다.

김승희 교수는 학부생의 국공립 임용고시 합격과 대학원생의 논문 지도에 매진하며 우수한 유아교사가 최대한 많이 유아교육 현장에 나아가 자신의 교육철학을 펼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유아교육은 초·중등교육에 비교해 매우 미흡한 부분이 많다. 공교육으로서 자리매김하기에 아직도 갈 길이 멀다. 특히 교육과 보육의 통합이 시급하다”라면서 “현재 유치원은 교육부가,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가 담당하는 등 이원화된 체계로 운영되면서 교육의 질이 담보되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 선진국은 교육으로 유아교육이 일원화되어 있다. 우리나라도 하루빨리 교육부로 유아교육의 일원화가 이루어져 유아교육의 공공성 강화와 공교육 확립이 이루어져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승희 교수는 유아의 다양성을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유아 개개인의 장점을 살려 타고난 소질을 계발하는 보람 있는 직업이 유아교육이다. 우리 광주대는 임용고시의 높은 합격률과 질 높은 교육으로 이미 유아교육 현장에서 그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지금의 제자들이 확고한 교육철학으로 사회에 뻗어 나가 대한민국 유아교육의 체계적 시스템과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김승희 교수는 힘주어 말했다.

 

<김승희 교수 저서>

김승희(2020). 부모교육. 서울: 동문사.

김승희(2019). 유아교육개론. 경기: 공동체

김승희(2018). 유아교육과정. 경기: 공동체

김승희(2018). 논리와 논술. 서울: 창지사

김승희(2017). 유아 다문화교육. 경기: 정민사

김승희(2017). 유아사회과교육. 서울: 학지사

김승희(2016). 영유아발달. 경기: 정민사

김승희(2016). 내 아이가 공부 못하는 25가지 이유. 서울: 책피는봄

김승희(2015). 교수-학습 방법과 모형을 활용한 유아과학교육. 서울: 학지사

 

<김승희 교수 이력 사항>

 

No.

근무년월

근무처

직위

1

2019.03 ~ 2020.02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이사로 활동

학회이사

2

2019.01 ~ 2019.12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이사

3

2017.03 ~ 2018.02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이사로 활동

학회이사

4

2016.03 ~ 2017.02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이사로 활동

학회이사

5

2015.03 ~ 2016.02

광주가정법원 가사조정위원으로 활동

가사조정위원

6

2015.03 ~ 2016.03

한국어린이교육문화비평학회 편집위원으로 활동

편집위원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