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대학교 유아교육과 김승희교수

김승희 교수
김승희 교수

광주대학교 유아교육과 김승희 교수는 그동안 유아 참여권 보장 실태 및 인권 취약 계층에 대한 개선 방향 등에 관한 연구를 해왔다. 특히 김 교수는 ‘다문화가족 자녀의 정체성 문제에 관한 질적 연구’, ‘다문화가족의 자녀교육 문제에 관한 질적 연구’, ‘맞벌이가족의 일-가정 양립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조손가정 조부모의 손자녀 양육유형에 따른 사회적 지원방안 모색’, ‘사회적 자본의 관점에서 본 조손가족 조부모의 양육문제 해결방안’ 등 다양한 가정환경과 유아교육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도 함께 진행해왔다. 최근에는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는 어린이집 아동학대 문제에 대해 그 본질을 파헤치는 연구가 미미하다고 판단한 그는 이에 관한 질적 연구도 함께 하고 있다.
김 교수는 서울대 지구과학교육과 출신으로 미국에서 유아교육학을 전공하고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광주대에서 유아교육 전문 인재를 육성하며 현행 유아교육 제도의 잘못된 점을 바로잡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데 힘쓰는 한편,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법을 연구했다. 교사와 유아가 상호 교감하는 가운데 질문과 응답을 주고받으며 인식의 지평을 넓히도록 이끄는 교수-학습 방법은 그의 박사 학위 논문인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의 연장선으로 우수한 교육적 효과가 입증됐다.
김 교수의 그동안 성과는 유아 참여권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인 공로를 인정받아 2019년 제10회 한국지역발전 대상을 받았으며, 저서로는 <교수-학습 방법과 모형을 활용한 유아과학교육>, <내 아이가 공부 못하는 25가지 이유>, <영유아발달>, <유아사회과교육>, <유아다문화교육>, <논리와 논술>,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개론> 등이 있다.
김승희 교수는 “유아 교사의 성인지 감수성 향상을 위한 연구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아직 연구가 미진한 분야로 앞으로 학문적 기여가 클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