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07 15:19 (금)
남서울대학교 도미향 교수 ‘코칭문화 확산으로 미래 사회변혁’
상태바
남서울대학교 도미향 교수 ‘코칭문화 확산으로 미래 사회변혁’
  • 박주환 기자
  • 승인 2019.12.13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YNews에서 진행하는 ‘2019 한국의 아름다운 얼굴 대상’에서 남서울대의 도미향 교수가 코칭리더 부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2019 한국의 아름다운 얼굴 대상’은 침체된 경제위기 속에서 국가경쟁력 제고와 사회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경주하며 국가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인물을 선정했다. 금번 행사가 대한민국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고 성장의 축으로 자리매김할 그들의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

도미향 교수
도미향 교수

국제코치연맹(ICF)코리아챕터 도미향 회장/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코칭학과장

바야흐로 세계는 밀물처럼 몰려온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류의 중심에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빅데이터, 메카트로닉스, 가상현실 및 생명공학기술과 기타 분야들 간의 융복합을 통한 기술혁신과 생산성의 비약적 향상 및 이에 수반하여 나타나는 경제, 사회구조의 대변혁과 일과 삶의 총체적 변화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또한 기술과 학문분야 간, 지역과 세대 간, 현실과 가상세계 간 등 여러 경계를 무너뜨리는 초연결의 사회, 데이터를 지배하고 논리와 지식의 알고리즘을 확장, 심화해 나가는 초지능의 시대로 나아가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에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갈 우수한 인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이들을 양성해야 할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응하기 위한 가장 이상적인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도래하는 4차 산업혁명은 우리가 살아가는 양식과 전문가로서의 역할에 있어서도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인간 고유의 본성과 역량, 잠재력을 통한 창조적 문제해결 능력, 다양성과 유연한 사고, 긍정성,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그리고 새로운 데이터를 도출하는 능력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융복합 아젠다를 도출해 내는 새로운 패러다임, 즉 ‘코칭’이 필요한 것이다.

이에 국내 코칭분야의 발전을 견인해 온 국제코치연맹 코리아챕터의 도미향 회장이 4차산업 혁명시대가 요구하는 코칭인재 양성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코칭의 학문적 접근과 코칭문화 확산을 주도하고 있는 도회장은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면서 미래의 제2의 직업을 발굴하거나 자신과 타인의 잠재력을 강화하고자 할 경우, 강력한 전문코치로 거듭날 수 있도록 코치의 롤모델 역할을 자처하며 코칭계의 핵심인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코칭학과 학과장으로써 국내 최초로 석, 박사 과정을 순수 코칭으로 개설, 코칭학 박사, 석사 학위를 수여하고 있으며 100여 명의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다.

도회장은 최근 한국에서는 9번째이며 순수 교수출신으로는 국내 최초로 국제코치연맹(ICF)의 MCC(마스터 코치) 자격을 취득했다. MCC는 2500시간 이상의 코칭시간과 실기 및 필기 인증시험을 통과하여야 취득할 수 있는 최고수준의 국제 코치 전문가 자격을 의미한다. 또한 도 회장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21개, 태평양 유럽, 중동, 아프리카에 47개, 북미, 라틴아메리카, 카리브해 지역에 75개의 챕터 등 전 세계에 143개 챕터를 보유하고 있는 국제코치연맹(International Coach Federation, ICF)의 코리아챕터 회장이기도 하다. ICF코리아챕터는 한국의 전문 코치들이 글로벌 환경 속에서 코칭 역량과 자질을 갖추고 서로 교류하며 돕는 것을 목표로 2003년 설립되었으며, 2018년 코리아챕터와 서울챕터를 통합하여 코리아챕터(ICF Korea Charter Chapter)로 거듭났다. 코리아챕터는 도미향 회장의 진두지휘 아래 국제적인 자격을 갖춘 전문코치가 더 많이 배출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한국 코칭계를 전 세계에 알리고 코칭문화를 확산하여 미래 사회변혁을 위한 리더코치 양성에 앞장서 고 있다.

도미향 회장은 올 한해 공익 코칭사업ㆍ후원 및 협력기관 연계사업ㆍ공동학술대회 개최 등 다양한 사업들을 개발, 시행함으로써 챕터의 비약적 발전을 가져왔으며, 앞으로도 국제적인 자격을 갖춘 전문코치가 더 많이 배출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한국 코칭계를 전 세계에 알리고 코칭문화를 확산해 미래 사회변혁을 위한 리더코치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내년도 차기회장으로 연임되었으며 향후 2년 간 챕터의 더 큰 도약을 위한 초석을 다지는 일에 매진할 계획이다.

-도미향 박사-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코칭학과 학과장

국제코치연맹(ICF) 코리아챕터 회장, 마스터 코치(MCC), 비즈니스전문코치(PCCC)

한국코치협회 인증 심사위원, 슈퍼바이저 코치(KSC)

한국코칭학회 회장 및 하버드대 관련 코칭연구소 펠로우 역임

국무총리상 수상, 남서울대상, 올해의 코치상 및 코칭기여상 수상(한국코치협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