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수 한국한자속독교육협회 회장/경기대 평생교육원 교수

[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바야흐로 세계는 밀물처럼 몰려온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류의 중심에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빅데이터, 메카트로닉스, 가상현실 및 생명공학기술과 기타 분야들 간의 융복합을 통한 기술혁신과 생산성의 비약적 향상 및 이에 수반하여 나타나는 경제, 사회구조의 대변혁과 삶의 총체적 변화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또한 기술과 학문분야 간, 지역과 세대 간, 현실과 가상세계 간 등 여러 경계를 무너뜨리는 초연결의 사회, 데이터를 지배하고 논리와 지식의 알고리즘을 확장, 심화해 나가는 초지능의 시대로 나아가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에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갈 우수한 인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이들을 양성해야 할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응하기 위한 가장 이상적인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은 국가의 백년지대계’라는 말이 있다. 최소한 100년 앞을 내다보고 큰 틀에서 미래의 교육을 고민하고 설계해야 한다는 말이다. 도래하는 4차산업 혁명시대에 발맞춰 갈수 있는 인재를 양성키 위해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응해 사회를 주도해 나갈수 있도록 하는 인재교육이 절실하다. 수많은 교육자들도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기존의 사회구조의 변화는 교육분야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 전망하고 있으며 결국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방향의 관건은 혁신방안을 모색하고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융복합 아젠다를 도출해 내는 데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최정수 교수
최정수 교수

한자속독™은 최정수 교수가 한자 학습방법을 대혁신하자는 목표로 한자의 특수성과 속독의 원리를 30여 년 동안 연구한 끝에 세계최초로 발명, 특허획득한 한자속독 프로그램이다. 세계 최초로 발명특허(10-0855202)를 획득하였으며 이미 지난 16년 동안 그 우수성이 입증되었다. 최정수한자속독™은 융합교육프로그램으로 올바른 인성, 두뇌계발, 집중력 강화, 한자는 쉽고 빠르게 습득, 장기 기억, 독서능력 향상 등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방향을 지향하고 있다.

한자의 특수성과 속독의 원리를 활용한 한자속독™은 반복적인 습득원리에 의하여 이미지로 쉽게 습득할 수 있어 한자교육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마음의 근육인 집중력 강화를 융합적으로 발달시킬수 있는 혁신적인 프로그램이다. 속독과 한자를 동시에 훈련하기 때문에 집중력과 독서능력 향상에도 큰 효과가 있으며 뇌 자극의 원리에 맞춰 개발된 과학적 교육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에 따라 훈련만 하면 좌·우뇌 활동이 증진되어 효과적인 두뇌계발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속독이 단순히 책을 빨리 읽기 위해 대강의 내용을 파악하는 수준이라면 한자속독은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집중해서 빨리 읽는 것. 즉 눈과 두뇌의 잠재능력 계발이라 할 수 있다.

KBS 아침마당에도 방송되며 그 우수성을 증명한 최정수 한자속독™은 ‘방과후 교육 최우수프로그램’으로 선정, 교육의 현장에서 그 우수성을 증명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어렵다는 한자장학생을 계속 배출하면서 국·영·수 등 성적향상과 한자급수를 쉽고 빠르게 취득하고자 배우는 이들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매번 수강생이 100명을 넘어설 정도로 대기자가 줄을 잇는 학교가 늘어가고 있으며 이에 한자속독을 초등학교 방과후교육의 필수과목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최정수 교수는 “요즘 방과후 수업은 정규수업에서 배웠던 내용을 답습하고 있다. 방과후 수업시간은 새롭고 혁신적인 교육이 주가 되어야 한다.”며 “두뇌를 계발시키는 황금시기가 초등학교 5∼6학년인 만12세 이전임을 감안할 때 최정수한자속독이야말로 초등학교 방과후 필수 교육으로 지정되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최정수한자속독™의 폭발적인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정수 교수는 서울 경기대와 부산 동아대 평생교육원에 강사과정을 개설, 교육현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강사를 배출하고자 매진하고 있다. 한자속독™의 수요에 비해 지도할 강사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탓에 최정수 교수는 서울 경기대학교와 부산 동아대학교 평생교육원을 오가며 직접 면접을 거친 후 직강으로 우수한 전문강사를 양성하고 있다. 주 1회 총 12회 완성을 목표로 한국한자속독강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이 과정은 주 1~2회 수업으로 가사일과 육아와 병행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과주부들에게도 인기로 유망 방과 후 강사 자격증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교육 수료시 실습을 통해 한자속독 강사로서 확실한 능력을 가지며, 일선 교육현장에서 실력을 인정받는 강사로 활동이 가능, 수료 후에도 지속적인 재교육을 통해 끊임없이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고 있다. 아울러 민간 강사자격증 취득이 가능해 각 학교 방과후 강사, 공공기관문화센터 강사, 공부방, 그룹지도, 교습소, 학원 등 창업 및 전방위적 취업이 가능하다. 능력여하에 따라 수입도 상당하기 때문에 경기침체로 실업률이 급증하고 있는 요즘 최정수한자속독™은 일자리 창출의 측면에서도 상당 부분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자세한 내용은 최정수한자속독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앞으로도 발명특허 융합교육 최정수한자속독™이 전국 초등학교 방과후 필수과목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의지를 피력한 최정수 교수. 우리 아이들이 다가오는 미래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유능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혁신적인 교육 로드맵을 제공하겠다는 그의 바램처럼 최정수한자속독이 변화하는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참교육으로 자리잡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