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어랩 최비공 대표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박주환 기자] 2010년 5월 이노비즈 글로벌포럼에서 ‘히든챔피언’의 저자이자 전략ㆍ마케팅ㆍ가격결정 분야의 권위자인 독일의 경영학자 헤르만 지몬 박사는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려면 기술력과 자본력보다 세계화를 이루려는 강한 의지와 열정적인 도전정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글로벌 금융위기로 경제적인 어려움은 가중되고, 대기업 위주의 경제구조로는 더 이상 성장과 고용을 담보할 수 없다는 인식이 확산하면서 지몬 교수의 히든챔피언은 우리 정부와 학계에도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최비공 대표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기업의 수명이 단축되고 있는 가운데 ‘성장’보다 ‘생존’이 목표가 되고 있는 시대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창업한 카본발열의류 및 카본제품 전문제조기업 이-케어랩(대표 최비공)이 지속되는 경기침체를 탁월한 기술력과 스타트업 다운 패기로 정면돌파하고 있다. 이-케어랩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청년창업사관학교를 통하여 창업한 스타트업 기업으로 어려운 국내외 경영환경에서도 특화된 기술력으로 무장,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며 불황을 기회로 반전시키고 있다. 최비공 대표는는 “불황은 기업에게는 경기순환에서 비롯되는 피할 수 없는 숙명이지만 우리와 같은 스타트업 기업에게는 오히려 도약의 기회가 될수도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환경과 기업경영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브랜드이미지 구축에 힘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자체 카본기술력을 바탕으로 카본발열의류를 주력 제품으로 생산, 판매하고 있는 이-케어랩은 독자적인 기술특허 및 등록된 상표를 보유하고 있으며,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벤처기업인증, ISO 9001 인증을 획득하며 품질경영시스템을 바탕으로 최고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곳은 카본소재 제조에 대한 다양한 원천공정기술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응용기술을 가지고 있는데, 그 보유기술 중 하나가 카본발열시트 제조기술이다. 최 대표는 이 기술을 위해 이미 5년 동안 사전 조사 및 자체 기술을 구축하는 데 노력했으며 카본발열시트를 만들기 위한 원천기술 특허등록도 완료했다. “이-케어랩의 카본발열시트는 소재기술이 70% 정도 차지하고 있다.”는 그는 “제조공정에 따라서 전도성을 제어할 수 있는 카본은 원적외선과 항균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이러한 제조공정 제어기술을 기반으로 카본발열시트가 가져야 하는 물성에 맞도록 카본발열사를 제조하고, 이를 기반으로 카본발열시트 설계 및 제작기술의 노하우를 반영하여 카본발열시트를 제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이-케어랩에서는 우수한 방열성과 전도성을 가진 카본페이스트의 개발을 완료했으며, 이를 토대로 공기청정기, 가습기 등 다양한 생활 케어제품들에도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비공 대표는 대학교 및 대학원 시절부터 카본소재에 대한 공부를 했으며, 카본전문 기업에서 실무경력을 쌓아왔다. 이처럼 기본적인 전문기술지식을 기반으로 창업 전 5년 정도 카본발열제품에 대한 시장조사와 기술개발에 매진하며 2018년 본격적으로 창업을 시작했다. 카본발열시트를 의류에 적용하여 카본발열조끼와 같은 기능성 의류를 제작해 판매하기 시작한 그는 창업 첫 해 대림오토바이에 첫 제품을 납품했다. 이를 토대로 올해에는 첫 출시제품을 거울삼아 소비자의 마음으로 제품 내구성 향상 및 제품 디자인을 업그레이드하며 ‘리고베이’의 브랜드로 카본발열의류를 출시하기에 이르렀다. 최 대표는 “올해는 롯데백화점의 협력사로 등록되는 동시에 삼성, SK, GS리테일 등 대기업 임직원 복지몰에도 입점했으며 해외시장의 첫 수출 성과도 거뒀다. 향후 수출에 대한 부분은 더욱 더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고객들께 보다 나은 제품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프리미엄 제품 출시도 준비하고 있으며, 리고베이 발열의류 제품 외에도 다양한 기능성 제품들을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으로도 이-케어랩은 카본원천소재기술을 기반으로 프리미엄 리고베이 발열의류 출시 준비 및 다양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최비공 대표는 “우선 스타트업 기업들이 겪는 데스밸리(death valley)를 극복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업으로써 자리매김하는 것이 최우선 목표이며 3년 이내에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 다각화에도 주력할 계획”이라며 “카본소재 기술을 기반으로 카본발열의류를 생산, 판매하는 전문제조기업으로써 지속적인 기술 및 제품 개발에 매진해 기능성 제품과 기술력을 발판삼아 고객들에게 좋은 제품으로 보답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스타트업이 도래하는 제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기술적, 산업적 측면에서 제4차 산업혁명은 기술 및 산업 간 융합을 통해 산업구조를 변화시키고 새로운 스타트업 모델을 지속적으로 창출시킬 것이다. 현실을 직시하고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진화하고 혁신하는 이-케어랩. 최비공 대표의 진두지휘 아래 기술과 경영혁신을 갖춘 손색없는 기술혁신형 강소기업으로 도약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